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해직자들 먼저 사과하면 ‘복직 특별위’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거부… 노측, 17일까지 조건없는 수용 재차 요구

2008년 해고당한 YTN 기자들의 복직 문제와 관련해 언론노조 YTN지부가 제안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회사측이 “사과하면 대화에 응하겠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YTN사측은 지난 8일 노조가 제안한 해직 사태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해직 기간이 장기화함에 해직자들의 개인적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사원들의 피로감이 쌓여가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상황이 변한 것이 아무것도 없는데 해직자 문제를 외부 결정에 맡기지 말고 스스로 해결하자는 주장과 함께 내놓은 제안을 그대로 수용할 수는 없다는 게 회사 측의 최종 판단”이라고 밝혔다.

사측은 해직자들의 공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전제로 노조 측의 제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대화의 전제로 △전 정권시절 당시 노조측이 YTN사장 영입을 적극 주도하고, 현 정권 집권 이후 여권 실세를 YTN 사장으로 영입하려고 시도한 사실 인정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고 회사와 전체 사원들에게 손해와 염려를 끼친 데 대한 사과 △ 임원, 간부 사원들에게 욕설 반말 등을 통해 인격을 훼손한 행위에 대한 사과 △일련의 행위에 대한 재발 방지약속 등을 노조 측에 요구했다.

▲ 2009년 11월 13일 1심 판결에서 해고무효판결을 받은 해직기자 6인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자료사진) ⓒYTN노조
회사 측은 덧붙여 “대법원에 상고한 주된 이유는 해직사태의 직접적 원인이 된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의 진정한 동기가 표면적으로 내세운 것처럼 순수하지 않은데도 항소심 재판부가 ‘그 동기를 참작할 때 해직자 중 일부에 대해 해고는 부당하다’고 판결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었다”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사측의 답변에 YTN노조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YTN노조는 9일 성명을 통해 “그동안 노조에 거리를 뒀던 상당수 간부들이 제안 성사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기대했던 게 사실”이라며 “사측이 내놓은 답변은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하며 노조는 물론 수많은 구성원들의 기대감과 희망을 또 다시 꺾었다”라고 실망감을 내비쳤다.

 

대화 분위기가 감재됐다가 사측이 기존의 강경한 입장을 고수한 것을 두고 YTN 일부에선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해직자가 낸 징계무효소송의 1심 결과를 수용해 YTN 해직사태를 해결하려 했다”라는 구본홍 전 YTN사장의 발언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6명을 해고한 당사자인 구 전 사장의 이 같은 발언으로 복직 요구를 거부할 명분이 더욱 약해진 배석규 사장이 대외적으로 “흔들리지 않겠다”라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이다.

김종욱 YTN노조 위원장은 “특별위원회의 결과가 원치 않은 방향으로 나올 수 있음에도 조합원들의 동의를 어렵게 얻어 제안한 것인데 사측에서 사실관계가 규명되지 않은 표현까지 동원해서 공격적으로 나와 유감스럽다”며 “노조의 백기투항을 요구하는 답변이지만 회사의 변화된 입장을 일주일 정도 더 기다려보겠다”라고 말했다. YTN노조는 오는 17일까지 사측이 노조의 제안을 조건없이 수용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한편 YTN노조는 지난 1일 “해직 사태를 외부 결정(대법원 판결)에 의지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오든 갈등과 상처만 더 길어지고 커지리라는 것은 너무나 자명하다”며 조합원 의견수렴을 거쳐 노사가 선정하는 위원이 동수로 참여하는 ‘해직 사태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사측에 제안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