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록 기록물, 빠졌을 가능성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김정호 전 기록물담당 비서관 출연

▲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열람을 앞두고 15일 오전 경기 성남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관계자들이 기록물을 들고 열람장소로 향하고 있다.ⓒ노컷뉴스
서해북방한계선(NLL) 포기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이 사라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실·폐기 가능성 등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문서를 국가기록원으로 넘기는 역할을 맡았던 김정호 전 청와대 기록관리비서관(현 봉하마을 대표)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참여정부 기록물 100% 이관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퇴임 당시 기록물을 넘기는 과정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만 빠졌을 가능성에 대해 김 비서관은 “빠질 가능성이 없다”고 단언했다. 이어 그는 “(회담) 보고를 드리는 과정에서 결재라인이 비서관, 수석, 비서실장, 대통령 이분들께 올리는 기록들이 다 보존이 되게 돼 있다. 한 번 더 이렇게 결재를 하게 되면 기록물들은 그대로 컴퓨터에 저장이 돼서 누가 중간에 조작을 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비서관은 남북정상회담 기록물을 포함한 모든 기록물들은 국가기록관으로 이관되기 때문에 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모두 원본 폐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오히려 해당 기록물을 못 찾고 있거나 회피하고 있다는 데 무게를 뒀다. 그는 “지금 정치적으로 진위가 가려지게 되면 불리한 측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를 이유로 ‘그 검색어를 치면 안 나온다. 그거 없는 게 아니냐’ 이런 식으로 호도하기 위한 게 아니냐”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기록원의 전문가가 나서 다른 키워드 검색으로 자료를 찾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기록물 한 건 한 건을 열람 혹은 검색할 수 있도록 키워드가 연동돼 있지만 대통령기록관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 그 시스템에서는 업무관리 시스템으로 연동되지 않아서, 연계되지 않아서 바로 찾을 수가 없을 수 있다”고 밝힌 뒤 “할 수 있다면 (청와대의 모든 문서를 전송하고 보존하는) 이지원 시스템을 구동시켜서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누군가에 의해 기록물이 파기될 가능성이 전혀 없냐고 재차 묻자 그는 “가능성과 개연성은 있다고 본다. 문제는 저희들이 보낸 기록물 전체를 다 훼손하지 않는 다음에야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지원 시스템은 조작이나 파기가 불가능하지만 만에 하나 이지원 시스템을 국가기록원에 옮긴 후에 누군가 컴퓨터 전문가를 투입해 삭제기능을 추가로 탑재시킨 후 조작했을 가능성도 희박하게나마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