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민영화’ 김재철·M&A 전문가의 작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배재정 “정수장학회, 朴측근과 통화”… 휴대전화 화면 사진 공개

〈한겨레〉는  4면 기사에서 “MBC 경영진과 정수장학회가 MBC 지분 매각 계획을 짜는 과정은 MBC 구성원들도 뒤통수를 맞았다고 할 정도로 극비리에 진행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번 안은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산하의 전략기획부가 마련했다. 이 부서에는 10여명이 있으나, 이상옥 부장과 다른 2명만 민영화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8일의 회동에도 참석한 이상옥 부장은 삼성 출신으로 인수·합병 전문가라고 한다. 2005년께 MBC에 전문위원으로 입사해 지난해부터 지배구조 개선 연구를 주로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MBC 노조는 사쪽이 이 무렵 종합편성채널과 케이블방송 출신 시용직 2명을 채용해 태스크포스팀 같은 것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공식적인 팀으로 불린 게 아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내 구성원들은 이들이 무엇을 준비하는지 몰랐다고 한다. 특명을 받은 세 사람이 3개월 만에 민영화 또는 지배구조 변화 안을 만든 셈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MBC 직원들은 민영화 계획이 극소수에 의해 전격적으로 추진됐다는 것에 놀라고 있다. 이용마 MBC 노조 홍보국장은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해야 할 사안을 공영방송 구성원이 주도한 것은 본분을 망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MBC 출신인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은 “외부 사람을 영입해 MBC 내부의 DNA를 바꾸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밀실 추진 논란과 관련해 김재철 MBC 사장은 지난 16일 방송문화진흥회에 나와 “앞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국민적 의견을 수렴해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 <한겨레> 2010년 10월 18일 4면

朴, 정수장학회 최 이사장 사퇴 종용하나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지난 17일 정수장학회 논란에 “조만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하면서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 후보는 누차 “정수장학회는 나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취해오면서도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퇴진을 우회적으로 압박해왔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이사진 퇴진을 공개 언급하거나 장학회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경향신문〉 5면 기사에 따르면 당내에서는 박 후보가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 만큼 어떻게든 최 이사장과 현 이사진의 사퇴를 촉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 배경에는 박 후보가 더 이상 과거사에 발목을 잡혀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 최 이사장과 연관돼 있다고 국민이 생각하지 않느냐”(대선기구 관계자)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박 후보가 “인혁당 사건에 두 개의 판결이 있다”고 발언한 후 역사인식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일면서 그의 대통합 행보는 완전히 꼬였다. 얼마 남지 않은 대선 정국에서 정수장학회 때문에 또다시 과거사 문제로 발목 잡힐 경우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경향에 따르면 최 이사장 사퇴 주장은 캠프 안팎에서 분출하고 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최 이사장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장학사업을 하고 있는데, 마찬가지로 국가 발전을 위해 사퇴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용갑 상임고문은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법적으론 박 후보와 정수장학회가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국민정서상으론 이해가 잘 안 간다”며 “박 후보가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강하게 사퇴할 것을 종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 <동아일보> 2010년 10월 18일 5면

민주 “정수장학회, 朴측근과 통화”

민주통합당은 지난 17일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MBC 임원의 회동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뒤 정수장학회 사무처장이 박근혜 후보의 측근들과 통화해 대책을 논의했다며 ‘정수장학회와 관계가 없다’는 박 후보의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고 공세를 폈다. 사무처장의 통화기록도 공개했다. 새누리당은 통화기록 입수 경위를 문제 삼으며 이를 ‘도촬(도둑촬영)게이트’로 규정하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동아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 배재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정수장학회 이창원 사무처장이 비밀회동이 보도된 금요일(12일) 이후 주말 동안 박 후보의 측근인 최외출 기획재정특보, 정호성 보좌관과 통화를 했다”며 통화기록이 포함된 휴대전화 화면 사진을 공개했다. 배 의원은 “박 후보는 왜 측근들이 관계가 없다는 정수장학회와 접촉했는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박근혜 후보 캠프의 이정현 공보단장은 “배 의원이 통화기록만 봤는지, 문자메시지와 사진 등도 봤는지 알 수 없다. 통신비밀보호법, 형법, 형사소송법을 위반한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몰아붙였다.

당사자인 이 처장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15일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방문을 왔을 때 안내하느라 잠시 책상에 휴대전화를 놓고 나왔다”며 “그때 몰래 찍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배 의원을 상대로 고발을 검토 중이다.

정 보좌관은 이 처장과 통화한 이유에 대해 “정수장학회가 MBC와 부산일보 지분을 판다는 기사를 보고 사실인지, 어떻게 녹취처럼 자세히 나왔는지 사실 관계를 물어본 것”이라고 해명했다.

MBC, 신경민 의원과 ‘막말 발언’ 놓고 신경전

민주통합당 신경민 의원과 MBC가 ‘막말 발언’ 보도를 놓고 지난 17일 신경전을 벌였다. 신 의원은 MBC 간판 프로그램인 저녁 9시 〈뉴스데스크〉 앵커 출신이다.

〈조선일보〉 8면 기사에 따르면 발단은 지난 16일 MBC 〈뉴스데스크〉에서 “신 의원이 MBC 방송사 간부에 대해 막말을 쏟아냈다. 출신 지역과 지방대학 출신임을 비하하는 듯한 발언도 있었다"고 보도하면서 비롯됐다.

MBC에 따르면, 16일 국회 문방위 국감장 안에 있던 신 의원은 동료 의원이 MBC가 저녁 뉴스 시간대를 오후 9시에서 8시로 옮기는 것에 대해 자신에게 묻자 “MBC 구성원들은 아둔하다”고 말한 뒤 보도국 간부들의 실명을 한 명씩 거론하며 비하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MBC는 “신 의원이 이 자리에서 ‘○○○, ○○○는 허우대는 멀쩡한데, 또라이들이다’, ‘○○○ 국장은 경북대학을 나왔다. 충청도 출신인데 경북대를, 마산고 나온 애도 있고…'’라고 발언했다”며 “신 의원이 구태인 지역감정을 조장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조선에 따르면 신 의원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서너 명 의원들이 MBC가 왜 이렇게 됐느냐 이야기를 하다가 책임 있는 간부들을 실명으로 얘기했다”면서도 “지방대나 특정 지역을 거론한 사실은 없다. MBC 보도는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런 게 뉴스가 된다는 사실 자체가 MBC 보도국 시스템의 이상현상이고, ‘김재철(사장) 현상’이다”고 했다.

이에 MBC는 이날 다시 〈뉴스데스크〉 보도를 통해 “막말을 한 장소가 비록 파행 중이었지만 국회 국정감사장이었고 취재기자가 함께 있는 자리여서 사담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이 없다”며 “특히 신 의원은 해당 기자가 의원실로 해명을 들으러 가자 또다시 방송사 사장을 거론하며 욕설을 해 특별한 의도가 없었다는 주장도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했다.

▲ <동아일보> 2010년 10월 18일 6면
법원 “불법사찰 몸통은 MB정부 실세 박영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의혹 사건의 ‘몸통’은 현 정부 실세였던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라고 법원이 인정했다. 법원은 지난 17일 그동안 혐의를 부인해 온 박 전 차장에게 징역 2년을 선고하는 등 관련자 5명 모두에게 실형을 선고했다.

〈동아일보〉 6면 기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8부(부장판사 심우용)는 이날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을 지시하고 실행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돈을 받고 업체에 특혜를 주기 위해 공무원에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구속 기소된 박 전 차장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앞서 검찰은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로 기소된 박 전 차장을 올해 6월 불법사찰 지시 혐의로 추가 기소했고 이후 재판부는 두 사건을 함께 심리했다.

보도에 따르면 재판부는 “현 정부 실세로 알려진 사람으로서 공무 집행의 공정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크게 훼손했고 국가기관을 동원해 불법을 저질렀다는 점에서 죄질이 나쁘다”며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공무원을 압박하거나 인허가에도 영향력을 끼쳐 책임이 매우 무겁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열어 몸통을 자처했던 이영호 전 대통령고용노사비서관(구속 기소)에게는 징역 2년 6개월이 선고됐다. 불법사찰을 도운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은 징역 1년이 선고돼 법정 구속됐다.

▲ <한겨레> 2010년 10월 18일 31면

불법사찰, ‘몸통’ 빼고 ‘깃털’만 단죄하나

그러나 〈한겨레〉는 31면 사설을 통해 이번 판결이 “시대착오적인 인권유린 행위에 대한 실형이 나온 것은 당연한 결과”이나 “사건의 실체는 드러내지 못한 채 몸통이 빠진 상태에서 불법 실행의 하수인들에게만 단죄가 내려졌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검찰의 꼬리자르기 수사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빗발치자 여야는 지난 7월 19대 국회 개원협상 과정에서 이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벌이기로 합의했지만 약속은 휴짓조각이 돼버렸다”며 “이런 상태로 진실규명이 반쪽으로 끝나게 된다면 그 책임은 수사 검사는 물론 약속을 어긴 정치인들에게도 엄중하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불법사찰이 처음 폭로된 뒤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사건을 은폐·축소하기에 급급했고 검찰 역시 수사와 재수사에 이르기까지 여론에 떠밀려 마지못해 수사하는 양상으로 진행됐다.

기소된 청와대와 총리실의 중간간부들은 영어의 몸이 됐지만 애초 불법사찰을 지시·기획하고 사찰보고서를 받아본 몸통과 사후 은폐·축소를 적극 주도한 청와대와 검찰의 고위층은 여전히 건재하다.

권재진 법무장관은 사건 당시 불법사찰과 사후 증거인멸 과정에서 중요한 구실을 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책임자였다. 진경락·장진수씨 등의 증언과 진술서 등 민정수석실의 역할을 보여주는 자료가 한둘이 아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설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이야말로 가장 유력한 몸통 후보”라고 지적했다. ‘VIP께 일심으로 충성하는 별도 비선 친위조직’이 공직윤리지원관실을 지휘하고, 보고는 ‘공직윤리지원관→BH(청와대) 비선→VIP(또는 대통령실장)로 한다’고 돼 있는 ‘일심 충성 문건’이 그 증거다.

한겨레는 “박근혜 후보는 총선 전 ‘민간인 사찰은 반드시 근절돼야 할 중대한 문제’라고 밝혔고, 새누리당 비대위원들은 성명까지 내어 권 장관 사퇴를 요구했다”며 “그래 놓고 선거 뒤엔 일언반구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 후보와 새누리당이 총선이 끝났다고 모른체한다면 국민을 속이는 일”이라며 “사기집단이란 소리를 안 들으려면 약속대로 어떤 형태로든 진상규명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의 사회적책임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

지난 17일 2012 아시아미래포럼의 ‘사회적책임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의 역할’ 세션에 참여한 한·중·일 발표자들은 “언론의 사회적책임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라는 점에선 한 목소리를 냈다. 〈한겨레〉 9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이영면 동국대 교수(경영학부)가 좌장을 맡은 이 세션에선 또 인터넷·소셜네트워크(SNS) 등 ‘뉴미디어’가 발전하고, 대기업들이 언론에 끼치는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위기의식이 묻어났다.

장먀오 중국 허쉰금융커뮤니케이션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발달된 기술과 SNS 등을 통해 대중이 의제를 유포하는 힘이 커지고 있는데, 공공의 의제와 언론의 의제 방향이 같이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은 대중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심층적인 보도를 통해 기업을 감시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정수 〈한겨레〉 선임기자는 “한국기업들은 경제위기 속에서도 놀라운 경영성과를 내고, 경제력 집중과 양극화를 심화시킨 주역이라는 두 얼굴을 가지고 있다”며 “한국기업들의 사회적책임경영의 위기는 한국 언론의 위기와 마찬가지”라고, 언론의 역할을 지적했다. 토론자로 나선 가와구치 마리코 다이와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사회적 책임경영에 오히려 언론이 걸림돌이 되고 있는 측면도 있다”며 “언론이 기업들의 부정적인 문제를 지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기업들이 잘하는 부분에도 관심을 갖는 보도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