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언론단체, 정수장학회 국정조사 요구
상태바
野·언론단체, 정수장학회 국정조사 요구
민주, 17일 정수장학회 의원총회 개최…새누리 ‘전전긍긍’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10.16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장학회가 MBC(30%)와 <부산일보>(100%) 지분을 매각하기 위한 논의를 비밀리에 진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정수장학회 국정조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먼저 민주통합당은 17일 오전 9시 국회에서 정수장학회 의원총회를 열어 국정조사와 청문회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수장학회 지분 매각, 즉 사실상의 MBC 민영화 논의를 밀실 추진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MBC 김재철 사장,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을 현재 진행 중인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와 정수장학회공대위 등도 16일 서울 정동 정수장학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수장학회 사회환원과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했다.

이런 가운데 최필립 이사장, 김재철 사장, 이길영 KBS 이사장 등의 국감 증인 채택 문제로 여당과 갈등을 빚다 지난 12일부터 국감을 보이콧해왔던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소속 민주통합당 의원들은 16일 국감에 복귀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문방위원들은 나흘 동안 국감장을 비운 민주통합당 의원들의 사과를 요구하며 국감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민주통합당 문방위원들은 “새누리당이 국감을 고의로 파행시키고 박근혜 후보를 보호하려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결자해지의 입장에서 정수장학회 지분 매각 문제 등에 대한 논의와 이를 위한 증인채택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측 문방위 간사인 조해진 의원은 “민주당이 국감을 대선에 정략적으로 이용하며 파행시킨데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국감 진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18일 방문진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국감의 파행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내부에선 정수장학회 논란이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모양새다. 당장 황우여 원내대표는 16일 YTN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최필립 이사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친박계의 정우택 최고위원 역시 “당 차원에서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정수장학회) 이사진 퇴진 결단을 내려주길 바라고, 그렇게 해도 안 되면 박근혜 후보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지만 정작 논란의 중심에 있는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 문제는 저와 관계가 없다”며 요지부동이다.

야당은 공세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야권의 대선 후보들은 일제히 박 후보의 책임을 촉구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통합당은 정수장학회 언론사 지분 매각과 관련해 문방위와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공동으로 청문회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