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도마 오른 ‘뉴스데스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심의위, 정수장학회·신경민 의원 발언·NLL 포기 발언 무더기 심의

MBC <뉴스데스크>가 무더기로 심의에 올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원회(위원장 권혁부)는 12일 <뉴스데스크>의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의 막말 발언·NLL(서해북방한계선) 포기 관련 리포트에 대한 공정성·객관성 심의를 벌였으나 위원들 간 의견이 갈려 전체회의에서 제재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애초 MBC측의 의견 진술 연기 요청을 받아들여 일주일 연기돼 마련된 이날 자리에는 조문기 MBC정치부 데스크(국회반장)이 참석해 보도 경위를 밝혔다. 조 국회반장은 심의에 오른 해당 리포트에 대한 위원들의 공정성·객관성에서 벗어났다는 지적에도 “보도 가치는 충분했고, 사실을 밝히고자 했다”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정수장학회 ‘도청 의혹’ 보도…과연 진실?

먼저 MBC가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과 관련해 연이어 ‘도청 의혹’을 보도한 배경에 대해 조문기 국회반장은 “<한겨레> 보도는 정치적 의도가 깔려 상당히 왜곡돼 있었다. ‘도청’은 반(反)사회적 범죄로 정치적 파장을 불러왔기 때문에 진실 보도 차원에서 내보냈다”라고 주장했다.

▲ MBC <뉴스데스크-한겨레, 교묘한 왜곡까지‥정치 논란 증폭시키나>(10월 15일자) ⓒMBC

앞서 <한겨레>는 지난 10월 12일과 15일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과 관련해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MBC기획홍보본부장과 이상옥 전략기획부장 간 회동(10월 8일)을 전한 뒤 대화록 전문을 공개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커졌다. 이에 MBC는 곧장 반박 보도와 ‘도청 의혹’을 제기하는 리포트 11개를 주요 뉴스로 내보냈다.

심의위원들은 해당 리포트와 관련해 MBC의 반론권을 일부 인정했지만 공정성을 문제 삼았다. 김택곤 위원은 “(MBC는) 10월 13일부터 20일까지 8일 간 도청 의혹을 주요하게 다룬 리포트를 연달아 13개를 내보냈다. 총 25분 17초다. MBC가 자사이익과 관련해 이렇게까지 대대적으로 보도한 케이스가 있느냐”라고 따져 묻자 조 국회반장은 “사실보도 차원”이라고 답했다.

재차 김 위원이 “뉴스 밸류 판단은 각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지만 MBC는 타사가 같은 기간 동안 어떤 뉴스를 보도했는지 아느냐. 타사는 이시형 씨 출국금지 등 굵직한 사안을 보도했는데도 MBC는 정수장학회 도청 의혹만 고집스럽게 보도했다. 과연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겠다는 자세냐”고 되물었다.

이에 조 국회반장은 “도청의혹은 중대 범죄 사안이다. (<한겨레>가) 왜곡 보도한 내용을 언론이 바로잡지 않는다면 시청자와 우리 국민은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고 자유라는 가치를 일게 된다. (김 위원의 지적은) <한겨레>의 왜곡 보도를 보도하지 말고 참고 있으라는 뜻 같다”라고 밝혔다.

장낙인 위원이 <한겨레>의 왜곡 보도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혀달라는 주문에 조 국회반장은 <한겨레>가 뽑은 ‘MBC 이진숙, 네, 맞습니다. 박근혜에게 뭐 도움을…’이라는 기사 제목이 왜곡된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에 장 위원은 “대화록에 해당 내용이 있는데도 제목으로 뽑은 게 잘못된 거냐”라고 묻자 조 국회반장은 “(독자가) 신문을 볼 때 제목만 보고 넘어가는 게 허다하다, 제목 자체만으로 왜곡을 전달할 소지가 크다”라고 답했다.

이처럼 MBC의 ‘도청 의혹’ 제기와 관련된 보도와 더불어 ‘회동직전 최필립 이사장 개인수첩 사라졌다’(10월 18일), ‘정수장학회 도둑촬영 논란…사물촬영은 그냥 촬영?’(10월 19일) 리포트에 대한 공방이 오고갔다. 그러나 대화록 내용 중 일부를 기사 제목으로 뽑은 <한겨례>의 보도가 왜곡이라는 지적한 MBC가 회동 전에 분실한 ‘개인수첩’을 ‘도청 의혹’과 연결 지은 리포트는 더 큰 왜곡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장 위원은 “회동 전에 (최필립 이사장이) 분실한 수첩이 도청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느냐. 또 (정수장학회) 사무처장의 통화내역 유출도 도청과 같이 묶어 보도했다. 도청과 연관된 사항이냐”고 묻자 조 국회반장은 “당시 민주당에서 정수장학회에 항의 방문한 날이었고, 방송 편집은 같은 현장에서 벌어진 걸 묶는 경향이 있다”라고 해명했다.

의견 진술을 마친 뒤 권혁부 위원장은 “도청 건에 관한 보도는 문제제기가 충분한 사안이다. 다만 객관성과 공정성에 대한 보도였는지 판단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힌 뒤 “굳이 하나를 건다면 자사 이익과 관련해 과잉하지 않았느냐고 본다”며 의결 보류를 밝혔다. 엄광석 위원은 “MBC의 반론권이 인정되지만 지상파 메인뉴스에서 10여 건 이상을 보도한 것은 적저치 않다”며 의견제시를 밝혔다.

그러나 김택곤 상임위원과 장낙인 위원은 법정제재 조치인 ‘경고 및 관계자에 대한 징계’ 의견을 냈다. 김택곤 위원은 “공정성, 객관성을 벗어난 보도를 반복적으로 했다”고 지적했고, 박성희 위원도 법정제재 조치인 ‘주의’ 의견을 밝혔다. 이에 따라 <뉴스데스크>의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 관련 보도는 제재수위가 갈려 전체회의로 넘어갔다.

‘신경민 막말 발언’, ‘NLL 포기발언’ 보도도 전체회의 상정

이날 방송심의소위원회에 함께 상정된 <뉴스데스크>의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의 막말 보도 3건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 보도에 대한 심의도 이뤄졌다.

MBC는 ‘MBC구성원들은…신경민 의원, 지역감정 조장 발언’(10월 16일) 보도를 비롯한 3건의 리포트에서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의 특정 지역과 대학에 대해 막말을 했다고 보도했다. 조 국회반장은 “신 의원은 영향력 있는 인물이다. 국감장이 파행 중이어도 취재가 진행 중인 공적인 자리였고 보도 가치가 있는 사안”이라고 소명했다.

이에 대해 김택곤 위원은 “신 의원의 발언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일 순 있어도 비하 발언이라고 단정 지을 순 없다”며 “지방대를 언급했다고 해서 비하 발언으로 보도하는 건 (MBC의) 주관적인 해석이 많았다”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노, NLL 영토개념 아니다…2007년 발언 보니’(10월 16일) 리포트에서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는 것은 곳곳에 확인된다”라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도 2007년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은 포기하지 않았다고 일단락된 문제를 다시금 ‘~하는 듯한’이라는 발언이라고 보도한 점은 공정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서도 심의위원들 간 공방이 오고간 끝에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 막말 보도와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과 관련한 보도 역시 의견이 갈리면서 전체회의에 올라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