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MBC 파업 징계도 “서울 맘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집행부 28명 정직 4개월 등 통보…인력도 서울 차출?

17개 지역MBC 경영진이 인사위원회를 열고 지역별 언론노조 지역MBC 노조 집행부 28명에 대한 징계를 일괄 통보했다. 지난 5월 22일 파업에 적극 참여했던 지역MBC 노조집행부 53명에게 대기발령 조치를 내린 이후 대규모 징계가 표면화된 것이다.

이에 따라 여수·제주·충주·삼척·안동·청주·대전 등 7개 지역 지부장이 정직 4개월을 받았으며, 목포·포항·원주‧춘천 지부장 등 5명이 정직 2개월을 받았다. 노조 지부장과 함께 집행부활동을 한 사원 16명도 감봉과 근신 등이 내려졌다. 부산MBC는 합법 파업이라 인사위가 열리지 않았고, 대구MBC는 사장출근저지 투쟁의 여파로 아직 인사위원회가 열리지 않았다.

이번 징계는 인사위부터 징계수위까지 일률적으로 내려지며 본사인 서울MBC 경영진의 뜻에 따른 것이란 비판에 놓여있다. MBC노조는 13일 특보에서 “전주MBC는 노조 집행부에게 감봉 1개월을 내렸다가 다른 계열사보다 징계 수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자 본인만 김재철의 징계 가이드라인을 맞추지 못해 재심을 신청하는 촌극도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정대균 MBC노조 수석 부위원장은 “지역MBC는 징계마저 서울MBC의 지침에 따라 일률적으로 결정하고 있다. 지역사의 자율경영을 무시한 이 같은 처사를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MBC와 함께 파업 중인 지역MBC조합원들은 현재 업무복귀 시기를 MBC본부 노조 집행부(위원장 정영하)에 위임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MBC본사 경영진은 18개 지역MBC를 상대로 장기파업에 따른 인력충원에 나서고 있다. 각 지역MBC는 지난 10일 서울 본사에서 인력 파견을 요청해왔다며 사내에 공고했다. 파견 대상은 기자와 PD, 카메라, 기술 등 4개 부문이며, 파견인력은 1년 후 실적에 따라 본사 정규직원으로 채용된다. 이는 최근 투입된 시용기자와 같은 채용조건이다.

정대균 부위원장은 “지역MBC 조합원들은 업무복귀를 할 경우 공정보도를 비롯해 지역방송으로서의 역할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한 뒤 “지역 조합원들은 김재철의 지시에 따른 징계에 분노하고 있다. 이번 파견 요청에 단 한명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 내다봤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