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 “물러날 뜻 없다” 완강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지난 21일 정수장학회 전신 부일장학회 ‘강탈’에 대해 “정수장학회는 부일장학회를 승계한 것이 아니라 새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박 후보는 기자회견 내내 정수장학회의 정당성과 자신과의 무관함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의 입장 표명과 관련해 진보·보수 신문 가리지 않고 정수장학회 논란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박근혜, ‘과거사’ 수렁 못 벗어나

박근혜 후보는 2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지태씨에 대해 “당시 부정부패로 많은 지탄을 받은 분이었다. 4·19부터 부정명단에 올랐고 분노한 시민들이 집 앞에서 시위를 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 후 5·16 때 부패 혐의로 징역 7년형을 구형받기도 했다. 처벌 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 헌납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와 MBC 주식 등을 헌납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이어 부일장학회 강탈에 대해서는 “(김지태씨) 유족 측에서 강압에 의해 강탈당했다고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에서 강압적으로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가 어렵다고 원고 패소 판결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향은 “박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법원 판결과 별개로 부일장학회 재산 헌납 과정의 강압성을 부인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한 데 이어 “장학회와 MBC의 지분 매각 논의 의혹과 공익성 강화 요구 등을 반대 세력의 ‘정치공세’로 규정했다”고 분석했다.

▲ <경향신문> 2012년 10월 22일자.

박, 기자회견 끝나고 뒤늦게 정정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말실수로 인혁당 사건에 이어 정수장학회까지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한겨레> 2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박근혜 후보는 “(고 김지태씨) 유족이 강압에 의해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부일장학회를) 강탈당했다고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강압적으로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원고 패소 판결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정현 공보단장이 당시 판결에 대한 기사를 보여주자 발언을 정정했다. 박 후보는 “제가 아까 강압이 없었다고 얘기했습니까? 그건 제가 잘못 말한 것 같다”며 “강압이 있었는지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결한 걸로 제가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법원은 김지태씨의 유족이 강제로 빼앗긴 주식을 돌려달라며 정수장학회와 국가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기는 했지만, 김씨가 정수장학회에 주식을 증여한 배경에는 ‘국가의 강압이 있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박 후보가 정정한 발언도 법원의 판결 취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7부(재판장 염원섭)는 지난 2월 김씨 유족 6명이 정수장학회 등을 상대로 낸 주식양도 등 청구 소송 판결에서 “김씨가 국가의 강압에 의해 주식을 증여한 사실은 인정된다”고 밝힌 뒤 다만 “김씨가 의사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여지를 완전히 박탈당한 상태에서 주식을 증여했다고 인정하기에는 부족”하고 “주식을 증여한 1962년 6월20일부터 10년이 지날 때까지 증여를 취소하지 않아 취소권은 이미 소멸했다”는 이유로 원고 패소 판결했다.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 “물러날 뜻 없다” 버티기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의 명칭 변경을 포함해 최필림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진이 잘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결국 박 후보는 정수장학회 논란과 관련해 정수장학회의 명칭 변경과 최필립 이사장 등의 사퇴로 가닥을 잡았지만 최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겨레> 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박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수장학회가 더이상 의혹을 받지 않고, 공익재단으로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이사진에서 장학회의 명칭을 비롯해 모든 것을 잘 판단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또 박 후보는 최필립 이사장과 이사진의 ‘현명한 판단’을 거론하며 거취 표명을 에둘러 요구하면서도 “장학회와 관련해 정치적 논란이 이어지면서 정수장학회가 마치 비리에 연루되어 있고 의혹이라도 있는 것처럼 오해를 받고 있다”는 이유를 제시했다.

그러나 최 이사장은 SBS와의 인터뷰에서 “누구도 (나한테) 그만둬야, 혹은 해야 된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임기 2014년까지 맡은 바 책임 다하겠다”고 말해 물러날 뜻이 없음을 강하게 밝혔다.

한겨레는 “재단법인 정수장학회의 이사진 교체나 재단 명칭 변경을 하려면 형식적으로는 이사회를 열어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을 처리해야 한다”며 “하지만 실제로는 최 이사장 본인의 결정이 절대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한 ‘박근혜식 해법’이 사실상 좌초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한겨레> 2012년 10월 22일자.

박근혜, ‘정치 공세’ 치부…정치권은 연일 ‘들썩’

박근혜 후보의 정수장학회 입장 표명과 관련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박 후보의 과거사 인식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박 후보는 거듭 ‘정치 공세’라고 규정하면서 정수장학회를 둘러싼 의혹 제기나 공익성 강화 등의 요구가 부당하다는 논리를 폈다. <경향신문> 3면 기사다.

경향은 “정수장학회가 자신과 무관하며 장학회로 문제없이 활동했고, 따라서 의혹 제기는 대선 후보인 자신을 겨냥한 근거 없는 공세일 뿐이란 논리”라며 “정수장학회 설립 과정에서의 강제 헌납이나 이후 박정희 정권의 언론통제 문제 등 역사적 맥락을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를 자신이 풀어야 할 과거사 문제로 보고 있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또 “정치와는 무관한 모범적 장학회 운영임을 적시, 장학회 태동에서 현재까지 어떤 불법도 없다는 인식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반응도 뜨겁다. 야권 측은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경향신문> 1면 기사에 따르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적 기대와 요구와는 동떨어지다 못해 정반대되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의 유민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김지태씨가 주식을 강박에 의해 넘겼다는 점을 사법부는 적시했다. 이를 부인하는 것은 대통령 후보로서 중대한 인식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반면 여권 관계자는 “후보 캠프의 생각은 이 문제를 정면돌파하겠다는 것”이라며 “정수장학회 문제에서 밀리면 육영재단이나 영남대 문제에도 정치공세가 쓰나미처럼 몰려올 것이라는 인식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당내 한 의원은 “박 후보는 정수장학회와 무관하고 법적으로 (지분 매각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겠지만 국민들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게 문제”라며 “이 문제를 두고 야권과 전선을 이어갈수록 ‘기존 정치권’이라는 이미지만 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신문, “박근혜 정수장학회 설명 논란만 키웠다”

박근혜 대선후보는 정수장학회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기자회견을 가졌지만 오히려 이 문제로 인해 더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됐다.

<조선일보>는 “박 후보의 기존 입장인 “(정수장학회와) 관계가 없다”면서도 이사장 퇴진 요구하는 것이 논리적 모순이라는 지적도 나왔지만, 야권의 공세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벗어날 방법을 찾아본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누리당 선대위와 박 후보 참모진은 지난주 ‘박 후보가 직접 개입하지 않으면서 이사진의 퇴진을 끌어낸다’는 목표를 향해 움직였다. 황우여 당 대표,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위원장, 당 최고위원 등은 공개적으로 최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물밑에선 김무성 선대위 총괄본부장과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당 고문급 인사들이 최 이사장 측에게 “대의(大義)를 위해 물러나 달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선은 박 후보의 대야 공세 전략도 난망하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기사에 따르면 박 후보 측의 당초 전략은 기자회견 이후 최 이사장이 며칠 고민하도록 시간을 주고, 그 시간 동안은 정수장학회에 대한 야당의 공세를 정면으로 맞받아친다는 계획이었으나 이날 밤 최 이사장이 퇴진 거부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당 관계자들은 “그나마 비빌 언덕도 없어졌다”며 “자칫하다간 박 후보가 기자회견을 한 것까지 진정성을 의심받을지 모르게 됐다”고 했다. 선대위 관계자들은 “갑갑하게 됐다. 최 이사장이 퇴진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야당에 대해서만 강공(强攻) 모드로 나갈 경우 여론의 반발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2012년 10월 22일자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정수장학회에 대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기자회견은 여러 면에서 논란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요한 대선 이슈에 대해 국민에게 설명하는 준비가 부족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는 분석이다.

중앙은 “박 후보는 활동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돌이켜보면 장학회 탄생과 구조, 이사진 등 인적 구성에 하자가 있으니 이사진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인정했어야 한다”며 “더군다나 자신의 후임으로 박정희 대통령의 의전비서관을 지낸 최필립씨가 이사장을 맡았는데 이것도 적절한 인선은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중앙은 “박 후보는 장학회 역사에 숨어 있는 불합리성을 인정하고 근본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장학회 이름과 이사진에서 박정희 흔적을 지운다고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가 훼손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안철수 논문 표절 의혹’ 박근혜 소속 인사?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제작하는 인터넷방송 <뉴스타파>는 “MBC <뉴스데스크>가 이달 초 단독 보도한 안철수 대선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 제보자는 박근혜 후보의 대선 캠프 소속 인사”라며 “제보자는 새누리당 공약 담당 기구인 ‘국민행복추진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는 교수”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1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이 교수는 지난달 초 기자 2~3명을 만나 안 후보 논문 표절 의혹을 제보하며 “추석 전에 터뜨렸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타파>는 2007년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원회 자문교수로 활동하던 이 교수가 이번에는 박 후보의 선거 캠프에 참여해 1년 전부터 일해왔다고 전했다.

<뉴스타파> 보도를 보면 제보자 ㄱ교수는 9월 초부터 기자들을 만나 안 후보가 박사논문을 표절한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기사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자료를 받은 한 언론사가 기사 가치가 없다고 판단해 기사화하지 않자 ㄱ교수는 “우리 팀이 다 본 것이니 추석 전에 터뜨렸으면 좋겠다”며 재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제보를 받은 2~3곳의 언론사 중 MBC만 지난 1일 안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을 보도했다. 그러나 논문 표절 판정 근거가 미약한 데다 안 후보 측 답변이 기사에 반영되지 않아 논란이 됐다.
.
안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을 보도한 MBC 기자는 “제보자로 거론되는 교수로부터 제보를 받거나 그와 통화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안 후보 캠프 금태섭 상황실장은 “사실이라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라고 말했다.

KBS 난시청 해소 예산 726억 끌어써

정부가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를 무리하게 추진하는 바람에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지 못하고 난시청 해소사업까지 영향을 받는 등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다. <한국일보> 8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유승희 민주통합당 의원은 21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KBS가 최근 4년간(2009년~2012년 8월) 난시청 해소에 배정된 예산 1,091억원 가운데 67%(726억8,000만원)가 디지털화(TV 송중계소 디지털화)에 사용됐다고 밝혔다.

KBS 실무자에 따르면 이들 문제에 대한 검토가 끝나는 내년 10월에야 방송사별 주파수가 확정되는데, 지금 중계기를 설치했다가 주파수가 달라질 경우 그때 가서 중계기를 바꿔야 한다. 이런 이유로 난시청 해소를 위해 KBS가 2010년 320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디지털시청 100% 재단'은 관련 예산을 한 푼도 집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KBS 관계자는 “정부에서 디지털화를 과도하게 서둘렀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이명박 정부 임기 안에 디지털화를 완료하기 위해 난시청 해소 예산을 디지털화에 쓰고 관련 재단까지 만들었지만 정작 디지털화 이후 나타날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국은 “결국 정부의 성급한 정책 추진 때문에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국민”이라며 “전국 난시청 가구는 2009년 70만8,000가구에서 올해 7월 64만7,000가구로 4년 새 고작 6만1,000가구(9%) 줄어드는 데 그쳤다. 난시청 민원은 매년 2만4,000건에서 2만9,000건 사이를 오가며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 <국민일보> 2012년 10월 22일자.

영화 ‘광해’ 1000만 관객 돌파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추창민 감독·이하 ‘광해’)가 20일 ‘1000만 영화’ 왕좌에 올랐다. 지난달 13일 개봉 이래 38일 만이다. <국민일보> 2면 기사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광해…>는 20일 22만1229명을 동원해 전국 누계 1004만1566명을 기록했다. 이는 <괴물> <도둑들> <왕의 남자> <태극기 휘날리며> <해운대> <실미도>에 이은 한국영화 사상 일곱 번째 쾌거다.

국민은 “이 영화는 주연배우 이병헌의 호연, 시의적절한 소재와 메시지로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고 밝혔지만 “그러나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최대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이하 CJ)의 스크린 물량공세와 공격적인 마케팅이 이룬 성과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은 “일단 소재가 참신하다. 조선의 왕 광해를 다룬 최초의 팩션(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덧붙인 장르) 사극으로, 왕과 닮은 광대가 왕의 대리역할을 했다는 과감한 상상력을 발휘했다”며 “여기에 처음으로 사극에 도전한 이병헌의 존재감이 영화를 꽉 채웠다. 허균 역의 류승룡과 중전 한효주의 연기도 탄탄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CJ의 물량공세 논란도 꼬집었다. 국민은 “한국 영화계를 주무르는 가장 큰 기업임에도 2009년 <해운대> 이후 1000만 영화가 없었던 CJ가 처음부터 작정하고 덤볐다”며 “개봉 6주차를 맞았지만 CJ 계열의 전국 최대 극장망인 CGV에는 여전히 <광해> 일색”이라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광해>의 투자 배급은 물론 제작까지 전 과정을 맡은 CJ는 영화가 대박이 나면서 큰 돈을 벌었다. 배급수수료 32억원, 투자 지분 34억원, 제작 지분 40억원 등 1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투자금액의 3배가 넘는 액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