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방송협의회 “재송신 배분원칙부터 논의해야”…MBC측 “협상력 높이기 위한 과정”

MBC 본사가 지역MBC 18개 계열사에 IPTV 협상권의 일괄 위임을 요구해 잡음이 일고 있다. MBC 본사와 지역MBC 간 IPTV 협상권 위임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을 뿐더러, 지역사 사장을 선임하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임면권을 앞세운 강행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지역방송협의회는 11일 성명을 통해 “(MBC 본사는) 지역MBC가 적극적으로 IPTV 재송신 비용에 대한 협상에 임했음에도 그 과정을 간단히 무시했고, 협상 권한의 위임 이전에 IPTV협상에서 얻게 될 결과물에 대한 지역MBC 배분 여부가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방송협의회는 “협상권을 서울에 넘기라는 것은 지금껏 관계회사부가 보여 왔던 지역에 대한 태도를 감안할 때 강한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며 “열악한 지역 사정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가능할지, 혹여 IPTV 협상의 결과물이 지나치게 서울에 편중되는 것은 아닌지 깊은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배윤호 지역방송협의회 정책실장은 “지역MBC가 위임을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다. 다만 위임을 했을 때 발생하는 금액에 대해 몇 퍼센트로 줄 것인지, 앞으로 IPTV 가입자 수는 계속 늘어날 텐데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한 논의가 빠져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방송협의회는 MBC가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주주총회를 앞세워 IPTV 협상권 위임을 관철시키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MBC는 지난 4일 ‘정기주주총회 소집 통보’와 함께 ‘계열사 콘텐츠의 유료방송 동시재송신 대가 협상을 위한 위임 요청’ 공문을 18개 계열사에 일괄적으로 전달했다.

배윤호 정책실장은 “MBC 본사는 민감한 시기인 주주총회를 앞두고서 IPTV협상권에 대한 공문을 보내왔다. 사실상 지역사 사장에 대한 임면권을 위임장 공문과 같이 보낸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지역방송협의회는 각 지역MBC가 권역별로 제작, 편성, 재송신의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권역별 IPTV 가입자 수에 근거해 재송신 배분율을 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배 정책실장은 “본사에선 자신들이 만든 콘텐츠이니까 위임권도 자신들이 가져가겠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며 “지역MBC가 콘텐츠를 받아서 방송을 내보내긴 하지만 방송법상 권역으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그에 상응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IPTV 협상권 위임을 추진하고 있는 MBC 본사 매체전략팀 관계자는 “(MBC 본사는) 지역MBC와 케이블 쪽과의 협상권을 지난 2010년 초까지 전권 위임을 받은 바 있고 이번 KT, 스카이라이프 경우에도 동일한 사안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본사와 지역MBC의 (IPTV 협상권을) 단일화하는 게 가장 좋다. 지역별, SO(종합유선방송)별로 입장이 다르고 본사가 협상력이 높기 때문”이라고 밝힌 뒤 “(배분 과정은) 협상을 마무리한 뒤 재송신 원칙에 맞게끔 지역MBC에 나누면 될 일인데 지역MBC쪽에서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주주총회 시기와 맞물려 IPTV협상권 위임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주주총회를 염두하고 하는 게 아니라 올 1월부터 진행된 재계약 협상이 2개월을 넘어서고 있기 때문에 위임을 요청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