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 김삼천 전 상청회 회장 선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김삼천, 최필립 이은 또 다른 ‘친박인사’” 사퇴 촉구

정수장학회가 최필립 이사장의 후임으로 김삼천 전 상청회 회장을 27일 선임했다.

김삼천 정수장학회 신임 이사장은 경북 청도 출신으로 영남대 화학공학과와 서강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뒤 방림방적에서 기업인으로 성장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 2005년부터 상청회 26~27대 회장을 지냈고,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문화재단 감사로 재직했다.

김삼천 신임 이사장을 두고 ‘친박 인사’라는 비판과 더불어 정수장학회의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 이사장은 대구 출신과 영남대 졸업 등의 이력만 봐도 ‘친박’ 인사인데다 국회의원 신분이던 지난 2011년과 2012년 박근혜 대통령에게 개인후원금 최고한도인 500만원씩을 내는 등 수차례 후원금을 냈기 때문이다.

박용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필립 이사장의 사퇴를 계기로 정수장학회의 사회 환원을 이루고 설립 취지에 맞는 운영을 바랐던 국민적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며 “사회 환원은커녕 친박 인사에서 또 다른 친박 인사로 얼굴만 바꾸는 국민 기만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정수장학회가 이미 사회 환원이 됐고 본인과는 무관하다고 하지만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국민은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정수장학회의 사회 환원을 통한 국민대통합의 길로 나설 것이라던 모든 기대를 접을 수밖에 없고, 정수장학회와 관련한 사회적 논란의 재현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강성남, 이하 언론노조)도 이날 성명에서 “정수장학회가 박 대통령과 무관하지 않음이 다시 한 번 입증된 셈”이라며 “정수장학회를 둘러싼 논란이 필연적으로 재현될 수밖에 없고 박 대통령이 누누이 강조해온 국민 대통합은 또다시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부산일보와, 30%의 지분을 갖고 있는 MBC의 공정성을 침해할 우려도 매우 크다”며 “시민단체를 포함한 양심 세력과 연대해 공정 보도,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부산일보> 주식 100%와 MBC 주식 30%를 보유한 정수장학회는 줄곧 사회 환원 요구를 받아왔다. 지난해에는 최필립 전 이사장과 이진숙 MBC기획홍보본부장 등이 만나 언론사 지분 매각을 논의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최필립 전 이사장은 사퇴 압박에도 “이사진이 잘 판단해 달라”며 소극적 태도로 일관해오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일인 지난달 25일에 때맞춰 사의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