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파 방송 홀대하는 朴 정부 인사검증 ‘뉴스타파’ 집중 점검

김용준 전 국무총리 후보자에 이어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초대 내각 인선 대상자 가운데 벌써 2명이 낙마했다.

김종훈 전 후보자는 4일 “대통령 면담조차 거부하는 야당과 정치적 난맥상을 지켜보면서 조국 위해 헌신하려던 마음 접었다”며 야당에 사퇴의 책임 돌렸지만, 이중국적 논란과 수백억원대의 부동산 소유 의혹 등도 부담이 된 것으로 보인다.

부적격 논란에 휘말렸던 내각 인선 대상자들이 연달아 낙마하고 있지만 지상파에선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현미경’ 검증 보도를 보기 어렵다.

▲ KBS <뉴스9> 2013년 2월 28일자 보도.
지상파 3사가 그동안 제기된 국무총리·장관 후보자의 의혹을 다룬 경우는 정홍원 국무총리와 김병관 국방부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편법 증여, 황교안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군 면제 의혹 정도였다.

MBC 노조는 지난달 25일 민실위 보고서를 통해 “MBC <뉴스데스크>는 당시 정홍원 후보자의 위장 전입 문제를 같은 날 해당 보도를 누락시킨 채 다음 날인 14일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검증이 담긴 22번째 리포트에 정 총리 후보자의 위장 전입 내용을 묶어서 내보냈다”며 ”타사에 비해 뉴스의 비중은 물론 뉴스 순서에서도 후순위로 배치해 언론사로서 마땅히 해야 할 ‘검증 보도’에 소홀했다” 는 비판을 제기하기도 했다. 

KBS와 SBS의 보도 역시 인사청문회를 중계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KBS <뉴스 9>는 지난 28일 이슈&뉴스코너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황교안 후보자, 윤병세 후보자, 김병관 후보자 모두 공직에서 로펌이나 기업을 거쳐 다시 공직으로 복귀하는 사례”라며 “공직에서 쌓은 영향력을 민간업체의 이익을 위해 썼다는 의심을 피하기 어렵다”고 전관예우 문제를 짚은 정도였다.   

SBS도 같은 날 <뉴스8> ‘ 장관 내정자 청문회, 전관예우 의혹 추궁’리포트에서 “법무부를 비롯한 3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이 검증을 받았다”며 여야 의원들은 전관예우 의혹을 집중추궁했다”고 야당의 의혹제기와 후보자의 해명을 단순 전달했다.

오히려 인사 검증은 대안매체인 <뉴스타파>와 종합편성채널에서 활발한 모습이다. <뉴스타파>는 지난 1일 시즌3 첫 방송에서 박근혜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논문 중복게재 의혹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 <뉴스타파> 3월 1일자 보도.
<뉴스타파>는 이날 장관 후보자들 4명이 논문을 중복게재하거나 짜깁기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동필 농림축산부장관 후보자가 2007년 당시 농림부로부터 7800만원을 받고 수행한 정부 용역연구와 2004년 자신이 썼던 보고서의 내용이 상당부분 유사했다.

<뉴스타파>는 “2007년 이 후보자가 작성한 37쪽 분량의 2장 내용은 2004년 썼던 다른 연구보고서와 상당부분 유사했다”며 “2장의 서론 2페이지는 끝문장을 바꾼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지만 뉴스타파는 “다른 연구자들은 요약 정리했다는 명시했음에도 이 후보자는 문제의 글에는 이전 보고서를 옮겨왔음에도 발췌했다거나 재정리했다는 언급이 전혀 없다”고 보도했다.

오는 6일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의 논문도 도마에 올랐다. 서 후보자가 2007년 다른 두명의 저자와 함께 써 미 학술지에 실린 논문이 2003년 국내 학술지 ‘국제통상연구’에 실린 한글 논문과 거의 같다는 것이다.

<뉴스타파>는 이 두 논문이 “서론과 공식 도출 방법, 분석결과, 결론까지 같다”며 “(2007년 영문논문이) 한국 학술지에 실린 2003년 한국논문의 번역논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라고 평가했다.

<뉴스타파>는 장관 후보자들의 논문 중복게재 의혹에 이어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현오석 경제부총리 후보자 등의 장관 후보자가 반포 지역 아파트를 수시로 사고 팔면서 세금을 줄인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5년 사이 반포동 아파트를 포함해 서초구 일대 아파트를 잇달아 매매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해당 아파트에서 실제 거주한 적은 없었다.

현 후보자는 값비싼 반포 아파트를 자녀에게 증여하면서 증여 직전에 아파트를 담보로 거액의 대출을 받은 뒤 이 빚을 자녀에게 함께 넘기는 행위 ‘부담부 증여’라는 편법을 동원해 최대 1억원이 넘는 증여세를 내지 않은 것으로 추산된다고 <뉴스타파>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