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사장 해임, 물밑 합의안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조, “여권 개입으로 무산”…김충일 이사 “전원 동의 안해 합의 안한 것”

▲ 방문진 이사들과 김재철 사장을 해임시키기로 합의한 이면 합의 내용이 있었는데 여권의 개입으로 무산됐다고 MBC노조가 8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사진은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이강택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왼쪽)과 정영하 MBC노조 위원장. ⓒ전국언론노조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8일 오전 김재철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부결시킨 가운데 여권 일각에서 김 사장의 해임안 부결에 직접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정영하, 이하 MBC노조)는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문화진흥회가 김재철 사장 퇴진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물밑 합의를 했는데 여권측의 외압으로 해임안 처리가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MBC노조는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연 자리에서 “(김재철 사장 퇴진이 담긴) 결의문을 발의하고 추진했던 여당 이사가 박근혜 후보 캠프와 청와대의 핵심 인사들로부터 연락을 받은 뒤 갑자기 중단 선언했다”라며 여권측의 압력 행사 의혹을 제기했다.

먼저, MBC노조는 지난 7월 170일 파업을 잠정 중단할 당시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들과 ‘선(先) 파업 철회, 후(後) 김재철 사장 퇴진’을 내건 이면 합의가 있었고, 지난 8월에는 새로 구성된 방문진 이사회가 김 사장의 퇴진과 관련한 결의문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6월 중순 한 방통위원이 파업 사태 해결 방안으로 선(先) 파업 철회, 후(後) 김재철 사장 퇴진을 제안했다”며 “이행 담보로 방통위원장을 제외한 여야 상임위원 4명이 전원 사퇴하기로 합의했다”라고 당시 정황을 설명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방통위원 간 합의문이 존재한다. 합의 내용은 상식적인 선에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김 사장의 문제를 정리하기로 한다는 거였다”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김재철 사장의 거취 문제가 윤곽을 잡아갔고 구체적 방법으로 방문진의 여당 측 김충일 이사는 지난 10월 1일 MBC노조에 결의안 채택을 제안했다. 결의안에는 △김재철 사장과 MBC노조 동반 사퇴 △노사 간 고소․고발 취하 △상호 비방 금지 등을 골자로 한 내용이었고, MBC노조는 고심 끝에 3일 뒤인 지난 10월 3일 해당 제안을 수용했다.

▲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본부 내 회의실에서 김재철 사장의 해임안 부결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PD저널

당시 상황에 대해 정영하 MBC노조 위원장은 “MBC의 정상화를 위해서라면 ‘김재철 사장 퇴진’이라는 첫 단추를 꿰어야 했다는 생각에 (노조 사퇴를 수용해) 몸을 던진거다”라며 “재차 (방문진 이사에게)확인한 10월 20일에도 혹시 결의안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해임안을 올리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황은 갑작스레 바뀌었다. 당초 야당 측 이사들과 일부 여당 측 이사들이 지난달 25일 이사회에서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으나 끝내 수포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난 23일 하금열 대통령 실장과 김무성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여당 추천의 김충일 이사에게 전화를 걸어 ‘김재철 사장을 지키라’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영하 MBC노조 위원장도 “10월 23일 저녁 (결의안 처리가) 힘들다는 의견을 들었다. 이사회에서 과반이 만들어졌는데 이게 엎어지려면 외부적 힘이 아니고선 불가능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용마 MBC노조 홍보국장은 “여당 추천 이사가 추진한 결의안에 과반 이사가 찬성했고, 방통위 위원들까지 교감이 있었으나 갑자기 입장이 뒤집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외압설에 대해 결의안을 추진했던 김충일 이사는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양문석 상임위원이) 자기 마음대로 해석한 거라 본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김 이사는 “전화를 받은 건 맞지만 정치적 외압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김충일 이사는 결의안 추진에 대해서 MBC노조와 엇갈리는 입장을 보였다. 김 이사는 “전원 동의를 전제로 결의안을 추진했다”며 “이사들 의견을 들어보다가 결국 23일까지 전원이 찬성하지 못해 결의안이 취소됐다”고 말했다.

“만장일치를 조건으로 이행한다는 건 없었다”는 MBC노조의 주장에 대해 김 이사는 “전원이 동의하는 결의안을 아니라면 해임안으로 안건 처리하는 게 낫지 굳이 결의안으로 추진했겠는가”라고 반박했다.

한편 김재철 해임안이 부결된 가운데 MBC노조는 오는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김재철 사장 청문회를 거친 뒤 파업 돌입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용마 MBC노조 홍보국장은 “전반적인 상황을 보고 파업 돌일 시기를 정할 것이다. MBC의 정상화와 김재철 사장 퇴진이라는 측면에서 극대화할 수 있는 시점에 파업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