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노조, 불법사찰 대책특위 구성
상태바
YTN노조, 불법사찰 대책특위 구성
위원장에 노종면 조합원…“내실 있는 국정조사 견인할 것”
  • 정철운 기자
  • 승인 2012.07.0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YTN노조)가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대책특별위원회’(불법사찰 대책특위)를 발족했다. 국회가 여야 합의에 따라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를 조만간 실시함에 따라 YTN 기자들이 직접 진실규명을 위한 조직을 만든 것이다.

YTN노조는 “불법사찰 국정조사에서 YTN 불법사찰과 그에 따른 피해, 불법사찰로 수혜를 누린 세력들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도록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노조 내에 불법사찰 대책특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불법사찰 대책특위 위원장으로 노종면 조합원을 지명했다. 해당 특위는 국정조사가 끝날 때까지 가동된다.

노종면 위원장은 <PD저널>과 통화에서 “불법사찰 국정조사의 중요한 부분이 YTN사찰부분이다. 관련된 근거 자료가 상당수 확인 됐음에도 책임을 지는 행위가 뒤따르지 않고 있어 이런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가리기 위한 활동을 하기 위해 특위를 맡게 됐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YTN은 불법사찰의 실체를 밝히는 것이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며 “여야 정치권을 두루두루 접촉해 우리의 입장과 이미 나와 있는 사실관계들을 분명하게 알려 정치권이 국정조사를 내실 있게 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노종면 위원장은 특위활동에 집중하기 위해 최근 <뉴스타파> 제작진에서 하차했다.

YTN 불법사찰 논란은 2008년 YTN 대량해직사태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실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는 게 중론이다. 따라서 국정조사가 제대로 진행될 경우 현 정부와 협력했던 YTN 내부 인사들이 밝혀지며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