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8일 방송심의소위서 ‘공정성’ 위반 여부 검토

독립언론을 표방한 <뉴스타파>가 시민방송 RTV를 통해 방송된 지 한 달여 만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 이하 방통심의위)의 심의를 받았다. 방통심의위는 23일 자문기구인 보도교양특별위원회를 열고 지난달 18일 RTV를 통해 방송된 <뉴스타파N> 3회의 공정성 위반 여부에 대해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심의는 RTV가 지난달 18일 방송한 <뉴스타파N> 3회분과 관련해 방송심의 규정의 ‘공정성’ 조항을 위반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이날은 RTV가 “공정방송을 원하는 많은 국민들의 열망과 기대에 부응해 <뉴스타파>의 RTV 방송을 결정했다”며 <뉴스타파>를 처음으로 내보낸 날이었다. 민원인은 <뉴스타파>의 보도 내용이 정부에 비판적이라는 이유를 들어 이날 방송분 전반에 걸쳐 문제를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타파>는 ‘국정원 연계 추정 그룹, 트위터에서도 조직적 활동’ ‘권재진의 낯뜨거운 이임식’ ‘긴장과 대결 부추기는 KBS’ ‘수갑 미군 출국 묵인 검찰, 직무유기로 고발 검토’ 등의 내용을 이날 방송에서 전했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보도교양특위 위원들 가운데 방송 내용에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고 ‘문제가 없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며 “보도교양특위의 자문을 참고해 방송심의소위에서 공정성 위반 여부를 본격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타파> 공정성 위반 여부는 내달 8일 열리는 방송심의소위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뉴스타파>가 RTV를  통해 방송된 직후 방송 심의 대상에 오르자 ‘정치 심의’가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뉴스타파>는 그동안 팟캐스트 등 인터넷으로 방송이 돼 방송심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근행 <뉴스타파> EP는 “지금까지 방송 내용에 사실관계의 오류가 있다거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취재 당사자들의 문제제기도 없었다”며 “독립언론을 지향한 <뉴스타파>의 사회 감시 기능을 정치적으로 제재 하기 위해 심의제도를 활용하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주영 RTV 기획실장은 “보수 성향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뉴스타파>의 방송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의견이 여러 차례 나와 민원 제기는 어느 정도 예상을 했던 부분”이라면서도 “시청자참여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 방송 프로그램과 같은 기준으로 공정성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RTV에서 방송된 프로그램이 공정성 위반으로 방통심의위 대상에 오른 것도 이례적인 일이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도 “시청자들이 만드는 RTV의 프로그램이 공정성 위반으로 심의 대상에 오른 게 최근에 없어 내부적으로 면밀한 검토를 거쳤다”며 “방송심의소위 위원들도 민원인이 제기한 공정성 위반의 정도와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취지를 고려해 심의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