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대통령, 국정원 사태 어떻게 책임질지 말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CBS 라디오 ‘뉴스쇼’에서 설전…서상기 “국민, NLL 더 궁금해 해”

▲ 서상기 새누리당 의원(좌), 정청래 민주당 의원(우).
지난 19일 열린 6월 임시국회에서 국정원 사건에 대한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새누리당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국정조사를 들고 나오며 여야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 사태를)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본인이 이야기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24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정 의원은 “대통령선거 전인 지난해 12월 16일 밤 있었던 경찰의 허위수사발표 때문에 지금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것”이라며 “국정원이 조직적이고도 계획적·반복적으로 선거에 불법개입한 국기문란 사건 먼저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의원은 “박 대통령은 침묵하고 있는데 지금 많은 진실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박 대통령도 분명히 작년에 국정원 사건이 터무니없는 허위사실로 밝혀지면 문재인 후보가 책임지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면 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9일 새누리당의 NLL 국정조사 요구 이후 하루 뒤인 지난 20일 정보위원회 위원장인 서상기 새누리당 의원은 여당 정보위원들과 함께 국정원이 보관 중인 대화록을 단독으로 열람했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 21일 서 위원장과 남재준 국정원장 등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및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국정원의 대선 불법개입사건은 엄연히 표에 영향을 준 ‘선거매표 쿠데타’였고, 이번에는 국정원 사태를 물타기 하려고 국정원이 ‘매국쿠데타’를 하고 있다”며 “백 번 양보해서 공공기록물이라 치더라도 그 내용을 발설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면 징역 3년에 처하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이건 국정원 제1의 국기문란을 뒤엎고 물타기 위한 제2의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정 의원에 앞서 프로그램에 출연한 서상기 의원은 “NLL보다도 여직원 댓글에 더 관심 많을 국민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서 의원은 “NLL을 포기한 발언을 김정일 위원장 앞에서 했느냐, 안 했느냐 문제에 대해서 먼저 밝혀야지 (열람의 적법성은) 본말이 완전히 전도된 것”이라며 “대통령기록물이니까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자 하는 건 야당의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 의원은 “야당이 지엽적인 걸 가지고 큰 걸 덮으려고 하는데, 이건 손바닥이 아니라 지금 손가락으로 햇빛을 가리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