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동물 학대”…잔혹 장면 버젓이 보도
상태바
말로만 “동물 학대”…잔혹 장면 버젓이 보도
KBS·MBC ‘불붙은 개’ 영상 반복·클로즈업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3.01.25 13: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1월 23일 '불붙은 개'를 보도한 KBS <뉴스9>(위)과 MBC <뉴스데스크>(아래)의 리포트 화면.

지난 23일 언론이 이른바 ‘불붙은 개’ 사건을 보도하며 폐쇄회로TV(CCTV) 영상을 수차례 반복해서 보여줘 선정성은 물론 모방 범죄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일 경기도 용인의 한 자동차정비소 창고로 온몸에 불이 붙은 개 한 마리가 뛰어들며 화재가 발생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용인동부경찰서는 지난 23일 정비소에 설치된 CCTV를 통해 불붙은 개가 창고로 향하는 영상을 확보했다.그리고 같은 날 저녁 KBS <뉴스9>과 MBC <뉴스데스크>는  해당 사실을 보도하며 CCTV 영상도 함께 방송했다.

이들 뉴스는 모자이크 처리를 했지만, 온몸이 불덩어리가 돼 뛰어다니는 개의 모습을 감출 수는 없었다.  KBS와 MBC는 해당 영상을 수차례 반복해 보여주고 클로즈업까지 했다. KBS <뉴스9>은 “‘불붙은 개’ 동물학대 논란…현상금도 걸었다” 리포트에서 4차례, MBC <뉴스데스크>는 “정비소에 뛰어든 ‘불붙은 개’‥동물학대 논란” 리포트에서 3차례 영상을 반복했다.

경악할 사건인 만큼 뉴스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 하더라도 누가 봐도 잔혹한 동물학대 장면을 수차례 반복해 내보낸 것은 오히려 본질은 사라진 선정적 보도라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동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끔찍하다. 못 보겠다”, “TV에서 본 불붙은 개의 동영상에서 개가 불이 붙어 뛰어가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2013년 1월 23일 '불붙은 개'를 보도한 KBS <뉴스9>(위)과 MBC <뉴스데스크>(아래)의 리포트 화면.
또한 뉴스를 통한 모방 범죄의 가능성도 제기된다. 생명권네트워크변호인단의 대표인 배의철 변호사는 지난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려스러운 것은 그 동영상이 퍼지면서 유사범죄의 발생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현행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은 동물을 학대하거나 살상하는 장면을 다룰 때 표현에 신중을 기하도록 하고 있다.(제26조 생명의 존중). 또 내용 전개상 불가피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허용할 수 있으나 잔인하고 비참한 동물의 살상 장면을 다룰 때 표현에 신중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제37조 충격·혐오감)

그러나 심의 규정에도 동물 학대 사건이 있을 때마다 이 같은 보도는 반복됐다. 지난해 4월 개를 자동차에 매달고 달려 동물 학대 논란이 거셌던 이른바 ‘악마 에쿠스’나 바로 한 달 뒤 있었던 ‘악마 비스토’ 사건 때도 지상파 방송 3사는 모자이크 처리만 부분적으로 하고 해당 영상을 반복해서 보여준 바 있다.

전문가들은 뉴스 시청률 경쟁으로 사건사고 보도가 많아지면서 발생한 필연적 문제라고 지적한다.

윤정주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은 “뉴스가 시청률 전쟁이 심해지며 CCTV를 이용해서 선정적 자료를 내보내는 게 일상화됐다. 불붙은 개뿐만 아니라 여의도 칼부림 사건 때도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보여줬다”며 “말로 전달해도 될 것을 영상으로 여러 차례 보여준다는 것 자체가 문제이고 모자이크 처리를 해도 무슨 내용인지 알게 된다면 그것 역시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 소장은 이어 “뉴스는 아이들까지 보는 전체 시청가 프로그램인 만큼 이런 장면에 신경 써야 한다”며 “CCTV 영상 사용만큼은 자기 검열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북대 교수(신문방송학)는 “수많은 동물학대가 자행되고 있음에도 말초적, 선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뉴스를 다루는 것은 결국 뉴스의 연성화 내지는 오락화의 문제”라며 “뉴스가 사회적 담론을 제시하는 역할은 못하고 사회적, 정치적으로 중대한 문제를 덜 알리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민서 2013-01-26 17:01:01
방송에서 아직도 뉴스하나?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