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쇄신 없인 정책연대 유지 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대표자 회의서 결정…언론개혁 정책협약 향방은?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가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에 이어 중앙위원회 폭력사태로 ‘진보’라는 이름에 먹칠을 하고 있는 통합진보당과의 정책연대 유지 여부를 놓고 고심 중이다.

이강택 위원장은 15일 <PD저널>과의 전화통화에서 “통합진보당이 어떤 정책을 표방하든 (지금처럼) 진보정당에 걸맞지 않은 행보를 계속한다면 연대를 지속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언론노조와 통합진보당은 19대 총선 과정에서 언론 독립성 보장과 표현의 자유 실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현재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철회를 공식화한 상황으로, 오는 1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직접 개입을 통한 통합진보당 재구성 여부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는 15일 오후 대표자회의를 열고 통합진보당에 대해 재창당 수준의 고강도 혁신을 요구하는 민주노총과 입장을 함께 하기로 결정했다.

언론노조는 통합진보당이 총선 이후 당내 사정으로 인해 언론개혁 투쟁에 연대하지 못한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시하고, 조속한 쇄신으로 연대의 회복을 이룰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역시 통합진보당의 ‘쇄신’이 전제됐을 때의 얘기로, 이 위원장은 “당장 연대의 철회를 얘기하진 않겠지만 통합진보당 당권파들이 계속 주도권을 잡고 있고 이들에 대한 쇄신이 이뤄지지 않으면, 다시 말해 국민이 납득할 만한 조치가 없을 경우 연대를 계속할 이유가 없는 만큼 근본적인 재검토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당권파를) 대체할 세력이 생기면 그에 따라 협약을 연장하거나 재협약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벌써 길게는 100일 이상 이어지고 있는 방송·언론인 파업의 해결을 위해선 오는 30일 개원하는 19대 국회에서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청문회 등에 연대할 세력이 절실하지만, 비민주적 진보로는 민주주의의 기본인 언론·표현의 자유의 근본적인 보장은 불가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지난 14일 강기갑 의원이 위원장이 맡는 혁신비상대책위원 체제로 전환한 통합진보당이 내달 당 지도부를 새로 뽑는 당원 투표에서 어떤 결과를 도출할 것이냐에 따라 언론노조와의 정책연대 계속 여부도 결론이 날 전망이다.

한편 언론노조와 통합진보당은 지난 3월 27일 언론개혁 정책협약에서 △언론장악 진상규명 청문회 △언론악법 개정 및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규제 △KBS·MBC·YTN·연합뉴스 등 친정권·낙하산 사장 퇴출 △공영언론 지배체제 개선 △정권 언론탄압 피해 언론노동자 명예회복 및 피해 구제 △방송통신위원회 전면 개편 및 (가)통합방송위원회 설립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재구조화 및 인터넷 행정심의 폐지 △지상파 방송 제작자율성 확대 △방송사업자 소유 규제 △박근혜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 등을 위한 연대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