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최경영 기자 “김석기, 페이퍼 컴퍼니 설립의 효시”
상태바
‘뉴스타파’ 최경영 기자 “김석기, 페이퍼 컴퍼니 설립의 효시”
사학비리 의혹도 제기…이용섭 의원 “정보·전문 인력 확보 중요”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3.05.31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독립언론 <뉴스타파>가 지난 30일 공개한 조세피난처 3차 명단에 기업인 뿐 아니라 유명 연극배우, 교육계 인사까지 포함돼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최경영 <뉴스타파> 기자는 “김석기 전 사장은 페이퍼 컴퍼니 설립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효시”라고 비판했다.

3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최경영 기자는 “과거 주가조작 혐의로 지금 현재도 수배된 상황인데, (6개 페이퍼 컴퍼니 중) 3개는 IMF 전인 1993년에 세웠다. 김 전 사장은 수배 도중에 (나머지 3개의) 페이퍼 컴퍼니를 세우고 활동을 계속해 왔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타파>가 공개한 조세피난처 3차 명단에는 김석기 전 중앙종합금융 사장과 김 전 사장의 배우자인 연극인 윤석화 씨, 이수형 삼성전자 전무, 전성용 경동대 총장 등 각계각층의 인사가 포함돼 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김석기 전 중앙종합금융 사장은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1990년부터 2005년까지 프리미어 코퍼레이션, 자토 인베스트먼트 등 유령회사 6개를 설립했다. 김 전 사장과 김 전 사장의 부인인 윤석화 씨가 함께 멀티-럭 인베스트먼트 리미티드와 STV 등의 페이퍼 컴퍼니의 주주로 등록된 사실도 드러났다.

2005년 설립한 에너지링크 홀딩스 리미티드는 김 전 사장 부부와 함께 이수형 삼성전자 준법경영실 전무와 조원표 NBIZ 대표이사 등이 등기이사로 이름이 올라가 있다.

▲ 인터넷 독립언론 <뉴스타파>가 지난 30일 조세피난처 3차 명단을 공개한 장면. 화면 속 인물은 김석기 전 중앙종합금융 사장(우측 상단). ⓒ화면캡처
현재 김 전 사장과 함께 명단에 오른 연극인 윤석화 씨는 “페이퍼 컴퍼니는 자신과 상관이 없으며 남편 사업을 돕고자 이름을 빌려줬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 기자는 “이게 여권번호를 주는 것이고, 여권을 복사해서 줘야 된다”며 “이수형 씨나 조원표 씨도 이런 비슷한 이야기를 하지만 명의를 빌려주고 난 다음에 어떤 뭔가를 받았을 가능성, 반대급부를 생각할 수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교육계 인물 최초로 명단에 포함된 전성용 경동대 총장에 대해 최 기자는 “사학재단 비리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기자는 “전성용 총장은 미국 달러와 싱가포르 달러로 돈을 쓸 수 있는 계좌를 싱가포르의 화교계 은행에 개설된 계좌 2개가 발견됐다”고 설명하며 “빨리 국세청 조사가 필요하고 검찰의 조사까지 필요하지 않나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전성용 총장은 버진 아일랜드와 싱가포르에 있는 메럴리 월드와이드, 더블 콤포츠, 인적 자원관리 교육연구소 등 페이퍼컴퍼니 4곳의 실제 소유주로 확인됐다.

최 기자는 “(전 총장은)지금 일주일 동안 계속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며 “전 총장과 전 총장을 낀 재단이 상당히 많은 부동산 갖고 있다”며 사학비리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최 기자에 이어 방송에 출연한 국세청장 출신의 이용섭 민주당 의원은 “3차례에 걸쳐서 겨우 17명의 명단이 발표됐을 뿐이지만, 조세피난처의 가공회사 설립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 부유층, 우리 사회 사회지도층에 전반적으로 상당히 폭넓게 확산되었을 가능성도 매우 높다고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정치인도 포함됐을 가능성에 대해 묻자 이 의원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하는 목적은 주로 사업과 관련해서 탈세 목적”이라며 “자녀들에게 불법 증여나 불법 송금을 한다든지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할 목적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정치인이 배제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정치인이 개입됐다 하더라도 본인이 실명으로 안 하고 차명으로 하게 되면 찾아내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세피난처 사태와 관련해 이 의원은 “제일 중요한 것은 두 가지다. 하나는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다른 한편에서는 정부와 국회가 예산 등의 지원을 해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