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기부금 늘려 ‘박정희 사진집’ 출간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김장훈- 싸이 갈등설 왜

정수장학회가 MBC로부터 받는 기부금을 늘려 ‘박정희 사진집’ 출간 준비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8일 발매되는 <한겨레21> 931호는 2011년 MBC가 (대주주인) 정수장학회에 대한 기부금을 기존 20억원에서 21억5000만원으로 1억5000만원 늘린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또 MBC는 올해 5월 이사회에서 정수장학회 기부금을 27억5000만원으로 다시 6억원을 늘려, 지난 6월과 9월 각각 13억7500만원씩 지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1992년 3억5000만원이었던 MBC의 정수장학회 기부금은 매년 증액되다가 정치권에서 기부금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른 뒤, 2004년부터 2010년까지는 20억원으로 고정됐다. 그러다 2010년 김재철 사장이 취임한 이후, 다시 크게 늘어난 것이다.

▲ <한겨레> 10월 8일자 6면 기사.
이렇게 늘어난 기부금의 사용처도 의혹이 제기된다. 한겨레는 “지난해 정수장학회는 ‘박정희 사진집’ 출간에 1억원을 들였는데, 출판사의 애초 요액이 1억5000만원이고, 문화방송의 기부금 증액분이 1억5000만원이어서 연관성을 의심받고 있다”며 “지난해 9월 이사회를 통과한 이 사진집 제목은 ‘사진과 함께 읽는 대통령 박정희’이며 현재 출간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정수장학회 쪽은 정관에 장학사업 이외에 ‘국가사회 발전에 크게 공헌한 인물의 업적 연구 및 선양사업 장려금 지원’도 명시돼 있다며 박 대통령의 사진집 출간을 “장학회의 정상적 사업”이라고 말했다.

야당과 MBC노조 쪽은 김재철 사장의 로비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이용마 MBC 노조 홍보국장은 “이명박 대통령 측근인 김재철 사장은 박근혜 후보 쪽에는 인맥이 별로 없어 친박에 줄을 대려 애써왔다”며 “지난해와 올해 늘어난 정수장학회 기부금은 (정치) 보험 성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사실상 ‘김재철 방패막이’에 나섰던 것도 같은 맥락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문화방송 쪽은 “영업이익 증가 등을 고려해 2011년과 2012년도 (정수장학회) 기부액을 책정했다”고 해명했다.

박근혜, 문·안 양자대결에서 모두 고전

<한겨레>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플러스’에 맡겨 지난 5~6일 전국의 19살 이상 성인 남녀 13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 결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양자 대결에서 42.1%를 얻어 52.2%를 얻은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 10.1%포인트 뒤졌다.

박 후보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맞붙는 경우에도 46.2%를 얻는 데 그쳐, 오차범위 안이긴 하지만 48.7%의 문 후보에게 2.5%포인트 밀렸다. 이번 대선에서 “새누리당 집권이 낫다”는 의견은 31.8%에 그친 반면, “정권교체가 낫다”는 응답이 63.7%에 이르렀다.

문 후보는 이번 조사에서 야권 단일후보 지지도에서 49.8%를 얻어 안 후보(39.7%)를 10%포인트가량 앞섰다. 하지만 ‘민주당 쇄신’에 대해선 과반인 58.1%가 “잘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안철수 후보는 야권 단일화의 전제조건으로 민주당의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7%포인트다.

▲ <경향신문> 10월 8일자 3면 기사.
새누리당 분란 갈림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최경환 비서실장이 당내 전면 쇄신 주장에 밀려 비서실장직에서 물러난 가운데 당 쇄신론이 갈림길에 섰다. <경향신문> 3면 기사다.

친박근혜(친박) 주류는 최경환 후보비서실장 사퇴 카드로 수습에 나서는 한편 추가 쇄신 요구를 “후보 흔들기”라고 맞받았다. 쇄신론을 제기한 쪽은 “그 정도로는 안된다”고 여전히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쇄신론은 7일 최 비서실장이 사퇴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한겨레는 최 비서실장이 낸 사퇴의 변은 쇄신 물꼬를 트기보단 막겠다는 의도가 역력하다고 지적했다. 최 비서실장은 “모든 책임을 제가 안고 떠나고자 한다. (이것으로) 당내 불화와 갈등을 끝내주기를 부탁한다”고 했다.

특히 추가적인 인적 쇄신 요구를 겨냥, “적전 분열” “후보 흔들기”라고 했다. “자리나 차지하자고 박근혜 후보 대통령 만들기에 나선 것은 아니지 않은가”라는 지적처럼 쇄신론을 ‘권력 다툼’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다.

당내 불만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비서실장이 사퇴한다고 뭐가 달라지느냐. 의원들이 비서실장 하나 보고 쇄신론을 제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 초선 의원은 “최 비서실장만 이야기하면 진짜 권력 다툼처럼 보인다. 의총 발언들 의미는 최 실장 하나 바꾸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이날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마음 전국의사가족대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자꾸 인위적으로 친이(친이명박), 친박으로 나눠 혼란을 줘서는 안된다. 화합으로 가야 한다”며 전면적 쇄신 요구를 거부했다.

안철수, “낡은 체제 끝내겠다” 정책비전 발표

안철수 무소속 후보는 7일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를 현재의 10분의 1로 줄이는 등 대통령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선 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안 후보 측은 "대통령 권한을 줄이고 국회를 강화하는 등 사실상 개헌적 조치에 버금가는 내용"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2면 기사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종로 캠프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수십 년간 정치·경제 시스템을 장악하고 소수 기득권의 편만 들던, 부정과 불의, 부패한 낡은 체제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해법은 역시 정치이며 정권 교체는 그 시작이고 정치 개혁이 필요하다"고 했다.

안 후보는 "국민이 제일 위, 국회가 그다음, 제일 낮은 곳에 대통령과 정부가 있어야 한다"면서 대통령 권한 축소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청와대가 임명하는 자리가 1만개가 넘는다는데, 그것을 10분의 1 이하로 줄여 전관예우나 낙하산 인사라는 말이 사라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대통령이 임명하는 대법원장은 대법관들이 상호 추천·선출하는 호선(互選) 방식으로 추천을 의뢰하고, 감사원장은 의회의 추천을 받겠다고 했다. 현 헌법상 대법원장과 감사원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되 국회의 동의를 받도록 되어 있다. 안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인사는 임명을 강행하지 않고, 사면권 행사 시에도 국회 동의를 받겠다고 했다.

사거리 800km 확보해 북 전역 사정권

앞으로 군이 보유할 탄도미사일이 사거리를 기존의 300㎞에서 800㎞로 늘릴 수 있게 돼 사정거리가 북한 전역으로 확대됐다. 또 항속거리 300㎞ 이상인 무인항공기(UAV)의 탑재 중량은 기존의 500㎏에서 2.5t까지 확대된다. <한겨레> 8면 기사다.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7일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새로운 미사일 정책 선언’을 발표했다. 천 수석은 “2001년 채택한 미사일 지침을 개정해 지난 5일 미국 정부에 전달했다”며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 대책으로 미사일 지침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개정된 지침 내용을 보면, 탄도미사일의 최대 사거리를 현재 300㎞에서 800㎞로 늘렸으며, 탄두 중량은 기존의 지침과 같은 500㎏(사거리 800㎞ 기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국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미리 지침 개정 내용을 이들 나라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7일 영문판 기사를 통해 “한국의 탄도미사일 사거리 연장은 대량파괴무기를 발사할 수 있는 무인발사 시스템의 확산 중단을 목표로 하는 34개국의 협의체인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에 역행한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번 지침이 미국 주도의 미사일방어(MD)체계 참여와 연계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국방부는 실제 자료를 통해 이번 새 지침을 계기로 미사일 능력이 실시간 발휘될 수 있도록 탐지-식별-결심-타격이 즉각 가능한 일련의 체계를 구축하고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런 우려에 대해 신 기획관은 “이면 합의는 없다. 미국과 정보 공유를 하긴 하지만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에 참여할 일은 결코 없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10월 8일자 2면 기사.
"‘남영동 1985’ 대선 후보들 꼭 봤으면"

지난 6일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된 <남영동1985>는 인재근 의원의 남편인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민주화 운동 시절 당한 고문을 다뤘다. 김 상임고문은 민청련 사건으로 1985년 9월 남영동 대공분실에 끌려가 22일 동안 참혹한 고문을 당했다. 영화는 그가 쓴 수기 <남영동>을 바탕으로 만들었지만 정지영 감독은 한 사람이 아닌 여러 고문 피해자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해 주인공 이름을 ‘김종태’(박원상 분)로 정했다. <경향신문> 2면 기사다.

시사회 후 인재근 의원은 “박원상씨 너무 힘들었을 것 같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인 의원은 “짐승처럼 당하고도 가족에 대한 사랑과 의지로 살아돌아와 준 남편이 오랜 세월 동안 아이들 키우고, 정치 발전에 기여도 했다”며 “김근태는 고문을 겪은 후에도 따뜻한 사람이었고, 따뜻한 아버지였으며, 훌륭한 정치인이었다”고 했다.

또 그는 “영화를 보니 이근안씨가 당시 ‘섬세한 기술’을 발휘하지 않았다면 남편이 한순간에 죽었을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런 점에서) 그분에게도 감사하다”고 말했다. ‘고문기술자’ 이근안을 모델로 한 이두한을 연기한 이경영씨는 “죄송하다. 왜 이렇게 가슴이 먹먹하고 아픈지 모르겠다. 새로운 시대는 이런 아픔들이 치유되는 시대였으면 좋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정지영 감독은 “<남영동1985>는 내 30년 영화 인생 중 가장 힘들었던 작품”이라며 “관객을 아프게 만드는 게 목적이었다. 많은 국민들이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것을 보면서도 침묵을 지켰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라고 말했다.

정 감독은 대선과 맞물린 개봉 시기에 대해 “정치의 계절에 개봉하는 게 맞을 것 같다. 어떤 영향일지는 모르겠지만 개봉되고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다면 그것은 감독의 보람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대선 후보를 초청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반드시 초청하겠다. 대선 후보가 다 봤으면 좋겠다. 영화를 통해 통합과 화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영화 내내 고문과정이 자세하고 세밀하게 묘사된 데다 ‘과거사’가 대선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부러진 화살>만큼이나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영화에는 군부독재 정권의 과오가 간접적으로 언급되고, 끝부분에는 인혁당 사건으로 사형 선고를 받았던 유인태 의원, 남민전 사건에 연루됐던 이재오 의원 등 당시 고문 피해자들의 증언도 나온다.

싸이-김장훈 불화설 왜?

지난 5일 ‘김장훈 자살 시도설’에서 시작된 김장훈과 싸이 불화설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특히 김장훈이 자신의 미투데이에 자살 시도설과 싸이와의 갈등설을 인정하는 듯한 글을 잇따라 올리며 파문이 커졌다. <중앙일보> 18면 기사다.


 김장훈은 5일 오전 1시쯤 미투데이에 “약을 너무 먹었나 봐요. 미안해요. (중략) 믿는 이들의 배신에 더는 못 견디는 바보입니다. 미안해요”라는 글을 남겼다. 네티즌들은 ‘싸이와의 갈등 때문에 힘들어하던 김장훈이 자살을 암시한 것’이라고 추측했다. 최근 증권가 정보지에서 두 사람의 갈등설이 나오기 시작했다. 또 이날 한 인터넷 라디오 방송 진행자가 둘의 불화설을 제기하면서 관심이 증폭됐다.

 싸이는 5일 밤 김씨의 병실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싸이는 김씨와 새벽까지 비교적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여러 대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이 6일 알려지며 둘의 갈등이 해프닝으로 마무리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이날 오후 김장훈이 또다시 “담소를 나누고 병상을 지키다. 하하 참~ 미치겠네요. 결국 진흙탕이 되나? 이제 그만합시다. 그 친구(싸이) 외국활동도 해야 하고 애국도 해야 하고”라는 글을 올리면서 해프닝이 아니라는 쪽에 힘이 실리고 있다.

2003년 연을 맺은 두 사람은 2009년부터 합동 콘서트 ‘완타치’를 함께 열어 왔다. 하지만 이전에도 공연 문제를 놓고 여러 차례 갈등·봉합을 겪었다고 한다. 김씨는 올 5월 한 방송에서 싸이와 ‘공연 표절’ 시비 끝에 난투극을 벌였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김씨의 무대를 도왔던 스태프 다수가 올해 싸이에게 가면서 김씨의 상실감이 커졌다’는 추측도 있다.

 싸이는 이날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롯데의 밤’ 행사를 마치고 기자와 만나 “장훈이 형이 지금 몸이 굉장히 안 좋다. 그래서 어제(5일 밤) 찾아봤던 것도 맞고 그냥 빨리 쾌차하셨으면 좋겠고, 올라가는 대로 찾아뵐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김장훈이 SNS에서 밝힌 내용과는 다르지 않으냐는 기자의 물음에 “아니다. 저희가 워낙 자주 좀 그런 일이 있다. 괜찮다”고 밝혔다.

 7일 오전 김씨의 병실을 찾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본지 통화에서 “(김씨가) 많이 안정을 취하고 있다. 둘 사이에 오해가 생겼지만, 워낙 친분이 두터웠기 때문에 잘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