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자본금 잠식, 전환사채로 급한 불만 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재허가 심사 앞두고 위기감 고조…노조 “대주주 증자 촉구”

OBS가 지상파방송사업 재허가 조건을 이행하지 않아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 이번 방통위의 의결은 OBS가 개국한 이래 안팎으로부터 겪어온 위기의 단면을 보여준다. 그러나 마땅한 해법을 찾지 못한데다 내년에는 재허가 심사도 앞두고 있어 OBS 내부에서는 위기감마저 고조되고 있다.

■ 적자 늪에서 ‘허덕’= 2007년 개국한 OBS는 2010년 방통위의 지상파방송사업 재허가 심사에서 재무구조 개선을 약속하는 조건으로 재허가를 받았다. OBS는 당시 2011년까지 196억 유상증자하겠다는 재무구조 개선 계획안을 제출했으나 이번 시정명령에서 보여주듯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OBS는 지난해 말 자본금 1400억원이 바닥났다. 올 초에는 100억원 전환사채(발행회사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채권)를 발행해 급한 불만 껐지만 조만간 이것마저도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보여 심각한 경영상황을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예견됐음에도 OBS 주주들은 증자 계획을 하반기로 미루는 대신 전환사채를 택한 것이다.

OBS 직원들은 2009년 임금 10% 삭감 등을 감수하며 허리띠를 졸라맸지만 상황을 개선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더구나 올해 방송광고를 판매하는 미디어렙 제도가 바뀌면서 결합판매 지원 규모도 줄어들어 당장 적자 늪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다.

■ 경영공백, 불통의 노사 관계= 경영 공백도 OBS의 골칫거리 중 하나다. 김종오 전 사장 후임자를 찾기 위해 여러 차례 공모를 연장해 진행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김종오 전 사장은 지난 6월 임기가 끝났지만 3개월가량 임시 대표직을 수행해오다 최근 사의를 표명했다.

이처럼 안팎에서 위기감이 짙어진 가운데 OBS가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하지만 내부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 상태다. OBS는 지난 16일 기존 1실 3본부 6국 3총국 26팀에서 1본부 5국 20팀으로 대폭 통합·축소시키는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그러나 김종오 전 사장의 사의로 강순규 사장 직무대행 체제에서 벌어진 조직개편은 당장 조직슬림화에 치중한 채 장기 비전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OBS노조는 지난 15일 “노조와 구성원들을 완전히 무시하고 대안 없는 긴축경영으로 가겠다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규탄했다. 내부의 한 PD도 “부서가 많이 통폐합됐다. 내용적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문”이라고 밝힌 뒤 “(사측의) 일방적인 인사·조직 개편은 결국 구성원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행위”라고 심경을 토로했다.

■ 대주주 결단 내릴까= 결국 OBS는 개국 5년 만에 총체적인 위기에 빠져있다. 방통위가 내달 15일까지 증자 등 재무구조 계획을 포함한 경영정상화 계획안을 제출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림에 따라 OBS는 바빠졌다.

OBS의 시정명령 이행 여부는 내년에 실시되는 지상파방송사업 재허가 심사에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증자 계획에서 지지부진해온 대주주 영안모자 측의 결단과 함께 11월 3일 마감되는 사장 공모 결과에 따라 OBS의 운명이 결판 날 가능성이 크다.

김용주 OBS희망조합지부 위원장은 “허가기관인 방통위에서조차도 증자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며 “조직슬림화는 해법이 아니다. 내핍경영으로 문제를 풀려고 할 게 아니라 자본 확충을 기반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표이사 공모와 관련해서도 김 위원장은 “자칫 방통위의 이행명령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사장을 빨리 뽑으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데 결과적으로는 증자를 이행하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 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