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헌금 파문 사실이면 대국민 사과 필요”
상태바
“공천헌금 파문 사실이면 대국민 사과 필요”
박근혜 측 이상돈 위원 강조…‘동아’ 보도, 수사 진척 늦추려?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08.0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향신문> 8월 3일 3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측 이상돈 정책발전위원은 지난 4·11 총선 당시 공천 헌금이 오갔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3일 “사실이라면 국민 유권자에 대해 양해를 구하거나 사과를 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공천 헌금 논란과 관련해 “사실이라면 등에 칼 맞는 기분”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11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 공천 대가로 거액을 주고받은 혐의로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워을 지낸 현기환 전 의원과 홍준표 전 대표, 현영희 새누리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수사의뢰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 위원은 “사실이라면 당사자들이 이실직고를 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는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본인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에서 선제적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진행자의 지적에 대해 이 위원은 “출당 얘기보단 일단 본인들이 알아서 해주는 게 제일 좋다”고 강조한 뒤 “논란이 사실일 경우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칼날 같은 자세를 취하면 수습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8월 3일 3면

그는 “현재 당이 황우여 대표 체제로 움직이고 있지만 (논란의) 상황을 발생했을 당시 저도 비상대책위원을 했고 당시 위원장은 박근혜 후보였다”며 “물론 비대위가 공천 개개인에 대해 별도로 관여하진 않았지만, 공천위원회가 가져 온 것(명단)을 비대위가 최종적으로 확인·인준했으니 이런 문제를 챙기지 못한 책임은 저를 포함해 모두에게 있다”고 강조, 논란이 사실일 경우 도의적인 책임을 피할 수 없음을 인정했다.

이 위원은 그러나 박근혜 후보가 해당 논란과 전혀 연관이 없음을 거듭 힘주어 밝혔다. 그는 “4·11 총선 당시 비대위가 외부 위원들과 쇄신파 의원들이 중심이 됐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공천위원회와의 어떤 관계 같은 게 차단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사태로 인해 국민들에게) 면목없게 돼 버렸다”면서 “일단 상황을 봐서 어떤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한겨레> 3면 기사에 따르면 중앙선관위와 이번 사건을 접수한 검찰은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논란이 언론에 보도된 데 대해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중앙선관위의 발표에 앞서 <동아일보>는 2일자 신문 1면에서 해당 논란을 보도한 바 있다.

 <한겨레>는 “중앙선관위는 검찰에 고발장이 접수된 이후, 해당 사건 내용이 법무부와 청와대 등에 보고되는 과정에서 사건 관련 내용이 외부로 알려진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수사 진척을 막기 위해 일부러 언론에 공개한 게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도 일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