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100일, 평가 생략한 언론
상태바
박근혜 정부 100일, 평가 생략한 언론
[미디어클리핑] 심재철 ‘누드 검색’ 게시물 내려달라 요구 ‘기각’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3.06.04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박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여야는 물론 사회 각계에서 다양한 평가와 함께 향후의 국정 방향에 대한 조언 등을 내고 있지만, 주요 신문들은 박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조용히 넘기는 모양새다. 4일자 주요 아침 신문 가운데 박 대통령 취임 100일과 관련한 기획을 내놓은 곳은 <경향신문>, <동아일보>, <한겨레> 뿐이다.

‘보여주기식’ 이벤트는 하지 않겠다며 취임 100일 기자회견마저 생략한 박 대통령을 두고 정계 안팎에서 인사 실패 등에 대한 국민의 비판을 직시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4일자 신문들의 모습을 놓고 보면 다수 언론들은 조용히 100일을 보내겠다는 박 대통령의 뜻에 박자를 맞추는 듯 보인다.

경향·동아, 박근혜 정부 고위공직자 실태 분석…여성 대통령 시대, 여성 공직자 ‘기근’

4일자 <경향신문>과 <동아일보>는 박근혜 정부 고위 공직자 실태를 각각 분석했다. 먼저 <경향신문> 1면 기사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파워 엘리트 221명 중 여성 공직자는 5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정보원·검찰·경찰·국세청 등 4대 권력기관의 고위 공직자 4명 중 3명이 영남 또는 서울·수도권으로 나타나 특정 지역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는 <경향신문>이 박근혜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와 국정원, 감사원을 포함한 중앙부처, 위원회, 외청 등 45개 기관의 장·차관, 주요 실·국장 등 222개 요직을 분석한 결과로, 3일 현재 공석 중인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제외한 221명 가운데 여성 공직자는 5명으로 2.3%에 불과했다.

221명을 권역별로 보면 대구·경북(16.3%, 36명)과 부산·경남(15.8%, 35명) 등 영남이 32.1%로 가장 많았다. 대구·경북 인사를 대거 기용한 이명박 정부의 영남 비율(35.7%)과 비교하면 3.6%포인트 줄어들었다. 서울·인천·경기는 2005년 19.4%, 2009년 24.3%에서 25.3%(56명)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였다. 호남 출신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 16.2%에서 19.0%(42명)로 다소 늘었으나 노무현 정부(24.3%)에 비하면 낮다. 박 대통령이 공약한 대탕평 인사에 부합하지 않는다.

4대 권력기관 파워 엘리트 28명 중에서 영남(42.9%)과 서울·경기(28.5%) 출신이 전체의 4분의 3가량인 71.4%를 차지했다. 영남은 4년 전(48.2%)보다 5.3%포인트 줄었지만 서울·경기가 10.2%포인트 늘었기 때문이다.

출신 대학을 보면 이명박 정부에서 13.8%(29명)였던 고려대가 절반 수준인 7.7%(17명)로 떨어졌다. 서울대·고려대·연세대 출신이 4년 전보다 줄어든 반면 한양대·한국외대·동국대 출신 비율은 2배 이상씩 늘었다.

▲ <동아일보> 6월 4일 5면
<동아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되거나 유임된 1급 이상 고위공직자 281명 가운데 관보와 취재를 통해 거주지가 파악된 209명 중 79명(37.8%)은 서울 강남 3구에 거주하고 있다. 또 재산 구간별로 보면 5억∼10억 원의 재산을 신고한 이가 63명(38.9%)으로 가장 많다. 10억∼20억 원은 47명(29%)이며 20억 원 이상은 28명(17.3%)이다. 재산이 5억 원에 못 미치는 이는 24명(14.8%)이다.

병역은 정규 현역 복무자가 64.9%로 가장 많았다. 임관과 동시에 전역하는 6개월짜리 석사장교 21명(7.8%)을 포함하면 현역 비율은 72.7%였다. 석사장교는 대학원에서 석사를 받은 뒤 6개월 동안 군사훈련과 전방체험을 거치면 전역할 수 있는 제도다. 과도한 특혜라는 비판 때문에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아들들이 전역한 뒤 폐지됐다.

보충역은 31명(11.6%), 면제자는 35명(13.1%)으로 분석됐다. 고위공직자들이 군대에 가던 1970년대 후반∼1980년대 초반 일반인의 병역 면제 비율이 7∼9%였던 것과 비교하면 면제 비율이 다소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청와대의 경우 정규 현역 복무자 비율이 68.1%여서 행정부(64.3%)보다 높았다. 병역 면제자 비율은 6.4%로, 행정부(14.5%)의 절반 이하였다.

‘한겨레’, 말로 본 박근혜 정부 100일…‘창조 경제’ 설명에 열심

<한겨레>는 박 대통령의 말을 통해 100일을 분석했다. 박 대통령이 취임식 이후 지난 100일 동안 쏟아낸 27만여자에 이르는 연설문, 축사, 담화, 각종 회의 지시사항을 분석한 것이다. <한겨레>는 “박 대통령이 지난 100일 동안 내놓은 이른바 ‘깨알지시’가 새 정부의 4대 국정기조(경제부흥·국민행복·문화융성·평화통일 기반구축)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14대 추진전략 가운데 특별히 어느 부분에 ‘초점’이 맞춰졌느냐를 살펴보기 위함”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한겨레> 분석에 박 대통령은 지난 100일 개념이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창조경제’를 설명하는 데 가장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조경제’는 현 정부의 4대 국정기조 가운데 첫째 항목인 경제부흥을 이루기 위한 추진전략의 하나로 제시된 항목이다.

‘창조경제’와 관련된 단어로는 ‘창조경제, 일자리, 과학기술, 창의, 아이티(IT)’ 등 88개를 분석했는데, 박 대통령은 이와 관련된 단어를 모두 2068차례 언급했다. 창조경제 관련 발언은 14대 추진전략에 대한 언급 가운데 무려 32%를 차지했다. <한겨레>는 “개념이 모호하다는 논란이 거듭된 탓도 있지만, 박 대통령은 끊임없이 다양한 용어를 동원하며 창조경제를 독려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박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경제부흥 국정기조의 또다른 추진 전략으로 제시했던 ‘경제민주화’ 관련 언급은 창조경제에 견줘 10분의 1이 안 되는 206차례에 그쳤다. 경제민주화 관련 분야엔 ‘경제민주화, 상생, 지하경제, 소상공, 납품, 골목상권, 공생발전, 동반성장’ 등 단어(36개)를 포함해 분석했다. 단순히 ‘창조경제’(172)와 ‘경제민주화’(41)라는 두 단어의 사용 빈도만 비교해도 4배 이상 차이가 난 셈이다.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 다음으로 강조한 추진전략은 ‘신뢰받는 정부’(1213. 정부, 공개, 공공, 공무원, 공직기강, 반부패, 법질서, 법치 등 30개 단어)였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이 정부에 주는 신뢰가 곧 최고의 소통”이라고 할 정도로 정부의 신뢰를 강조해왔다. 그 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447회, ‘맞춤형 고용복지’ 365회, ‘민생경제’ 362회 등의 단어를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기조나 추진전략과 상관없이 전체 단어의 빈도수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박 대통령이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은 ‘국민’으로, 모두 825차례였다. “국정 운영의 패러다임을 국가에서 국민으로 바꾸고, 국민행복을 그 중심에 두겠다”고 여러 차례 말해온 탓으로 보인다. 정부(593회), 창조경제(172회)가 뒤를 이어 2, 3위를 차지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 <한겨레> 6월 4일 6면
전재국 유령회사, 전두환 비자금 은닉 실체 드러날까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씨가 해외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서류 형태로만 존재하는 유령회사)를 설립·운영하고 이 회사 명의로 개설한 해외 은행의 비밀계좌에서 돈을 관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향신문> 1면 기사에 따르면 비영리 인터넷 독립언론인 <뉴스타파>는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공동 취재한 ‘조세피난처 프로젝트’ 4차 명단으로 전씨 1명을 발표했다.

<뉴스타파>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전씨는 2004년 7월28일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블루 아도니스’라는 이름의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보름 뒤 자신을 단독 등기이사와 주주로 등재했다. 이 회사는 자본금 5만달러에 1달러짜리 주식 한 주만 발행된 전형적인 페이퍼컴퍼니였다. 전씨는 싱가포르의 법률회사 PKWA를 통해 이 페이퍼컴퍼니를 만들면서 신분을 감추기 위해 국내 주소지를 기입하지 않고 법률회사 주소지만 적어 냈다.

전씨는 한 달 뒤 페이퍼컴퍼니의 법인 명의로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에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스타파>는 “해당 은행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매 영업을 하는 곳이 아니라 이른바 ‘큰손’ 고객들을 위한 프라이빗 뱅킹 업무를 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전씨는 2004년 9월22일까지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에 페이퍼컴퍼니 명의로 비밀계좌를 만들려 했으나 필요한 공증서류가 버진아일랜드에서 싱가포르까지 배송되는 중에 분실돼 작업이 지연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페이퍼컴퍼니 대행업체인 PTN 싱가포르 본사와 버진아일랜드 지사 사이에 오간 e메일에는 “계좌 개설이 지연되며 고객(전재국씨)의 돈이 묶이는 바람에 전씨가 몹시 화가 나 있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당시 국내에서는 2004년 2월부터 동생 재용씨의 조세포탈 수사가 시작돼 ‘전두환 비자금’ 추징 목소리가 다시 커진 뒤였다. 전씨가 국내외에 있는 제3의 계좌에서 돈을 빼내 해외 비밀계좌로 급하게 이체하려 한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전씨는 해명자료에서 “이 일은 1989년 미국 유학생활을 중지하고 귀국할 당시 가지고 있던 학비, 생활비 등을 관련 은행의 권유에 따라 싱가포르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부친과는 전혀 관련이 없고 탈세나 재산은닉을 목적으로 한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朴의 입’ 이정현 홍보수석 발탁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이정현 정무수석을 신임 홍보수석으로 자리를 이동시켰다. ‘왕수석’으로 불리고 있는 현직 정무수석을 수석직제 서열상 아래인 홍보수석으로 이동시킨 것은 그만큼 청와대 홍보라인에 대한 ‘위기감’이 적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서울신문> 5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정부 출범 초부터 청와대 홍보라인의 ‘약체’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PD 출신인 이남기 전 홍보수석의 언론 소통과 장악력 논란부터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불통 시비는 물론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못한 남녀 투톱 대변인 체제의 문제점도 노출됐다.

이런 와중에 윤 전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 사건으로 이 전 수석의 사표가 수리된 지난달 22일부터 박 대통령은 언론·정치인 출신 가운데 후임자를 물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언론 하마평에 오르내린 인물만도 줄 잡아 20명 안팎이 될 정도로 박 대통령의 장고가 이어졌다. 결국 박 대통령은 자신의 국정철학과 의중을 국민에게 있는 그대로 전하고 국정을 홍보할 적임자로 이 수석을 지목, ‘구원등판’시켰다.

이 수석은 “대통령이 생각하는 국정 철학과 국민에게 전달하고픈 메시지가 가급적이면 정확하게 그 진정성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기자들이 묻기 전에 먼저 찾아와 심부름을 하겠다”고 취임의 변을 밝혔다. 이 수석은 이어 “저희들이 아는 것을 전달하는 홍보가 아니라, 국민이나 기자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치권 등 일각에서는 “아는 사람만 계속해서 쓴다”며 돌려막기 인사’, ‘인재풀 협소’라는 비판도 제기됐지만 민주당은 “소통개선을 기대한다”며 비교적 긍정적 반응을 내놓았다.

CJ의 몸 낮추기? 프로그램 결방·연기 ‘눈길’

CJ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그룹 계열의 방송 채널이 유사 보도 방송 논란이 됐던 프로그램을 결방시키는 등 몸을 낮추기 시작했다. <조선일보> 10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CJ E&M의 tvN은 지난달 29일 첫 방송 예정이었던 <최일구의 끝장토론>을 무기한 연기했다. CJ E&M은 프로그램 첫 방송을 하루 앞둔 지난달 28일 “내부 사정으로 끝장토론의 방송 론칭을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언제까지 연기하게 될지 그 시점은 아직 모른다”고 밝혔다.

tvN은 또 <SNL코리아>의 정치 풍자 코너 ‘글로벌 텔레토비’도 지난달 25일과 지난 1일, 2주 연속 방영하지 않았다. ‘텔레토비’는 지난 대선 정국에 ‘앰비’, ‘또’, ‘문제니’, ‘안쳤어’, ‘구라돌이’ 등 이명박 전 대통령과 대선 후보들을 연상케 하는 캐릭터를 내세운 시사 풍자극으로 인기를 끌었다.

‘글로벌 텔레토비’ 결방과 <끝장토론>의 편성 연기에 대해 CJ E&M 측은 일관되게 “내부 사정 때문이다”라며 “시기상 논란이 될 만한 것들을 자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철, ‘누드 검색’ 게시물 내려달라 요구…KISO ‘기각’

지난 3월 국회 본회의장에서 누드사진을 검색해 물의를 빚었던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관련 내용의 검색 중단을 요청했으나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심의에서 기각됐다. <한국일보> 11면 기사다.

<한국일보>는 “3일 KISO 등에 따르면 심 의원은 최근 ‘게시물들이 명백한 허위 사실로 명예를 훼손한다’며 인터넷 포털에 ‘누드 검색’ 사건을 다룬 블로그 등 허위 게시물과 댓글이 검색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임시 조치를 요청했으나, KISO는 접수된 이 임시조치 요청을 지난달 22일 심의를 통해 기각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KISO는 결정문에서 “게시물은 대부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심 의원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특정 사진 등을 열람한 것과 관련된 사실에 대한 입장 표명과 이에 대한 비판 내용”이라며 “게시물에서 특정 사진과 이를 열람하는 신청인의 행동을 일부 과장해 표현한 사실은 인정되나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또 “신청인의 입장 표명에 대한 성격과 관련해 게시물에서 신청인의 행동을 일부 과장하여 표현하고 있으나 허위사실이라고 볼 수 없다”며 “게시물에서 단정적이고 모욕적인 표현 또한 찾아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심 의원 측은 “사진이 아닌 동영상을 봤다고 하거나 사과를 안하고 있다는 등의 허위사실이 담긴 9개 게시물에 대해 검색 중단을 요청한 것”이라며 “전체 관련 게시물의 검색 중단을 요청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