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SBS ‘그것이 알고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SBS <그것이 알고싶다> / 27일 오후 11시

어느 날, 존속살인미수 피의자가 된 女 한의사

지난 1월 12일, 서울의 한 아파트. 집에서 공부를 하던 독신의 여 한의사 A씨는 ‘주차장에서 접촉 사고가 났으니 내려와 보라’는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그녀가 주차장 출입문을 열고 나오는 순간, 건장한 체격의 남자들이 그녀의 팔을 낚아챘다. 형사라고 했다. 전날 경남 마산에서 벌어진 존속살인미수 및 방화 미수 사건의 피의자로 긴급 체포한다고 했다. A씨가 칼을 휘둘러 어머니를 살해하려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진 법정 구속. 어머니에게 칼을 든 적도, 사건 현장인 어머니의 집에 내려간 적도 없다는 그녀의 말을 믿어주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피해자인 어머니가 자신의 딸인 A씨를 가해자로 지목했기 때문이다.

모녀의 진실 게임 - 그날의 진실은?

딸이 휘두른 칼에 죽을 고비를 넘겼다는 엄마와 그날 그곳에 간 적도 없다는 딸.

지난 5월, 보석으로 풀려난 A씨는 우리에게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 모든 것은 어머니의 모함이자 자작극이라고 했다. 사고 현장엔 단 한 명의 목격자도 없었다. 그 흔한 CCTV도 없었다. 현장에선 딸의 것과 일치하는 그 어떤 증거도 발견되지 않았다.

서울과 마산을 연결하는 버스 터미널, 열차 역, 톨게이트에서도 딸의 이동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문제는 A씨 역시 사건 당일, 자신이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를 잘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그녀가 사건 현장에 갔다는 증거도, 가지 않았다는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A씨는 어머니의 진술에 의해 존속 살인 미수 사건의 피의자로 법정에 선 셈이다. 모녀의 진실은 무엇일까.

당신은 ‘영혼의 살인마’입니다

모녀의 진술을 둘러싸고 진실 공방이 한창인 가운데 <영혼의 살인마>라는 제목이 붙은 30여 장의 문서가 새로운 증거물로 등장했다.

지난 2006년, 딸이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였다. 내용은 충격적이었다. 편지에는 딸이 유년기부터 엄마에게 받은 끔찍한 학대와 어머니를 향한 분노가 고스란히 담겨 있었는데...

과연 이들 모녀 사이엔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영혼을 갉아먹는 아동학대 피해 증후군

유년기의 학대는 트라우마가 되어 한 사람의 인생에 치명적 영향을 미친다. 제때에 제대로 치유되지 않으면 그 상처는 언젠가 반드시 비집고 나온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번 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하나의 사건을 두고 팽팽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엄마와 딸을 통해 지워지지 않는 아동학대의 그늘을 들여다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