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환 이사장 “MBC 노사 갈등 해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임 방문진 이사장…김재철 사장 거취에 대해선 “말하기가…”

▲ 김문환 신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김문환 전 국민대 총장이 21일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장으로 호선됐다. 김 신임 이사장은 이날 이사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방송의 핵심은 공익성에 있다”며 방문진의 MBC에 대한 관리·감독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러나 언론계 안팎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김재철 MBC사장의 거취 문제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 점에 대해선 말할 수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방송 환경에 대해서 “방송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방송들이 나오고 있다. 방송의 기본적 역할은 언론의 자유와 방송의 자유에서부터 나오는 공공성과 공익성”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신임 이사장은 “방문진의 역할과 임무도 간단치 않다”며 “그간 MBC가 여러가지 사유로 경영진과 일하는 분들의 갈등이 심했는데 방문진이 그러한 갈등을 해소하는 게 임무”라고 말했다.

그는 “(방문진 이사장으로서)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오늘(21일) 취임한 사람이 말하기에는 이른 것 같다”면서도 “경영진은 노동자를 무시해도 안 되고, 노동자가 경영진을 무시해도 안 된다. 서로 상생하고 존중하는 입장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또 MBC의 당면 과제로 ‘재정의 건전성’을 꼽았다. 김 신임 이사장은 “공영방송 MBC는 SBS처럼 광고로 수입을 얻고 있다. 당장은 아니지만 MBC의 재정적인 건전성을 확보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화두라고 본다”며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광고 수입이 나고 국민의 눈높이도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