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막말, 박근혜 ‘진정성’ 논란으로 번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치하는 이유” 발언 논란…김재원 “보도내용 사실 아냐”

친박(親朴)계 김재원 새누리당 신임 대변인의 막말 파문이 거세다. 24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역사관 관련 기자회견의 의미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과 맞물린 막말 논란이란 이유로 야당에선 박 후보의 이날 기자회견의 진정성까지 의심하고 있다.

복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 대변인은 지난 23일 저녁 일부 기자들과 만나 24일 오전 예정된 박 후보의 기자회견 의미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마치 베드로가 예수를 부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박 후보가 아버지를 부인하는 그 순간을 맞이하게 됐다는 것을 인정해 달라”고 말했다. 또 “박 후보가 정치를 시작한 이유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복권을 위해서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후 일부 기자들이 김 대변인 발언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려 연락을 했는데, 이를 두고 김 대변인은 “밥자리 발언을 상부에 보고했다”며 문제를 삼았다. 기자들을 향해 “이렇게 회사에 보고해서 기사화하는 게 특종이냐”고 되물으며 육두문자를 섞어 욕설을 퍼부었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의 막말은 박 후보 기자회견 당일인 24일 <조선일보>, <중앙일보>, <국민일보> 등이 기사화하며 외부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부끄럽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폭탄주를 여러 잔 마셔 만취한 상태였으며, 자신이 박 후보의 정치 입문 동기로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복권을 언급했다고 보도한 <조선일보> 등에 대해선 “사실과 다르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 <국민일보> 2012년 9월 24일자 2면.

김 대변인은 “술에 취한 상태가 아니었다. 자연스럽게 오늘(24일) 일정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다가 그 자리에 있던 기자의 정보보고로 해당 내용이 전달됐는데, 잘못 전달된 내용에 대해 항의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당시 이성을 잃었던 건 사실이지만, 일과 후 식사를 하며 사적인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기자들이 제가 하지 않은 얘기를 과장해 정보보고 했고, 얼마 안 돼 그게 다시 저에게 전달됐다. 이에 대해 기자들에게 섭섭한 마음을 항의한 것인데, 잘못된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대변인의 입을 빌어 박 후보가 박 전 대통령의 복권을 위해 정치를 시작했다고 전한 언론 보도의 후폭풍은 거세다. 당장 정성호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김 대변인은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때부터 박 후보의 대변인을 지낸 최측근으로,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은 박 후보의 진정한 의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역사관 논란과 최근의 지지율 하락으로 위기에 몰린 박 후보가 오늘 과거사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은, 결국 대통령이 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잠시 전향적인 입장을 밝혀 논란을 잠재운 것으로 의심될 수도 있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 후보가 대변인으로 지명한 김 의원이 기자들에게 폭언을 한 것도, 박 후보가 밝힌 과거사에 대한 전향적 입장 발표의 본심이 진심이 아닌 전략적 선택의 일환이었다는 점이 실언으로 기자들에게 알려진 데 대해 화풀이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