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한진중 158억 소송, 불법 ‘노조 옥죄기’ 논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4일 당선인 비서실장에 유일호 의원을, 수석대변인에는 윤창중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임명했다. 또 당선인 대변인에 박선규 전 중앙선대위 대변인과 조윤선 당 대변인을 임명했다. 특히 이와 관련해 야당은 윤창중 수석대변인이 극단적 이념 편향을 들어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수석 대변인에 ‘극우 논객’

박근혜 18대 대통령 당선인이 첫 인선에서 야권을 향해 극언을 해온 극우 논객을 임명한 것을 놓고 비판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인선 내용을 발표하며 “정책 등 분야에서 박 당선인과 오래전부터 많은 시간 대화를 해오신 분들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에 따르면 유일호 신임 비서실장은 재선 의원(서울 송파을)으로서 한국조세연구원 원장을 지낸 경제 전문가다. 유 실장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수위에서 정책 공약이 구체화되는 데 비서실장으로서 제대로 이해하고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일보> 논설실장 출신인 윤 신임 수석대변인은 자극적인 언어로 칼럼을 써온 극우 논객이다. 우익 논객 조갑제씨가 지난 23일 ‘박근혜 당선의 10대 공신’ 글에서 6번째로 꼽은 인물이다. 그는 대선 이튿날인 20일 “ ‘반박근혜 세력’이 국민의 절반이나 된다는 사실부터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그걸 제대로 인식하고 ‘단칼’로, ‘한방’으로 ‘박근혜 정권’을 세워야 한다”고 썼다.

이에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수석대변인은 그동안 심각한 분열주의적 행태를 보여왔던 문제의 인물”이라며 “박근혜 당선인은 그의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2012년 12월 25일자.

박근혜의 첫 인선, 대통합에 ‘역행’

수석대변인으로 임명된 극우 논객 윤창중 <칼럼세상> 대표는 야권 지지 인사들을 “정치적 창녀”라고 비난하는 등 거친 언사로 상대 진영을 공격해왔다. <경향신문>은 3면에서 “당선인의 첫 인사부터 ‘100% 대한민국 통합’과는 거리가 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며 “‘보수’를 넘어 ‘극우’ 코드 인사 논란으로 번질 조짐이 보인다”라고 강조했다.

보도에 따르면 윤 수석대변인은 충남 논산 출신으로 고려대 졸업 후 KBS 기자, <세계일보> 정치부장, <문화일보> 논설실장을 거쳐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그는 노태우 정부 청와대 행정관과 이회창 신한국당 대표의 언론담당 보좌역으로 일하다 언론계로 돌아왔다.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로 있다.

경향은 “논란의 도화선은 그가 칼럼을 통해 여과없이 드러낸 색깔”이라며 “단순한 보수 논객이 아니라, 진보·야권 등 상대를 극우적 논리와 극언으로 증오·비하해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자 극우 인터넷 매체 <뉴데일리>의 ‘문재인의 나라? ‘정치적 창녀’가 활개치는 나라!’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정운찬 전 총리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 후보를 지지한 것을 두고 “자신이 재상(宰相)까지 지낸 MB(이명박 대통령) 정권을 심판한다고 맞붙고 있는 문재인의 손을 들어준다는 건 정치적 패륜의 극치. 권력만 주면 신발 벗겨진 것도 모르고 냅다 뛰어가는 수많은 ‘정치적 창녀’의 한 사람에 불과할 뿐”이라고 했다.

대선 하루 뒤인 20일 칼럼에선 박 당선인을 지지하지 않은 유권자에 대한 적대감이 나타난다. 그는 “‘반박근혜 세력’이 국민의 절반이나 된다는 사실부터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고 적었다. 이어 “MB가 (2008년) 쇠고기 시위 때 광화문에 명박산성 쌓고 ‘청와대 뒷산에 다시 올라가 아침이슬 불렀다. 나는 원래 진보’라고 물러터지게 턱도 아닌 소리 하는 순간 MB를 지지했던 전통적 지지 기반이 와르르 붕괴됐다.

보도에 따르면 윤 수석대변인의 발탁을 놓고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상대방을 공격하고 자극하는 사람을 앉히는 게 대통합 콘셉트에 맞는 것이냐”(핵심 당직자), “시작이 반이라고 하는데 첫 인사부터 강경 보수 우파를 쓰면 향후 인사는 안 봐도 비디오”(관계자) 등 자조와 우려가 나온다.

윤 수석대변인은 전날 한 종편 방송에 출연해 “인수위로 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모독이다. 윤봉길 의사에게 독립했으니 문화관광부 장관 하라는 거하고 똑같은 것”이라고 했다. 정작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는 “거절하려 했다”며 “박근혜 정권에 들어가 성공한 정권을 만드는 게 나의 책무다. 그게 애국”이라고 썼다.

▲ <경향신문> 2012년 12월 25일자.

한편 보수 신문은 박근혜 당선인의 첫 인사를 “친박·영남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1면에서 “대선 박 당선인이 대선 승리 후 첫 인사에서 2007년 한나라당 경선 당시부터 함께해온 박근혜계 인사와 영남 출신을 한 명도 임명하지 않았다”라고 분석했다. 이번에 임명된 이들은 당시 언론인(윤창중·박선규)이었거나 비박근혜계(유일호·조윤선)로 분류됐다는 것이다.

이어 중앙은 ‘제2 고소영·강부자 파동 없도록’이라는 사설을 통해서 박 당선인에게 인사위 구성에 검증을 최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은 “5년 전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박근혜 정권은 절차를 신중하고 꼼꼼하게 다져야 한다. 입각 대상자에 대한 검증자료를 충분히 확보해 1차 내부 검증을 끝내야 한다”라고 밝힌 뒤 “후보 명단과 검증자료를 놓고 총리 내정자의 의견을 듣는 절차도 필요할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 신설 같은 정부조직 개편은 신속하게 마무리해 장관 후보 인선에 대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새 인수위원장, ‘통합우선형’일까 ‘경제우선형’일까

정권 인수위원회 구성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를 엿볼 수 있는 가늠자다. <한겨레>는 4면에서 “인수위원장을 누구로 택하느냐는 인수위의 성격은 물론 향후 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의 방향성을 짐작할 수 있는 주요한 지점”이라며 특히 여권 내부에서도 “인수위원장의 성격을 놓고 여러 견해가 나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먼저 ‘국민통합형’이다. 황우여 대표는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시대의 정신이 국민통합이다. 국민을 하나로 하는 것 이상 더 큰 정치의 목표가 어디 있겠느냐”며 국민통합에 방점을 찍었다. 선거 결과에서 드러난 48%의 반대자를 고려해야 하며, 특히 90%가 반대표를 던진 호남을 껴안을 수 있는 인사를 인수위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견해다.

한겨레는 “이런 논리에서 호남 출신인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한광옥 전 국민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박상증 전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이 인수위원장에 거론되고 있다”며 “정갑영 연세대 총장과 이윤수 전 전남대 총장의 기용설도 이런 범주에 속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안에서는 다가올 경제위기에 대비해 민생경제를 우선하는 인수위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강하다. 익명을 요구한 친박계의 한 의원은 24일 “인수위원장은 국정운영 방향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 지금은 경제위기를 앞두고 있기에 모양을 중시하는 통합보다는 경제를 우선시하는 민생으로 가야 한다. 경제성장론자가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국정운영 기조가 민생경제 우선이 될 경우, 진념 전 경제부총리와 강봉균 전 재경부 장관이 1순위 인수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며 또 “5년 전 박 당선인의 경제정책인 ‘줄푸세’ 공약을 짰고, 이번 대선의 공약 마련에도 관여했던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도 후보와의 관계 등에서 적임자로 꼽힌다”라고 분석했다.

민주당 차기 집권하기 위해선…

현정부 실정에 대한 높은 비판 여론과 정권교체 요구에도 불구하고 민주통합당이 4ㆍ11 총선과 대선에서 잇따라 패배하자 당 안팎에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일보> 5면 기사다. 한국은 “단기 선거 캠페인의 실책이 아니라 당의 리더십, 노선과 정체성, 정책 역량 등을 둘러싼 고질적 병폐가 총체적으로 드러났다는 절박한 인식”이라고 꼬집었다.

▲ <한국일보> 2012년 12월 25일자.

기사에 따르면 당장 대두되는 것은 두 차례 선거를 책임졌던 당 주류인 친노 그룹을 겨냥한 인적 쇄신 요구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친노 그룹이 재기에 성공했지만, 그들의 정치적 한계도 뚜렷이 드러났다는 진단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친노 그룹이 이념적 접근과 배제의 정치로 일관하면서 중도층을 잃게 했다”며 “주류 친노가 패배의 책임을 지고 뒤로 물러나는 게 혁신의 선행 과제”라고 못박았다. 친노 그룹이 당의 전면에 계속 나설 경우 내부 권력 싸움이 격화돼 당 개혁이 또다시 표류할 수 있다는 걱정이 적지 않다.

또 한국은 “당의 노선을 혁신할 새로운 리더십 창출에 대한 갈증과 맞닿아 있다”라고 강조했다. 인적 혁신이 없으면 구태의연한 전략과 정치 문화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 초선 의원은 “당이 다시 원로 정치인을 내세워 현재의 위기를 적당히 관리하려고만 한다면 앞날이 암담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인적 쇄신 요구는 한국의 정치지형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한국은 “2002년 총 유권자의 29.3%에 불과했던 5060세대는 2017년이면 45.1%까지 상승해 2040세대 표심에 주력했던 기존의 전략으로는 집권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또 민주당이 자체 역량을 키우지 않고 야권 단일화나 야권 연대 등 연합정치에 의존하는 행태가 더 이상 통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쏟아진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민주당이 외부 세력이나 인물에 기대려고 했던 것이 패배의 핵심 요인”이라며 “스스로 인물을 키우고 노선을 재정립하는 한편 세대별 정책 대안을 세심하게 마련하는 등 자체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연내 선출

민주통합당은 24일 대선 패배의 충격을 수습하기 위해 이달 안에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선출된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을 겸하도록 결정했다. <동아일보> 8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원회 및 당무위․의원총회 연석회의를 열고 표결 끝에 신임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겸하도록 결정했다. 겸임에 45명이 찬성했고, 37명이 반대했다.

동아는 “사퇴한 박지원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인 내년 5월까지 당을 이끌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대선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패배 원인을 분석하고 책임을 분명히 하는 동시에 당 혁신을 통해 ‘뉴 민주당’으로 탈바꿈시키는 역할을 맡게 된다”며 “그런 만큼 원내대표 선출을 둘러싼 당내 주류와 비주류 간의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임 원내대표는 28∼31일 선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로는 4선의 신계륜 김한길 추미애 의원과 3선의 박영선 유인태 조정식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어 동아는 “당내 일부 중진 그룹을 중심으로 경선보다는 추대 방식으로 원내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전했다. 소모적인 권력 투쟁을 피하자는 것이다. 5년 전에도 대통합민주신당이 대선에 패한 뒤 중앙위원회에서 교황선출투표 방식으로 손학규 대표를 선출한 바 있다.

한진중 158억 소송, 불법 ‘노조 옥죄기’ 논란

노조 탄압 등에 항의하며 지난 21일 목숨을 끊은 최강서 한진중공업 노조 조직차장이 유서에서 회사에 ‘노조를 상대로 낸 158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철회하라’고 촉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노사 합의에 이르고도 거액의 손해배상 요구를 접지 않은 한진중공업 쪽 처사를 두고 ‘노조 옥죄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겨레> 8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24일 한진중공업이 한진중공업 노조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서를 보면, 회사 쪽이 지난해 1월26일 ‘파업으로 빚어진 재산 손실을 변상하라’며 노조에 요구한 금액은 51억원이었다. 이어 지난해 5월 청구액을 158억원으로 늘렸다.

회사 쪽은 “회사 안에서 작업중이던 선박을 다른 회사로 옮겨야 했고 선박을 선주한테 넘기기로 한 기한을 넘겨 지체보상금 103억원을 무는 등 물적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쳤고, 임금교섭이 타결되지 않은 가운데 정리해고를 강행하면서 파업이 장기화한 것이어서 합법 파업”이라고 반박한다.

한겨레는 “한진중공업의 이런 태도는 현대자동차가 노사 합의 뒤 보인 태도와도 딴판”이라고 지적했다. 1987년 노조 설립 뒤 임금·단체교섭 등으로 파업이 잦았던 현대차는 회사 쪽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가도 협상이 타결되면 민·형사소송을 취하했다.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회사 쪽은 노조 상대의 소송까지 포기하면 노조가 다시 파업에 나설 경우 회사 쪽에 대항수단이 없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며 “노조에 대한 불신을 아직 남겨두고 있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박성호 한진중공업지회 부지회장은 “노사 합의서 작성 뒤 1년이 넘도록 소송액을 낮추지 않은 것은 노사 합의서를 위반한 것이다”고 말했다. 노조 쪽 대리인인 정재성 변호사는 “회사 쪽이 노조를 상대로 손배소를 최소화하지 않는 것은 노조 파괴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올 한해 최고 영화는?

올 한 해 464편의 영화가 개봉됐고, 1억8716만여명(12월 24일 현재)의 관객이 영화관을 찾았다. <조선일보>는 18면에서 올해 영화계를 결산하는 의미에서 영화 평론가와 저널리스트, 극장 프로그래머 등 전문가 20명에게 ‘올해의 발견’ ‘과대평가된 영화’ ‘과소평가된 영화’를 설문했다.

▲ <조선일보> 2012년 12월 25일자.

기사에 따르면 가장 뛰어난 신인을 대상으로 선정한 ‘올해의 발견’부문에서 배우로는 <은교>의 주연 김고은이 5표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 순수하고 관능적인 10대 역할을 소화한 김고은에 대해 “등장과 함께 가공되지 않은 배우의 마력이란 무엇인가를 단번에 입증하며 정서의 폭이 남다른 연기를 보여줬다”(장성란)와 같은 평이 대부분이었다.

‘과대평가된 영화’에는 올해 화제작들이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베네치아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가 5표를 받아 가장 많았다. “작품 자체보다 대중과 영화계가 이 영화에 보여준 반응이 과대하다”(이용철) “김기덕의 최고작은 아니지 않은가”(전찬일)라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과소평가된 영화’로 꼽힌 작품들은 다른 부문의 응답 수보다 두 배 이상이나 많았다. 강이관 감독의 <범죄소년>과 리들리 스콧 감독의 <프로메테우스>가 각각 3표씩 받으며 1위였다.

두 작품은 각각 “현실상황, 주제의식 등에 대해 더 많은 사람이 보고 이야기를 나눴어야 한다”(나유경), “창조에 대한 묵시적 비전의 걸작. 저주받았지만 언젠가 부활할 것”(장병원)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장 피에르·뤽 다르덴 형제의 <자전거 탄 소년>, 정지우 감독의 <은교>, 민병훈 감독의 <터치>, 곽경택 감독의 <미운 오리 새끼> 등 기성 감독들의 작품이 각각 2표씩을 얻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