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언론장악’ 청문회 촉구 단식농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택·김현석·김종욱 위원장 29일부터…국회 개원 앞두고 압박

▲ 지난 4월 16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전국언론노조 조합원들이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개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방송통신위원회로 이동하자 이를 경찰이 막아서고 있다 ⓒPD저널
19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과 김현석 언론노조 KBS본부장, 김종욱 언론노조 YTN지부장이 오는 29일부터 언론사 파업 해결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표자들은 KBS·MBC·YTN·국민일보 노조가 농성 중인 여의도 공원에서 ‘MB정부의 언론장악’ 청문회, ‘낙하산 사장 퇴출’, ‘해고자 복직’을 내걸고 농성을 벌이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30일 19대 국회 임기가 시작되지만, 여야가 상임위 배분 등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어 언제 개원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언론노조는 언론사 파업에 대해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강도를 점차 높이고 있다. 지난 23일부터 매일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언론노조는 오는 6월 5일로 예정된 19대 국회 개원식에 맞춰 총파업도 예고한 상태다.

언론노조 관계자는 “국회 개원 협상을 앞두고 파업 지도부가 파업의 해결을 압박할 필요가 있다”며 “일단 단식농성을 통해 국민들에게 현재 언론의 문제와 언론인들의 요구를 알려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5일에는 파업 언론인들이 농성 중인 여의도공원에서 ‘공정언론을 위한 1박2일 국민 희망캠프’가 열린다. 록콘서트와 심야영화제, 시민 걷기 대회 등이 25,26일 양일간 이어진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