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방문진 국감 거부 한선교, 윤리위 제소”
상태바
野 “방문진 국감 거부 한선교, 윤리위 제소”
새누리당 불참 등으로 국감 파행…“한선교 위원장, 조해진 간사 사퇴해야”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10.1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선교, 이하 문방위) 소속 민주통합당 등 야당 의원들이 18일 국정감사 진행을 거부하는 한선교 위원장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키로 했다.

문방위는 이날 MBC의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새누리당 측의 불참과 이에 대한 위원장의 방조로 개회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통합당 문방위원들과 강동원 무소속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이 국감에서 박근혜 후보가 국민으로부터 지탄받고 유권자의 표를 더 잃을까 두려워 의도적으로 국감을 파행으로 몰고 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 문방위원들은 “문방위 국감 파행의 근본 원인은 국감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증인들을 거부한 새누리당의 꼼수에서 비롯됐다”며 “온갖 비리와 부정으로 점철된 김재철 MBC 사장, 이길영 KBS 이사장, 박근혜 후보를 돕기 위해 정수장학회 지분을 파는 이벤트를 준비하다 들통한 최필립 이사장,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등 핵심 증인들을 감싸 최종적으로는 박 후보의 추락을 막겠다는 후안무치한 셈법이 작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증인채택을 둘러싼 갈등으로 민주통합당이 국감을 보이콧했던 것에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새누리당에 대해 이들 문방위원은 “적반하장”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이번 국감을 박근혜 후보를 보호하기 위한 대선용 국감으로 전락시킨 새누리당이야말로 먼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선교 문방위원장은 양당 간사 합의를 요구하며 의도적으로 민주당의 개회 요구를 회피하고 있다”며 “한 위원장과 새누리당 문방위 간사인 조해진 의원은 국감 파행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 측의 이들 문방위원들은 “(한 위원장이) 도저히 사회를 맡을 수 없다면 지금이라도 즉시 국회법 제50조 5항에 따라 민주당 간사에게 사회권을 넘겨야 할 것”이라며 “이마저도 거부하고 계속 국감을 파행으로 몰아갈 경우 한 위원장을 국회법 제155조에 의거, 윤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박근혜 후보는 국감 파행을 유도해 표를 잃지 않겠다는 한심한 발상을 버려야 한다”며 최필립 이사장 등에 대한 증인 채택과 국감 정상화에 박 후보가 역할을 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최민희 민주통합당 의원은 “초선 입장에서 이번 사태를 보면 박근혜 후보가 블랙홀 같다. 문방위 행태를 보면 새누리당 문방위원들에게 있어 모든 길이 박근혜 후보로 통하는 것 같다. 문방위 정상화를 위해 박근혜 후보가 결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