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원 봉인해제, 대화록 실종과 연결…특검 해야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표 의원, CBS ‘뉴스쇼 출연’…“불순한 의도로 훼손 행위 가능성”

▲ 홍영표 민주당 의원 ⓒ공식사이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담긴 청와대 문서관리시스템 이지원(e-知園)에 최소 두 차례 봉인 해제된 흔적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이번 대화록 실종 사건과 직간접적으로 열결 될 수도 있다”며 정권의 입김을 배제한 특별검사(특검)을 통한 수사를 촉구했다.    

22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홍 의원은 “(이지원 봉인해제) 이것은 객관적 사실이기 때문에 사실의 여부, 그것과 관련된 인과관계를 밝히면 되는 것”이라며 “국가의 사초라고 할 수 있는 기록물들이 이렇게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다면 과연 원인이 어디에 있고, 또 누가 책임을 져야 될 것인지 특검을 통해서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올 2월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개인기록물을 돌려받기로 한 노무현재단의 담당자와 전산전문가가 국가기록원을 방문해 컴퓨터를 켰더니 누군가 두 번 로그인한 흔적이 발견됐다.

이지원의 봉인해제 흔적에 대해 국가기록원은 ‘2010년 3월하고 2011년 8월에 로그인해서 컴퓨터를 구동 했었다. 들어가서 봤다’면서 시스템 정비와 항온항습 점검목적으로 봉인을 푼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홍 의원은 “항온항습문제는 중앙통제시스템으로 체크하게 돼 있다”며 “항온항습을 체크한다고 하더라도 예를 들어서 TV에 전기가 들어오는지, 습기로 인한 고장여부는 TV를 켜보면 되는 것이지 채널 1번부터 60번까지 다 돌려볼 필요는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 의원은 “어떤 불순한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이 시스템에 들어가서 훼손하는 행위를 할 수도 있지도 않았는가”라며 “이것을 정치적으로 누가 이용하기 위해서, 주도면밀하게 아주 치밀한 계획을 세워서 해 왔는지에 대해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