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해임안에 방문진 ‘수수방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측 이사들, 조만간 해임안 다시 제출…MBC노조, “해임안 부결시 재파업 불가피”

김재철 MBC 사장의 해임안 상정이 철회됐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재우)는 25일 오후 정기 이사회를 열어 김 사장 해임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여야 추전 이사들간에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자 해임안을 제출한 야당 이사들이 상정을 자진 철회했다.

야당 측 이사(권미혁, 선동규, 최강욱)들은 MBC 정상화를 위해 김재철 사장 해임밖에 답이 없다고 보고 해임안을 정식 안건으로 채택했으나 여당 측 이사들은 “경영상 안정이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사회를 마친 뒤 야당 측 최강욱 이사는 “김 사장의 해임 사유를 추가적으로 보완해 조만간 다시 해임안을 올리기로 했다”며 “최근 벌어졌던 MBC 민영화 논의가 (MBC의 대주주인 방문진 보고 없이) 비밀리에 이뤄진 점을 추가해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측 선동규 이사도 “김 사장의 해임 사유가 상당하다고 생각했고, 해임안이 통과되는 걸 기대했다”며 “그러나 여러 이사들의 의견을 접한 결과 (해임안 처리에 대한 입장이) 무르익지 않았고, 해임안 요건이 불충분한 것 같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야당 측 이사들은 해임 사유를 추가해 조만간 다시 해임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이들은 해임안에 김 사장이 방문진의 업무보고와 MBC의 노사 정상화를 위한 의견청취에 해외 출장을 사유로 연이어 불출석한 점과 지난 15일 <한겨레> 보도로 알려진 정수장학회 측과 MBC경영진의 정수장학회의 MBC 지분 매각 추진 사실을 해임 사유로 추가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방문진 규정에 따르면 과반의 이사가 동의하지 않은 안건은 제출한 날로부터 열흘이 지난 뒤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할 수 있다. 여야 추천이사들은 조만간 야당 측 이사(3명)들이 수정·보완한 해임안을 제출할 경우, 바로 정식 안건으로 상정하는데 합의했다.

해임안 유보 소식에 MBC노조는 재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워장 정영하, 이하 MBC노조)는 방문진의 김재철 사장 해임안 유보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용마 MBC노조 홍보국장은 “(김 사장의 해임 사유는) 더 이상 수정·보완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충분한데 여당 이사들이 (해임안 가결에) 동의하지 않아 처리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김 사장의 해임안 제출 상황이 경영상 안정을 해칠 수 있다는 여당 측 이사들의 주장에 대해 이 홍보국장은 “경영상 안정은 이미 파탄 상태다. 100여 명이 (교육발령으로) 현업에서 배제됐고, 뉴스의 경쟁력과 시청률은 최하위에 바닥에 있다”며 “경영의 안정을 논하는 게 웃기는 이야기이다. 여당 측 이사들이 김재철 해임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MBC노조는 김재철 사장의 해임안이 부결되면 재파업이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방문진 이사회가 열리는 동안 MBC노조는 집행부를 비롯해 19개 지역MBC 지부장들이 모이는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향후 투쟁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