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파탄난 언론의 자유 되살리겠다”
상태바
문재인 “파탄난 언론의 자유 되살리겠다”
현업언론 3단체와 언론민주주의 회복 선언 서약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2.10.0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5일 언론인들과 함께 언론 민주주의 회복 선언문을 발표했다. ⓒPD저널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5일 언론인들과 함께 언론 민주주의 회복 선언문을 발표했다. ⓒPD저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이명박 정부에서 자행된 언론장악과 언론사찰의 실상을 반드시 규명하고 철저히 책임을 묻겠다”며 “이번 정부에서 희생된 언론인들도 당연히 복직시키고 원상 회복 시키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5일 오후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전국언론노조와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 등 현업 언론 3단체와 언론 민주주의 회복 선언문에 서명하고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민주주의 발전이 지체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과거로 후퇴하고 파탄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다”며 “그런데 이명박 정부에서 언론의 자유가 처참하게 유린됐다”라고 현 정부의 언론의 실상을 평가했다.

이어 “참여정부가 좀 더 잘해서 이명박 정부에게 정권을 넘겨주는 일을 막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에 대해 뼈저린 아픔을 느낀다”며 “언론의 자유가 처참하게 유린되고 민주주의가 완전히 과거로 돌아가는 것을 막아낸 게 언론인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언론 민주주의 회복 선언문에서 약속했던 것을 지켜나가겠다”며 “이명박 정부에서의 언론장악과 언론 자유 침해 실상을 규명하고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명박 정부에서 해직된 언론인이 17명에 달하고, 징계받은 언론인은 500명에 가깝다”며 “국민들이 언론인들에게 너무 큰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YTN이 제일 먼저 고통을 겪었는데 저희가 큰 힘이 되지 못해 미안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KBS MBC, YTN 등 공영방송, 준 공영방송의 지배구조와 사장·이사 선임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을 해 정권이 언론을 장악하는 일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도록 하겠다”며 “방송통신위원회 그리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개혁해 언론의 공정성, 독립성을 제대로 지켜내는 그런 기구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언론 분야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헌법 근간에 해당하는 가치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은 지난 5년의 세월이 사실상 잃어버린 5년이었다는 것을 방증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 자유 회복 선언이 우리 민주주의가 퇴행하지 않고 든든한 반석에 올려놓는 자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정식 한국PD연합회장은 “이번 정부에서 언론인들의 고통의 너무 길었다”며 “암담한 현실에 처해 있는 한국 언론이 다시 빛을 찾아갔으면 하는 기대를 가지고 서명했다”라고 말했다.

문후보와 언론인들은 선언문을 통해 “차기 정부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국가기관의 권력 남용을 근절해야 한다”며 “언론을 정부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약속했다.

이어 “차기 정부는 이명박 정부에서 자행된 언론장악과 언론 사찰의 실체를 규명하고 철저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언론 독립성 훼손에 저항하다 부당하게 해직되거나 불이익을 당한 언론인들을 원상회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언론 3단체는 공문을 통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안철수 무소속 후보측에 서약식 동참을 요청한 바 있다. 

안철수 후보측은 서약식에 이어진 YTN 해직 4년 행사에 박선숙 선대본부 총괄본부장이 참석해 언론민주주의 회복선언문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