최시중·박영준, 로비 명목으로 61억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대한민국 상위 1%, 전국민 소득 6분의 1

서울 양재동의 대규모 복합유통센터(파이시티) 개발 사업 인허가 비리를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 검사장)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에게 인허가 로비 명목으로 수십 억 원이 전달됐다는 파이시티 대표 A씨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시중‧박영준에 61억 주고 인허가 청탁”

▲ 한겨레 1면 기사.
<한겨레> 머리기사에 따르면 검찰은 로비자금 대부분이 최 전 위원장의 고향 후배인 브로커 이 모씨를 거쳐 건네진 정황을 포착하고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장 주변의 계좌내역을 분석하는 등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사정당국 관계자 말에 따르면 A씨는 브로커 이씨가 2005년 12월 찾아와 “파이시티 인허가 문제 등 사업을 봐주겠다”고 돈을 요구한 뒤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장을 소개했으며 이후 2008년 5월까지 19차례에 걸쳐 모두 61억 5000만원을 줬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현금 40억, 통장계좌 21억 5000만원이 이씨에게 흘러들어간 정황을 파악하고, 이씨를 상대로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장에게 돈을 전달했는지 집중 조사하고 있다. 최시중은 2008년 3월부터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내다 측근 비리 의혹이 터지자 지난 2월 사퇴했다. 박영준 전 차장은 현 정부에서 대통령실 기획조정비서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지식경제부 2차관을 지냈다. 두 사람은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 실세로 꼽혀왔다.

이에 대해 두 사람은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최시중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 대표와 고향 후배인 이씨는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파이시티 사업과 관련해 만나거나 논의를 한 적은 있지만 얘기할 처지가 못 된다고 (부탁을) 한마디로 잘랐다”며 “돈을 주고받는 건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영준 전 차장은 “7~8년 전에 같이 몇 번 만나 파이시티 사업을 한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당시 서울시 정무국장으로 그런데 관여할 입장이 아니었다”며 “돈거래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역시 1면 기사에서 관련 사실을 전했다. 조선은 “검찰에 따르면 최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 이 모(55) 전 대표의 부탁을 받은 브로커 이모씨로부터 2007~2008년 인·허가를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여러 차례에 걸쳐 수 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은 “검찰은 브로커 이씨가 최 전 위원장 외에 현 정권 다른 실세 인사에게도 로비했다는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며 박영준 전 국무차장은 언급하지 않았다.

김문수 “박근혜, 수도권·젊은층 빈자리 많다”

▲ 한겨레 5면 기사.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0일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가 시작됐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전략 포인트는 ‘수도권 공략’이다. 4·11 총선 결과에서 보듯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만으로는 대선에서 수도권을 잡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겨레> 5면 기사다.

김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박 위원장이 총선에서는 과반 의석을 확보했지만 젊은층이 총선보다 대선에서 더 많은 참여를 해 투표 성향이 지금처럼 간다면 굉장히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이런 부분을 해결하는 데 제 나름대로 노력을 하는 것이 국가에 대한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의 취약점으로 드러난 수도권에서는 3선 의원에 경기도지사로 2번이나 당선된 자신의 경쟁력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얘기다.

김 지사는 “경기도에서 청렴도는 1위로, 일자리는 전국 일자리 창출의 3분의 1 이상, 많게는 4분의 3까지 다 만들어 놓았다”며 ‘수도권’과 ‘행정 경험’을 동시에 강조했다. 김 지사와 뜻을 같이해온 임해규 의원도 “박 위원장은 이번 총선 뒤 새누리당 후보로서의 대세론은 강해졌지만 대통령으로서의 대세론은 많이 수그러들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박 위원장과 차별화하기 위해 김 지사는 박 위원장과는 다른 ‘삶의 궤적’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과거 운동권이었고 7년간 공장 노동자로 살기도 했다. 민주화 투쟁을 하다가 2년6개월 동안 투옥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약점은 당내 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열성적 노동운동가에서 보수 우익으로 ‘전향’한 김 지사의 전력에 대한 보수층 한쪽의 의구심도 그가 넘어야 할 산이다.

김 지사의 과거 발언록도 다시 불거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해 한국표준협회 초청 최고경영자조찬회에서 “춘향전은 변 사또가 춘향이 ○○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해 여성계 등의 퇴진 요구를 받기도 했다. 지난해 말에는 119로 전화를 걸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는 직원에게 호통을 쳐 ‘119 도지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김 지사는 다음달 초께 지사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다. 당내 친박근혜계 등에서는 임기가 2년이나 남은 김 지사의 도지사직 사퇴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통합진보 옥죄는 비례경선 부정 의혹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 공천 과정의 ‘부정 경선’ 의혹이 통합진보당을 옥죄고 있다. 당장 6월 당권 경쟁에서도 불씨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향신문> 4면 기사다. 유시민 공동대표는 22일 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글을 올려 “비례대표 경선 부정의혹은 온·오프 모두 철저히 조사해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게 될 것”이라며 “진실을 진실 그대로 대하지 않고는 개인의 자각도, 조직의 발전도, 정치적 기여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부정경선 의혹은 총선 이전에 제기됐지만 총선 후 본격 조사키로 하고 봉합한 상태였다. 의혹이 진상조사를 통해 의도적 행위에 의한 사실로 확인될 경우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 관련자 문책은 물론 비례대표 당선자들도 사퇴 요구에 직면할 수 있다. 특히 차기 당권과 당 운영 방식을 놓고 세력 간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부정경선 의혹은 그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국민참여당 출신들이 비례대표 순위 조작이라는 부정경선 의혹을 집중 제기하고 있다. 또 시선은 민주노동당 당권파를 향하고 있다. 부정 의혹이 제기된 여성 명부 1위(윤금순), 일반 명부 1위(이석기), 청년비례대표(김재연) 등이 민주노동당 당권파의 지지를 받았던 인사들이다. 심상정 공동대표와 노회찬 대변인도 민주노동당 당권파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당권 경쟁 과정에서 갈등이 터져나올 가능성이 있다.

대한민국 상위 1%, 전 국민 소득의 6분의 1 갖는다

▲ 중앙일보 1면 기사.
한국의 소득 상위 1%가 전체 소득의 16.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미국(17.7%) 다음이다. <중앙일보> 머리기사. 22일 한국조세연구원은 우리나라 소득 상위 1%가 한 해 버는 돈이 38조4790억원으로, 전체(231조9560억원)의 6분의 1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상위 1%의 기준은 연 소득금액 1억 원 이상으로 모두 18만 명으로 추산됐다. OECD 주요 19개국(한국 제외)은 상위 1%가 전체 소득의 평균 9.7%를 차지했다. 19개국 중 한국보다 부의 쏠림이 심한 건 미국뿐이었다. 3위는 영국(14.3%), 4위는 캐나다(13.3%)였다. 일본(9.2%)과 호주(8.8%)는 조사 국가 평균에 못 미쳤다.

중앙은 이를 두고 “한국은 소득 불균형이 그리 심하지 않다는 일반적인 인식을 깨는 결과”라고 평했다. 한국은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를 보여주는 지니계수(가처분 소득 기준)가 0.315로, OECD 국가 평균(0.314) 수준이다. 조원동 조세연구원장은 “지니계수처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엔 초부유층 표본이 빠져있다 보니 불평등 정도가 실제보다 과소평가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상위 1%가 2006년 낸 소득세는 총 9조131억원으로 전체의 43.9%였다. 영국(24%)이나 미국(40%)보다 높다. 중앙은 “우리나라가 영국·미국에 비해 소득이 많아질수록 세율이 더 높아지는 세금 구조라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에 따르면 상위 1%는 평균연령 51.3세의 남성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평균 연 3억3728만원의 소득을 거뒀다. 직업은 주로 전문직(32.4%)이나 관리자(24.8%)다. 보유한 자산 총액은 평균 22억1352만원으로, 이 중 74%가 부동산이다.

극장이 나이 들어 간다
5년새 20대 20%P 급감…3040 관객은 꾸준히 늘어


<한국일보>가 22면 기사에서 최근 복고풍 영화의 흥행비결을 ‘관객’에서 찾았다. 1990년대 중반을 배경으로 첫사랑의 추억을 그린 영화 <건축학개론>은 22일 320만 관객(영화진흥위원회 집계)을 넘어서며 역대 멜로영화 최고 기록을 수립했다. 90년대 대학가 풍경을 집어넣어 관객들의 향수를 자극한 <댄싱퀸>은 지난 1월 개봉해 400만 관객을 불러모았다. 지난해 봄엔 <써니>가 736만 관객을 기록하며 스크린에 복고 바람을 일으켰다.

▲ 한국일보 22면 기사.
<한국일보>가 멀티플렉스체인 CGV에 의뢰해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극장예매 관객 연령대별 구성을 분석한 결과 20대 관객은 급감하고 30, 40대가 극장의 새 단골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이를 두고 “<건축학개론>과 <댄싱퀸> 같은 영화들의 상업적 성공이 일회성 현상에 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을 가능하게 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CGV 자료에 따르면 전체 예매 관객 가운데 20대의 비율은 2006년 54.2%에서 지난해(1~8월 기준) 34.3%로 19.9%포인트나 줄었다. 반면 40대 관객은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지난해 23.4%를 기록, 2006년(9.9%)보다 14.4%포인트 급증했다. 40대 관객 증가는 40대 초반(40~44세)이 이끌었는데 지난해 이들 관객만 17.3%나 됐다. 30대 관객도 지난해 33.7%를 차지해 2006년(27%)보다 6.7%포인트 늘었다. 5년 사이 20대 관객이 줄어든 수치만큼 30~40대 관객(21.1%)이 늘어난 셈이다.

기사에 따르면 그동안 극장가와 충무로에서 20대는 가장 귀한 손님 대접을 받아왔다. 20대를 일단 주요 관객층으로 정해 영화를 기획하고, 마케팅도 20대에 맞춰 이뤄졌다. 20대를 중심축 삼아 다른 연령대로 영화를 알리고 흥행시키는 전략이 오랫동안 통용돼 왔던 것이다.

극장관객의 고령화 이유는 여러 가지로 추론된다.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기의 등장에 따른 젊은층의 ‘탈극장’ 현상을 하나로 꼽을 수 있으며 불황 여파도 무시할 수 없다.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처스 대표는 “20대는 극장 관람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영화를 다양하게 소비한다”며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30대 후반에서 40대의 부모들이 가족 오락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영화로 즐기는 경향도 늘었다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관객층의 변화에 따라 충무로의 전략 수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영화평론가 오동진 동의대 영화학과 교수는 “기존 제작 관행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영화의 타깃을 무조건 20대로 맞추는 기획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원동연 대표는 “30, 40대 관객 증가로 <부러진 화살> 등 다양한 영화의 기획이 가능해졌다”면서도 “20대가 극장을 찾지 않으면 영화계에 위기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