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필립 증인 채택 문제로 교과위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증인 채택 위해 전체회의 열었으나 새누리 ‘반대’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신학용, 이하 교과위)가 17일 전체회의를 열어 MBC와 <부산일보> 지분 매각 계획을 비밀리에 세운 정수장학회 논란과 관련해 최필립 이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논의하며 공방을 벌이다 결국 파행으로 치달았다.

민주통합당 측 교과위원들은 정수장학회의 MBC, <부산일보> 지분 매각 계획과 이를 통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지원 의혹와 관련해 최필립 이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불러 사실 관계를 추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측 교과위원들은 박 후보에 대한 “정치공세”라고 맞받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유기홍 민주통합당 의원은 “정수장학회의 대선 개입 의혹이 있을 뿐 아니라, 기본 재산을 처분하는 건 서울시 교육청의 허가가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교과위에서 다룰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박홍근 의원 역시 “이사장이 독단적으로 (MBC 등에 대한) 지분을 처분한다는 건 심각한 문제인 만큼, 최필립 이사장과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한)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을 함께 불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측은 두 달 전 서울시 교육청에서 감사를 실시했을 때 정수장학회에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김세연 의원) 등의 주장을 앞세우며 대선까지 두 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최 이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부르자는 민주통합당의 주장은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결국 이날 최 이사장 증인채택을 위해 열린 전체회의는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채 정회를 거듭하다 파행됐다.

이와 관련해 윤관석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어제(16일) 문방위에서도 최필립 이사장과 김재철 MBC 사장의 증인채택을 강력히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의) 한선교 위원장이 회의 개회 자체를 거부해 증인채택이 이뤄지지 않았고, 오늘(17일)은 교과위가 증인채택을 거부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정수장학회와 MBC가 박 후보를 위해 ‘박 후보 돕기’ 사전 선거운동을 기획·시도하고, 새누리당은 박 후보를 위한 방탄국회를 지속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