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시즌2’ 막으려면? 박심(朴心) 배제 ‘우선’
상태바
‘김재철 시즌2’ 막으려면? 박심(朴心) 배제 ‘우선’
[점검] 차기 사장 벌써 하마평…해직 언론인 복직 등 정상화 첫 단추
  • 방연주 기자
  • 승인 2013.03.26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국 끝은 불명예 ‘해임’이었다. 지난 2010년 3월 이명박 대통령과의 친분을 앞세운 ‘낙하산 사장’으로 MBC 수장에 오른 김재철 사장이 지난 3년 동안 안팎에서 벌인 갖가지 논란들을 고려할 땐 다소 늦은 감이 있는 귀결이기도 하다.

이런 평가가 무색치 않을 만큼, 김재철 사장은 재임 기간 내내 이명박 정권과 김재우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비호 아래 잦은 조직개편을 벌이고, 지난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이성주, 이하 MBC노조)의 장기파업 이후에는 ‘당근과 채찍’을 앞세운 인사발령으로 ‘MBC 흔들기’에 나섰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방문진의 김 사장 해임안 가결로 ‘MBC 사태’는 일단락 지어진 듯 보이지만 향후 ‘김재철 체제’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만만치 않다.

▲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26일 오전 임시이사회를 열어 김재철 MBC 사장 해임안을 가결했다. 사진은 김재철 MBC 사장이 이날 오전 이사회에 출석한 뒤 입을 꾹 다문 채 방문진 이사회장을 나가는 모습. ⓒ연합뉴스
■해고자 복직 물꼬 틀까= 먼저 김재철 사장 재임 기간 동안 진행된 MBC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발생한 해고 및 징계자에 대한 원직 복귀가 우선 과제로 꼽히고 있다. MBC노조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김재철 사장 체제에서 해고된 이들은 8명, 정직 등 징계 처분을 받은 이들은 82명에 달한다. 파업 참여자 가운데 PD, 기자, 아나운서 등 본인의 직무와는 관련이 없는 비제작 부서로 배치된 이들과 이른바 ‘신천 교육대’라 불리는 교육 명령을 받은 이들까지 합하면 김 사장 체제의 피해자는 무려 227여명에 달한다.

이처럼 김재철 사장의 재임 기간 동안 벌어진 두 차례 파업(2010년 39일 파업, 2012년 170일 파업)과 ‘해고 칼바람’ 모두 MBC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었다. 지난해 불공정 방송에 반발하며 제작거부에 돌입, 170일 파업을 촉발한 박성호 전 기자협회장과 파업을 이끈 노조의 정영하 전 위원장, 이용마 전 홍보국장, 강지웅 전 사무처장 등이 무더기 해고 조치됐다. <PD수첩> 간판 PD로 4대강 사업 등 이명박 정부 정책을 비판하다 불방 사태를 겪었던 최승호 PD의 경우 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일반 조합으로서는 처음으로 해고됐다.

이처럼 김재철 사장 체제에서 피해가 막심했던 MBC의 인력 정상화는 MBC 정상화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MBC노조는 법원이 지난 21일 파업 참가자들을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 조치한 사측의 인사 발령이 무효라고 결정한 것과 관련해 지난 25일 원직으로의 인사 발령을 촉구하는 공문을 사측에 전달했다.

언론계에서도 김재철 사장 해임 이후의 상황들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정부와 함께 해직언론인 복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강성남 전국언론노조 위원장도 이날 <PD저널>과 통화에서 “해고자 복직 문제는 더디지만 정부 측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진행하고 있다”며 “MBC만이 아닌 언론장악으로 인해 징계를 받은 모든 언론인들의 원상회복과 명예회복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철 사장 후속 처리는?= 김재철 사장의 해임안 처리에 대한 후속 수순으로 그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들에 대한 즉각적인 재수사는 물론 언론 청문회를 통한 진상 규명 요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김재철 사장은 재임 동안 법인카드로 7억 6000여만원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과 무용가 J씨에 대한 특혜 의혹 등으로 노조로부터 ‘업무상 배임 및 부동산실명제 위반’ 혐의로 지난해 2월 고발당했다. 경찰은 10개월이 넘도록 수사를 끌다가 지난 1월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해 당시 ‘봐주기식 수사 행태’라는 비난이 들끓었다.

김 사장은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와 청문회에 네 차례 걸쳐 출석을 요청받았음에도 이를 거부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지난 3월 검찰로부터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벌금 800만원으로 약식기소 처분을 받았다.

이로써 수사권을 쥔 검찰은 김재철 사장의 해임안이 처리된 만큼, 그간 해소되지 않은 의혹들을 말끔히 해소해야 할 과제를 안게 됐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은 “업무상 배임과 횡령 의혹, 청문회 불출석으로 국회를 농락하고 감사원 감사를 무력하게 한 죄목으로 고발당한 김 사장에 대해 검찰은 즉각적인 수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달 초 무용가 J씨와 관련한 김 사장의 배임 혐의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 사장 누가 될까= 김재철 사장의 후임을 물색하는 일도 주요 과제로 남아있다. 방문진은 오는 29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주주총회와 차기 사장 공모에 대한 논의 등 후속 조치들을 논하기로 했다. 방문진은 사장 지원자들로부터 공모를 벌인 뒤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사장 내정자를 결정한다. 내정자는 MBC 주주총회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MBC 안팎에서는 MBC 사장 후임으로는 황희만 전 울산MBC 사장, 정흥보 전 춘천MBC 사장, 구영회 전 MBC미술센터 사장, 강성주 포항MBC 사장, 전영배 MBC C&I사장, 김성수 목포MBC 사장, 이진숙 MBC 기획홍보부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후임 사장의 임기는 김재철 사장의 잔여 임기인 2014년 2월 주주총회까지다.

후임 사장 인선과 관련해 MBC노조는 “방문진은 방송의 독립을 이룰 수 있는 차기 사장을 물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방문진이 차기 사장 선임에서부터 정치권으로부터의 독립을 이룰 수 있는지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