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EBS ‘명의’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EBS ‘명의’
  • PD저널
  • 승인 2012.10.2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BS <명의> ⓒEBS
▲EBS <명의> / 26일 오후 9시 50분 

하루아침에 내 머리가 다 빠진다면?!
탈모 진료 환자의 절반이 20~30대!!
40대 넘어가면 여성 환자수가 남성 환자수를 넘어!!
잘못된 정보로 두 번 우는 탈모 환자들!!

# 하루아침에 내 머리가 다 빠진다면?! - "급성미만성 전두탈모"
"한 일주일도 안돼서 머리가 거의 다 빠져버렸어요."
"이렇게 살짝만 잡아당겨도 숭숭 빠지니까... 빗질하기도 무섭죠."
환자 인터뷰 중

대부분의 탈모는 서서히 진행된다. 때문에 탈모 초기의 환자들의 진료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문제는 급작스럽게 많은 양의 모발이 빠졌을 때다. 이런 경우 환자들이 받는 충격과 고통은 더욱 크다. 손 쓸 틈도 없이 무서운 속도로 빠지기 시작하는 급작스런 탈모, 이것이 바로 "급성미만성 전두탈모"다. 급성미만성 전두탈모증의 원인은 무엇이며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 탈모 진료 환자의 절반이 20~30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조사된 탈모증 환자의 진료인원 중 절반에 가까운 48%가 20~30대라고 한다. 젊은 나이에서 탈모가 발생하면 외모적인 이유로 자신감을 상실하는 등 더욱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취업, 면접과도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때문에 젊은 나이일수록 탈모증 진료에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고, 이것이 탈모증 진료 환자의 절반 이상이 20-30대의 젊은 층인 이유다.

# 40대 넘어가면 여성 환자수가 남성 환자수를 넘어 - 탈모, DHT가 주범!

20-30대 탈모증환자의 경우 남성 환자의 수가 여성 환자보다 월등히 많다. 하지만 환자의 연령층이 40대로 넘어가면서는 여성 환자의 수가 남성 환자의 수를 넘어선다.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한 20-30대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탈모의 발현 가능성이 높았으나, 남성호르몬이 감소되는 40대 이상 남성에서는 탈모의 발현 가능성도 줄어든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100% 유전으로 인해 발현되는 탈모증, 흔히 대머리라 부르는 안드로겐성 탈모는 남성호르몬의 일종인 DHT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DHT는 과연 어떤 호르몬이며, 안드로겐성 탈모를 막을 길은 없는 걸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