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5.8% ‘낙하산 사장’ 퇴진 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국민들의 압도적인 파업 지지 확인”

▲ 19대 국회 임기 시작을 하루 앞둔 29일 언론노조가 언론사 파업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발표하고,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PD저널
국민 3명 중 1명은 ‘공정성 회복’과 ‘낙하산 사장 퇴진’ 등을 내건 언론사 파업에 동의하고 있고, 4명 중 3명꼴로 파업 해결을 위해 KBS·MBC·YTN사장의 퇴진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61명을 대상으로 언론 파업과 관련한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청문회 개최에 필요성에 대해선 설문 응답자 75.6%가 찬성했다. 응답자 19.5%는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는 ‘사내 문제’ ‘정치파업’이라고 언론사 파업을 축소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변명을 군색하게 만드는 결과다.

 29일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한 언론노조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이번 여론조사로 새누리당의 주장이 국민적 인식과 요구에 어긋난, 허구적이고 기만적인 정치 술수임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언론 노동자 파업에 대한 국민들의 압도적인 지지가 확인된 만큼, 언론 파업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동시 조사방식으로 실시됐으며, 95%신뢰 수준에 표준오차는 ±3.01%포인트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과 김현석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한 뒤 언론장악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개원을 앞둔 19대 국회에 언론사 파업 해결을 강도높게 촉구하는 의미다.

이강택 위원장은 “언론장악 청문회와 ‘낙하산 퇴출’, 언론장악 방지법 중에 순리가 아닌 게 어디있느냐”며 “언론사 파업을 두고 ‘불법파업’이라고 하는 새누리당이 망언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곡기를 끊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배경은 넉달이 넘은 파업이 이제 곧 결정적 국면을 맞기 때문”이라며 “절체절명의 위기이지만 우리의 싸움은 승리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재윤 민주통합당 언론정상화특별위원장은  “민주당도 국회에 천막을 치고서라도 언론 자유를 수호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낙하산 사장이 퇴진을  하지 않는 한 국회도 제대로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과 김현석 언론노조 KBS본부장이 29일 'MB 언론장악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PD저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