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불공정” 학회 보고서 잡음…경영평가도 부실 논란

KBS가 공정성과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하면서 정작 외부의 합리적인 비판까지도 외면하고 있다. 뉴스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취지에서 ‘뉴스 옴부즈맨’과 ‘공정성 연구’를 도입해 놓고 실제 운영 과정에서 외부 전문가들의 조언을 거부하는 태도를 보여서다.

최근 벌어진 뉴스 옴부즈맨 집단 사퇴에 앞서 지난해 KBS가 한국방송학회에 의뢰한 공정성 연구에서도 KBS와 언론학자간에 비슷한 갈등이 불거졌다.  <PD저널>이 입수한 ‘공영방송의 공정성 연구’ 보고서는 2011년 3월부터 5월까지 매달 6주 동안 KBS <뉴스 9> 아이템과 이슈를 분석한 결과 ‘일부 보도가 공정하지 못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KBS는 이 보고서에 대해 “분석기간 이외에 방영된 뉴스 아이템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고, 뉴스 제목으로 내용을 유추해 판단하는 연구 방법에 신뢰도와 타당성에 문제가 있다”며 자체 재분석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같은 의견은 방송학회의 보고서에도 반영됐다.

그러나 교수들이 가장 큰 문제로 지목한 건 연구기간 동안 직·간접적으로 보여준 보도국 관계들의 반응이었다. 당시 연구에 참여했던 교수들은 “현장을 몰라서 그렇다”, “연구진의 지적이 정파적이다” 등 보도국 관계자들의 발언이 감정싸움을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한 교수는 “연구 방식에 대해 합의한 안된 부분이 일부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가장 큰 문제는 ‘KBS뉴스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수용하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최근 있었던 뉴스 옴부즈맨 제도의 파행도 이같은 KBS 보도국의 태도에서 비롯됐다고 보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위원들이 사퇴의 변에서도 지적한 “KBS의 구조적 한계”의 문제다. 특히 KBS가 지난해 수신료 인상 국면에서 제안한 ‘뉴스 옴부즈맨’ 제도와 ‘공정성 연구’ 추진 과정에서 잡음이 일면서 그 의도까지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옴부즈맨 위원을 사퇴한 윤태진 연세대 교수(커뮤니케이션대학원)는 “김인규 사장의 의지로 시작한 만큼 진정성을 믿고 싶었다”며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런 프로그램 만들었으니 수신료 올려달라’는 포장밖에 안됐다”고 꼬집었다. 최경영 언론노조 KBS본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간사는 ‘뉴스 옴부즈맨’ 사태와 관련해 “온건·합리적인 언론학자들의 지적도 포용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결국 정부의 프로파간다 역할을 계속 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KBS는 후임 옴부즈맨을 위촉해 다음달부터 <뉴스 옴부즈맨>을 정상 방송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정성 연구에 대해선 “단기와 중장기 공정성 강화 방안을 구축하기 위해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KBS가 신뢰를 얻기 위해선 ‘계획’과 ‘제도’가 아니라 문화와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윤 교수는 “집단 사퇴 이후 KBS가 보인 모습을 보면 ‘사퇴안 할 사람으로 옴부즈맨을 꾸리고 말 들어 주는 척하자’는 정도로 수습하는 게 아닌지 우려가 크다”며 “KBS 뉴스를 개선하기 위해선 현 사장 퇴진과 함께 관료적인 보도국의 조직 문화도 바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같은 맥락에서 경영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해마다 실시하고 있는 경영평가 제도도 최근 부실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23일 열린 KBS 이사회에선 2011년도 KBS 경영평가 의결을 놓고 언쟁이 벌어졌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지난 한해동안 수신료 인상 불발, 경영 수지 예측 번복, 방송과 뉴스 프로그램 공정성 논란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는데 평가 결과는 ‘용비어천가’ 수준으로 나왔다”라고 주장했다. 부실 평가 주장에 대해 이상인 KBS 이사회 대변인은 “비판의 날이 무뎠다는 평가를 할 수는 있지만 KBS 경영 상태에 대한 지적은 충분히 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외부에서 보기에 지나친 KBS의 자기보호와 폐쇄성이 지속된다면 공영성 회복은 요원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KBS 한 이사는 “공영방송이라면 더욱이 외부 비판을 적극적으로 듣고 설명해야 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잡아떼거나 극구 부인하는 것은 공영방송의 태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