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기자 복직, YTN 사태 해결 시작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언론특위, YTN 배석규 사장 면담

민주통합당 언론정상화특별위원회(언론특위) 소속 의원들이 YTN 노종면 기자 등 6명에 대한 해고 철회와 이명박 정부의 YTN 불법 사찰 진상 규명 등을 촉구하기 위해 4일 오후 서울 남대문로 YTN을 방문했다. 김재윤 언론특위 위원장과 최민희, 박홍근 의원은 이날 단계 파업을 진행중인 YTN노조 관계자들과 만나 해직 언론인들의 복직 필요성에 공감한 뒤 17층 사장실에서 배석규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과 30분 넘게 대화를 나눴다. 대화는 사측의 요구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다.

▲ 민주통합당 김재윤, 최민희 의원이 4일 오후 YTN노조 사무실을 찾아 노종면 해직기자, 김종욱 노조위원장과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YTN노조

민주당 언론특위 소속 의원들은 서울 남대문로 YTN노조 사무실에서 노종면 YTN해직기자와 김종욱 YTN노조위원장, 임장혁 YTN 공정방송추진위원장과 YTN의 파업 상황을 공유했다. 노종면 해직기자는 이 자리에서 “이미 나온 총리실 사찰문건만으로도 배석규 사장은 언론인의 생명이 다했다”고 말한 뒤 “국회가 언론장악 청문회와 불법사찰 국정조사를 통해 공정방송 YTN을 위한 힘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김종욱 노조위원장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사측은 해직기자들을 복직시키면 4년 전 혼란 상황이 재연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근거가 없다. 복직을 미루면서 오히려 사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재윤 위원장은 “해직기자 복직을 시작으로 YTN정상화를 위한 길이 열렸으면 좋겠다. 해직사태는 언론탄압의 산물이다”라고 말한 뒤 “권력이 낙하산 사장으로 언론을 조정하는 시대는 갔다는 걸 배 사장도 깨달아야 할 것”이라 밝혔다.

이날 노종면 해직기자는 “구본홍 전 사장은 우리(해직기자 6명)를 복직시키려 했기 때문에 외압에 의해 쫓겨났다. 배석규는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복직을 못 시키고 있다”며 해직기자들의 복직 문제가 YTN을 장악하려 했던 이명박 정부 차원의 사회적 문제라고 강조했다. YTN노조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난 뒤 민주당 의원들은 배석규 사장이 언론사 사찰과 관련해 국정조사 대상이 될 것이라 예고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노조 면담 이후 곧바로 사장실에 올라가 배석규 사장을 비롯해 김백 상무이사 등 YTN 경영진과 30분간 면담을 가졌다.

김재윤 위원장은 면담 이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파업장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해직기자들을 전원 복직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고 이에 배석규 사장은 간부들과 논의하겠다고 답했다”며 “빨리 사태를 해결하자는 공감대는 있었다”고 전했다.

이날 YTN 경영진은 YTN노사 문제가 일순간 해결할 수 있을만큼 간단한 문제는 아니라고 토로했으며, 해직사태를 둘러싸고 권력의 외압은 없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윤 위원장은 “파업상황과 노사 문제를 지혜롭게 푸는 것은 결국 사장의 임무”라고 밝힌 뒤 “YTN사태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결국 문방위나 국정조사특위차원에서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 강조하며 “해직기자 복직이 모든 문제를 푸는 시작”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