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불교방송 스님 7명 '사장 승려 비하발언에 반발' 진행 거부

정부조직법 개정안 협상이 13일에도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서 새누리당이 '자중지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도부내 갈등 기류가 표출되는가 하면 지도부의 정치력 부재를 비판하는 목소리와 국회의장 직권상정 검토 주장 등이 동시에 터져 나오고 있다. 국회선진화법 개정 여부를 둘러싼 갈등도 심화하고 있다. 내부가 분열돼 있으니 협상이 제대로 되겠느냐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한국일보> 8면 기사다.

당장 황우여 대표와 이한구 원내대표간 미묘한 입장차가 노출되고 있다. 야당과의 협상에 있어 황 대표가 '온건파'라면 이 원내대표는 '강경파'다. 황 대표가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큰 틀에서 협상 물꼬를 터보려 했지만 협상 전권을 가진 이 원내대표 측은 황 대표의 움직임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황 대표와 문 비대위원장간 만남은 구체적인 내용이 없기 때문에 상징적인 것일뿐 실질적 협상 진전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 한국일보 3월 14일자 8면 기사.
이 원내대표가 국회선진화법 개정 필요성을 언급한 것도 갈등 기류를 보여주는 것이다. 황 대표는 지난해 5월 국회선진화법 통과 당시 원내대표로서 법 통과를 주도했다. 국회선진화법에 대한 위헌소송 제기 검토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어 황 대표로선 불편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지도부의 정치력 부재에 대한 비판이 직설적으로 제기됐다. 정몽준 전 대표는 13일 최고위원ㆍ중진연석회의에서 "당 지도부는 총사퇴한다는 각오로 책임감을 갖고 현재 위기를 조속히 해소해야 한다"며 "야당도 문제지만 이런 정치위기를 초래한데는 새누리당의 책임도 없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전 대표는 "대통령도 정치를 뛰어넘을 수 없고 정치위기를 방치하면 국회가 죽고 정부도 타격을 받는다"며 "정치위기를 방치해 안보위기를 가중시킬지, 책임감을 갖고 정치위기를 해소할 것인지 새누리당이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국회선진화법 개정이 거론되는데 대한 반대 목소리도 공개적으로 나왔다. 남경필 의원은 최고위원ㆍ중진연석회의에서 "야당의 행태에 대해서는 비판을 하지 않을 수 없지만 절박한 심정으로 만들었던 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킨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정부조직법 처리 지연을 선진화법의 탓으로 돌리려는 것은 오히려 정치력 실종에 대한 희생양을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남 의원은 선진화법 통과 주도자 중 한 명이다.

한편에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해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인제 의원은 "안보와 경제 상황이 너무 위중한데 아직 정부가 정상 출범을 못하고 있다"며 "국회법에 전시 또는 국가비상사태의 경우 국회의장이 직권 상정할 수 있도록 돼 있는데 지금이 국가비상사태인지 국회의장이 판단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송광호 의원도 "국회의장단이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조선, 국회선진화법 누가 만들었는데...

<조선일보>는 새누리당의 ‘국회선진화법’ 위헌 제소 움직임에 먼저 정치의 근본 이치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조선>은 이날 사설을 통해 “여당이 이름도 그럴싸한 국회선진화법을 주도한 것은 대선을 앞두고 당의 이미지를 띄우기 위해서였다. 그랬던 여당이 이제 와서 자신들 뜻대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니 국회선진화법을 위헌 제소하겠다는 건 국민을 실소(失笑)하게 만든다”고 꼬집었다.

이어 “새누리당은 정부조직법을 둘러싼 대야(對野) 협상에서 시종일관 주도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며 “대통령의 지침만 받들어 모시면서 야당을 무조건 여당안을 수락하라고 밀어붙이기만 했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새누리당은 헌법재판소로 달려가기 전에 먼저 자신이 야당을 설득하고 타협을 끌어낼 수 있는 정치력을 충분히 발휘했는지부터 되돌아봐야 한다”며 “여당 지도부가 때론 대통령의 생각도 바꿀 수 있는 설득력을 발휘해야 야당에 대한 설득력과 힘을 얻게 된다”고 제언했다.

동아 “최대쟁점 SO빼고 통과시키는 것도 방법”

<동아일보>는 전문가들 사이에선 여야가 이 이상의 실효적 협상을 진행하기 어렵다면 현재 최대 쟁점인 SO 관련 사안을 제외한 채 지금까지 타협한 내용을 토대로 정부조직법을 하루속히 처리해야 한다는 제언이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정 정상화가 늦어질 경우 글로벌 경제위기, 북핵 위기 등에 대처할 국가적 동력 자체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창원 한성대 행정학과 교수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수준에서 처리하고 1년 뒤에 시청자를 대상으로 과학적 여론조사를 실시해 야당의 우려대로 방송이 정부에 장악돼 공정성이 악화됐다면 야당 주장대로 SO의 관할권을 방통위로 이관하면 된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미래부가 SO를 관할한 결과 방송 공정성 관련 여론이 악화되면 여야 상관없이 국민이 먼저 알게 될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사승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일단 정치권이 SO 관련 대목 등을 제외한 채 정부조직법은 통과시켜 정부가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방송 공정성 문제는 시간을 갖고 제대로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용철 부산대 행정학과 교수는 “단일 사안을 놓고 40일 이상 토론해도 결론이 나지 않았다면 여야 간 접점을 찾기 어렵다고 볼 수있다”며 “일단 결론난 내용만 갖고 정부조직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치가 실종된 여의도에서 정부조직법이 어떻게든 타결될 것이란 낙관론은 잘 들리지 않는 게 엄연한 현실이다. 가끔 여야 협상 관계자들 사이에서 “곧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오지만 상당수의 여야 의원들도 이젠 ‘양치기 소년’의 허풍으로 치부하는 분위기다. 강원택 교수는 “결국 협상의 키는 여당이 쥐고 있다. 야당에 최소한의 명분을 주고 조속히 정부조직법을 처리해 국정을 정상화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정 파행의 피해는 영호남을 가리지 않고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고 결국 국민의 정치 혐오감만 쌓여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 동아일보 3월 14일자 12면 기사.
불교방송 스님 7명 진행 거부 왜?

BBS 불교방송(101.9MHz)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조계종 스님 7명이 13일 프로그램 진행 중단을 선언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아>에 따르면 이 방송의 프로그램 ‘행복한 미소’를 진행하는 성전 스님은 이날 오전 방송 도중 “오늘이 방송 마지막 날이다. 오늘을 기점으로 불교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스님들은 출연을 거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진행 중단을 선언한 스님들은 성전 정안 정목 마가 자용 주석 지현 등 7명이다. 평소 조계종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 법륜, 지광 스님과 태고종 법안 스님은 여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성전 스님 등은 성명에서 “불교방송 이채원 사장이 이사장 및 이사 스님들을 ‘○○이’라 부르며 스님 호칭을 사용하지 않았고 (스님들을) ‘앵벌이’라고 부르는 등 승가(僧家) 비하 발언을 한 것을 낱낱이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이 사장이 불교에서 가톨릭으로 개종했다가 2011년 사장 후보로 거론되면서 다시 개종했다며 “불교방송 사장이 종교성을 의심받는다면 중대한 문제”라고 했다.

이에 앞서 불교방송이 ‘오늘의 부처님 말씀’이라는 유료 문자서비스를 통해 모은 수익금 처리 문제도 갈등의 원인이 됐다. 지난해 일부 누리꾼이 신도들의 정성이 모인 돈이 불교 발전이 아니라 방송사 직원의 성과급으로 지급됐다며 댓글로 비판하자 불교방송은 그 내용이 악의적이라면서 ID를 근거로 누리꾼들을 고소했다. 이 사건의 수사 과정에서 고소된 누리꾼 중 한 명이 대구BBS ‘혜문입니다’의 진행자인 혜문 스님인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김봉래 불교방송 기획관리국장은 “방송을 중단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진행자를 찾고 있다”며 “비하 발언이나 승가 모독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국장은 “문자 서비스는 방송사의 수익 사업”이라며 “ID 소유자가 스님인 줄 알았다면 고소하지 않았을 것이다. 13일 고소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불법대출 은경표 전 PD 무혐의

<한겨레>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심재돈)는 13일 자신이 대주주인 저축은행에 수백억원대의 불법 대출을 지시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의 배임) 등으로 은인표(56·수감중) 전일저축은행 대주주를 추가 기소했다. 검찰은 은경표 전 MBC PD가 사촌형인 은인표씨의 불법 대출에 공모했는지 여부를 따져본 뒤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검찰의 설명을 종합하면, 은인표씨는 코스닥 상장업체와 스타시아·점보·디와이엔터테인먼트 등 외주제작사 및 기획사를 합병하면서 주가를 띄워 시세차익을 올리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연예기획사 엔턴 등을 동원해 상장업체를 인수하기로 하고, 2006년 3월 인수자금 대출을 전일저축은행에 지시했다. 이 과정에서 사촌동생인 은경표 전 PD와 연예인들을 내세웠다. 스타시아·점보는 은 전 PD가 대표이사로 있었고, 스타시아 대주주로는 방송인 강호동·유재석씨도 있었다. 디와이엔터테인먼트는 신동엽씨가 설립한 회사였다.

은인표씨의 지시를 받은 전일저축은행은 연예기획사 엔턴에 77억원을 빌려주는 등 모두 179억원을 불법 대출해줬다. 검찰 관계자는 은경표 전 PD에 대해 “배임의 공범이 되려면 범행을 적극적으로 주도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 배임으로 벌어들인 돈도 은인표씨가 거의 다 사용했다”고 말했다.
유재석·강호동·신동엽씨 등이 불법 대출에 관여했는지도 관심을 끌었으나, 검찰은 “그들은 불법 행위에 이용당했으니 피해자에 가깝다”고 밝혔다.

▲ 국민일보 3월 14일자 23면 기사.
김슬기 “‘천의 얼굴’ 배우 되고 싶어”

<국민일보>는 tvN ‘SNL 코리아’의 마스코트가 된 김슬기를 인터뷰했다.

부산에서 나고 자란 김슬기는 2010년 상경해 서울예대 연기과에 들어갔다. 이듬해 연극 ‘로미오 지구 착륙기’, 드라마 ‘넌 내게 반했어’(MBC) 등에 출연하며 배우 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대중에게 그의 이름을 각인시킨 건 ‘SNL 코리아’에 크루(고정출연진)로 참가하면서부터다.

특히 지난해 인기 코너 ‘여의도 텔레토비’에서 보여준 김슬기의 활약은 단연 돋보였다. 그는 한 주 동안의 정가 소식을 콩트로 풀어낸 이 코너에서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를 패러디한 캐릭터 ‘또’를 연기했다. 시청자들은 귀여운 외모에 거친 입담을 자랑하는 ‘또’에 열광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박근혜 후보로 나온 출연자가 욕을 가장 많이 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심의에 착수했고, ‘문제없음’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오히려 고맙더라고요. 저희 프로그램이 그만큼 힘이 있다는 거잖아요. 새누리당도 나중엔 대선 유세 현장에서 (‘또’ 캐릭터 의상을 입은 인물을 배치하는 등) 많이 활용하더라고요. 기분 좋았어요.”

방송에서는 걸쭉한 욕설을 내뱉지만 실제 김슬기는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욕을 못하는 성격이다. 방송에서 욕하는 게 어렵지 않은지 묻자 그는 “연습해서 안 되는 게 있겠느냐”며 웃음을 지었다.

“‘SNL 코리아’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휴식기를 가졌잖아요? 두 달간 욕을 안 하니까 욕이 입에 다시 안 붙더라고요.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혼자 밥 먹다가도 욕하고 그랬어요(웃음).”

나이도 어리고 연기 경력도 짧지만 현재 방송가에서 김슬기만큼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울예대 연기과에서는 뮤지컬을 전공한다. 최근엔 드라마 ‘이웃집 꽃미남’(tvN) 주제곡을 부르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해 5∼12월엔 연극 ‘서툰 사람들’에서 여주인공 유화이 역을 맡아 열연했다. 도대체 김슬기는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 것일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것저것 다 해보고 싶어요. 제가 원래 욕심이 많아요. 노래와 연기, 춤 모든 걸 소화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영화나 뮤지컬도 하고 싶고요. 믿는 대로 된다고 하잖아요. 잘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전부 다 잘 해낼 거라고 생각해요.”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