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시간 연장… 文·安 “찬성”, 새누리 “정치적 주장”
상태바
투표시간 연장… 文·安 “찬성”, 새누리 “정치적 주장”
[미디어 클리핑] 부일장학회 소유 땅도 박정희 정권에 강제헌납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2.10.29 09: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 10월 29일자 8면 기사.
<경향신문> 10월 29일자 1면 기사.
<한겨레> 10월 29일자 8면 기사.
<한겨레> 10월 29일자 10면 기사.
<한국일보> 10월 29일자 22면 기사.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28일 “40년 동안 꼼짝도 않는 투표시간을 국민이 바꿔달라”며 투표시간을 연장하는 선거법 개정을 요구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도 “국민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투표시간 연장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은 “정치적 주장”이라며 반대해 투표시간 연장이 대선 의제로 떠오르고 있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안 후보는 서울 공평동 캠프에서 열린 ‘투표시간 연장 국민행동’ 출범식에 참석해 “투표시간 연장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라며 “아침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투표시간을 2시간 연장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100% 대한민국을 말한다”며 “그 말이 진심이라면 100% 유권자에게 투표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앞장서 선거법 개정에 동참하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안 후보 캠프는 투표시간 연장 국민입법 청원운동을 개시했다.

문 후보도 세종시에서 열린 대전·충남·세종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일 때문에 투표하지 못하는 수백만 국민이 투표할 수 있게 하려면 저녁 9시까지 투표시간을 연장해야 한다”며 “박근혜 후보에게 투표시간 연장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 후보 캠프는 지난 3일 투표시간연장특별본부를 구성했다.

경향에 따르면 새누리당 박선규 선대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투표)시간을 늘리자는 것은 대선을 앞둔 정치적 주장”이라며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 제시하지 말고 국회에서 진지하게 논의될 수 있게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정현 공보단장도 “선무당이 장구 나무라고 서툰 목수가 연장 탓 한다더니 딱 그 격”이라며 “투표시간 연장이 어떻게 정치쇄신인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이날 서울 동작구 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선대위 여성본부 출범식 후 기자들과 만나 “그 문제는 여야가 잘 상의해서 결정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 <경향신문> 10월 29일자 1면 기사.

朴, 투표시간 연장엔 침묵… ‘틈새 표밭’에는 공들이기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투표시간 연장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으나 표심 얻기에는 적극적이다. 〈한겨레〉 8면 기사에 따르면 박근혜 후보가 ‘틈새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22일 개인택시 기사들과 함께 서울 방배동의 한 기사식당에서 점심 간담회를 연 데 이어, 이튿날엔 전북 전주의 전북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택시기사들의 요구사항을 들었고, 이는 중앙선거대책위 국민행복추진위원회(행추위)가 내놓은 택시업계 관련 공약의 뼈대가 됐다. 이 가운데 버스전용차선 진입 허용은 택시업계의 오랜 숙원인데, 박 후보의 택시업계 공약에 포함됐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택시기사는 전국적으로 28만여명 수준이다. 유권자 전체로 보면, 크지 않은 규모지만 ‘콘크리트 지지층’을 바탕으로 외연 확대에 힘을 쏟아야 할 박 후보로선 한 표가 아쉬운 상황이다. 게다가 택시기사들은 ‘달리는 구전홍보단’처럼 여론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지난달 박근혜 후보가 직접 발표한 ‘하우스푸어’ 대책도 세금을 투입해 ‘깡통주택’을 구입한다는 방안이 세금 낭비, 형평성 시비, 부동산시장 교란 등 여러 문제점이 지적됐지만, 새누리당 내부에선 이 대책이 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누리당이 추산한 하우스푸어 대상자 규모는 28만4000명에 이른다. 가구당 두 표로만 계산해도 57만표가 있는 곳이다.

당내에서는 틈새 공략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란 분석도 나온다. 선대위 인사는 “지금 박 후보가 주력해야 하는 건 ‘오갈 데 없는 보수표’가 아니라, 지지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중도·수도권과 청년층인데, 그 대상이 좀처럼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끝까지 외연 확대 노력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文측 “후보 단일화” 채근, 安측 “시간은 우리편” 느긋

〈동아일보〉 4면 기사에 따르면 야권후보 단일화를 위한 ‘돌직구전법’과 ‘안개전법’의 대결이 펼쳐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캠프는 지난 28일 단일화를 위한 구체적인 원칙을 제시하며 본격적인 단일화 정국의 시작을 알렸다. 그러나 무소속 안철수 후보 캠프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보도에 따르면 문 후보 측에선 단일화 논의를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선대위 핵심관계자는 “다음 달 10일을 전후해 단일화가 수면 위로 올라왔을 때를 대비하려면 최소한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며 “지금부터 향후 2주일간 야권단일화 논의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동아는 다만 108만 명의 선거인단 모집을 통해 선출한 문 후보가 단 몇천 명의 여론조사에 의해 단일후보에서 탈락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선 여론조사만으로 승부를 짓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설령 안 후보로 단일화가 되더라도 입당 후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서 불임정당이란 오명을 피해야 한다는 기류도 팽배하다.

반면 안 후보 측은 구체적인 단일화 조건이나 일정 등에 대해선 여전히 함구하고 있다.

단일화에 대한 안 후보 측의 태도는 출마선언 당시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 국민의 동의가 중요하다. 이 두 조건이 갖춰지지 못한 상황에서는 단일화 논의가 부적절하다”고 말했던 내용을 벗어나지 않는다. 안 후보는 또 ‘정치혁신에 대한 국민의 동의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냐’는 질문에 “현장의 국민 목소리, 전문가 평가, 여론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게 전부다.

안 캠프는 그러면서도 “정치개혁 과제들은 단일화 조건과는 무관하다”(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는 말을 하며 애매한 안개전법을 이어가고 있다. 동아는 안 캠프가 이런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단일화 논의가 늦으면 늦을수록 유리하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한겨레> 10월 29일자 8면 기사.

부일장학회 소유 땅도 박정희 정권에 강제헌납

박정희 군사정권이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부일장학회가 소유한 〈부산일보〉 등 언론 3사의 주식에 이어 10만여평의 땅도 강압적으로 헌납받았다는 판결이 나온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한겨레〉 8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부산고법 민사5부(재판장 한재봉)는 지난달 4일 부일장학회를 설립한 고 김지태씨 유족이 “국가에 강제로 빼앗긴 땅 10만여평을 돌려달라”며 대한민국과 부산일보사를 상대로 제기한 ‘진정 명의 회복을 위한 소유권 이전등기 등’ 청구소송에서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헌납이 이뤄졌다”고 판결했다.

부산고법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김씨가 1962년 10만여평의 땅과 부산일보 등 언론 3사의 주식을 대한민국에 증여할 때 날인한 포기각서와 기부승낙서 등 관계서류의 내용이 타인에 의해 미리 작성된 사정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군사정부가 강제적인 분위기에서 김씨로부터 땅을 기부받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재판부는 원심대로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 강압은 인정하지만, 김씨가 “의사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여지를 완전히 박탈당한 상태에서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과 땅을 돌려받기 위한 시효(강제헌납일로부터 10년)가 지났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지난 28일 이번 판결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지난번에) 다 말씀드렸다. 종합적으로도 말씀드렸고”라며 언급을 피했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법원 판결은 존중되어야 하고, 존중한다”며 “민주통합당은 더는 이를 정치에 이용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진성준 선대위 대변인은 “정수장학회에 얽힌 역사적 사실이 법원에 의해서도 분명하게 인정되고 있는 만큼 박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다시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공격했다.

안철수 대선 후보 캠프의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과거의 역사가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강박’의 주체로 등장하는 이런 잘못된 과거에 대한 분명한 역사인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한겨레> 10월 29일자 10면 기사.

이시형씨 진술 번복… 6억 배달시점도 ‘수상’

이명박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34)씨가 내곡동 사건 특검 조사에서 검찰에 낸 서면답변 내용을 번복함에 따라, 시형씨 진술의 신빙성에 대한 의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광범 특검팀은 시형씨의 진술을 검증하기 위해 28일 내곡동 땅 매입 실무를 맡았던 김세욱(58) 전 청와대 행정관을 서울구치소로 다시 찾아가 2번째 조사를 벌였다. 특검팀은 시형씨를 다시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 10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특검팀 사무실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시형씨는 ‘땅 매입 방식을 놓고 아버지인 이 대통령과 여러 가지로 방안을 상의하다 내 명의로 땅을 사기로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또 큰아버지인 이상은(79)씨에게서 6억원을, 어머니 김윤옥(65)씨의 부동산을 담보로 6억원을 빌린 것도 대출이자 납입 능력 등을 고려한 ‘자신의 결정’이라고 했다.

이는 검찰에 낸 서면답변에서 “아버지로부터 ‘네 명의로 먼저 땅을 사들이고 사저 건립 무렵 되파는 게 좋겠다’는 말을 듣고 이를 승낙한 다음 아버지로부터 들은 내용에 따라 돈을 마련했다”고 주장한 것과 다르다. 또 시형씨의 변호인 쪽이 지난 23일 “‘이 대통령이 시형씨에게 ‘네 이름으로 사저 터를 사는 게 좋겠다’고 말하면서 ‘큰아버지에게 말해 돈 6억원을 빌리고, 나머지(6억원)는 어머니를 통해 은행 대출을 받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시형씨는 아버지의 지시를 받고 돈 운반만 했을 뿐이라고 말한 것과도 엇갈리는 내용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시형씨가 현금 6억원을 이상은씨에게서 받아왔다는 날짜를 바꾼 것도 수상쩍다. 검찰 서면답변서에서는 지난해 5월23일이라고 해놓고 특검 조사에서는 24일로 고쳤다. 특검팀이 6억원의 출처에 의심을 품고 있다는 점을 알아챈 시형씨가 돈배달 시점 자체를 바꿔 자신의 검찰 서면답변으로 구성된 사실관계를 흔들어놓은 셈이다.

특검팀은 시형씨의 바뀐 진술을 검증하며 이상은씨에게서 받은 현금 6억원의 출처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이상은씨에게 30일 출석해 달라고 했으며, 이씨 쪽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 <한국일보> 10월 29일자 22면 기사.
‘슈퍼스타K4’, 어이없는 결과로 비난 빗발쳐

Mnet 〈슈퍼스타K 4〉의 세 번째 생방송 경연이 열린 지난 26일 예상 밖의 결과에 시청자들의 원성이 쏟아지고 있다. 심사위원 점수에서 딕펑스는 277점, 허니지는 272점을 받아 이날 가장 저조한 점수(259점)를 얻은 정준영을 크게 앞섰기 때문에 두 팀의 탈락은 의외였다.

〈한국일보〉 22면 기사에 따르면 심사위원들이 탈락자를 구제해 주는 제도인 ‘슈퍼세이브’를 통해 딕펑스는 다음 경연에 나갈 수 있게 됐지만 허니지는 더 이상 〈슈퍼스타K〉 무대에 설 수 없게 됐다. 특히 정준영은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을 부르며 고음역에서 불안한 음정과 부족한 가창력을 고스란히 드러내 세 심사위원인 이승철 윤미래 윤건에게 혹평을 받은 터였기 때문에 방송이 끝난 뒤 〈슈퍼스타K 4〉는 외모 인기 투표냐는 비난을 들어야 했다.

보도에 따르면 뚜렷한 실력 차이에도 어이없는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는 건 시청자 문자투표(60%)와 인터넷 사전 투표(10%)가 70%에 이를 만큼 팬들의 입김이 절대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슈퍼스타K〉가 패자부활 제도를 쓰는 방식으로 인위적인 반전의 드라마를 쓰고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번 시즌에도 제작진은 ‘올해는 패자부활전이 없다’는 규정을 깨고 정준영 유승우 홍대광 등을 탈락시킨 뒤 다시 합격시켰다.

연예인 못지않은 외모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정준영과 로이킴에 대한 팬들의 관심은 여느 아이돌 가수 이상이었다. 생방송이 시작되기 한 시간 전부터 경희대 평화의 전당 앞은 10~20대 관객들로 긴 줄을 이뤘다.

한국에 따르면 올해는 예년보다 출연자들의 실력이 떨어지고 개성이 다양하지 못해 경쟁의 긴장감과 음악적 재미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슈퍼스타K〉 시즌 1부터 제작을 총괄해 온 김기웅 CP는 “문자투표에 문제점이 있다는 건 내부적으로도 공감하고 있어서 다음 시즌에는 점수 집계 제도나 형식 등 많은 변화를 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학제 2012-10-29 18:50:57
그냥 휴일날 선거하면 간단하다......이렇게해도 저렇게 해도 정치적 이해관게가 걸림돌 된다면 간단하게........휴일날 해버리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