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청자 없는 수신료인상 모두 실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관련 6개 시민단체 성명…“시청자 설득·공감대가 우선”

▲ 서울 여의도 KBS 사옥 ⓒKBS
KBS가 수신료 인상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언론 관련 시민단체들은 시청자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수신료 인상 논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나섰다.

매체비평우리스스로, 미디어세상열린사람들, 불교언론대책위원회, 언론인권센터, 참교육학부모회,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등 6개 언론 관련 시민단체는 22일 ‘KBS에 경고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시청자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시도한 수신료 인상은 모두 실패했었다”며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수신료인상 논의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KBS는 현행 2500원인 수신료를 4800원으로 올리는 인상안 2개를 제시했고 KBS이사회 여당 추천 이사들은 지난 3일 보이콧을 선언한 야당 이사들은 배제한 채 수신료 인상안을 정식 안건으로 단독 상정시켰다.

이처럼 KBS가 수신료 인상을 밀어붙이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에 대해 이들 단체는 “합의정신, 합의절차를 무시하고 강행하려는 수신료인상 움직임에 대해 방송의 주인인 시청자, 시민사회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인상 실패의 중심에는 ‘공영방송 KBS가 주인인 시청자보다는 정권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흠을 감추는데 급급해 공영방송의 정체성 상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KBS 안팎에서도 KBS의 밀어붙이기식 수신료 인상을 부채질하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지적했다.

지난 19일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KBS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수신료를 올리면 광고도 그만큼 줄이고 그 광고의 물량을 다른 방송이나 다른 언론들이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생겨서 방송계의 자원 안정화를 기할 수도 있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여기에 KBS 시청자위원회는 22일 임시위원회 회의를 열고 수신료 인상에 대한 의견을 결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들 단체는 “KBS시청자위원회는 시청자의 대표기구로서의 책무를 기억하고, KBS의 거수기라는 오명을 자초하지 말라”며 임시위원회 회의록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KBS이사회의 일방상정으로도 부족해 시청자의 의견을 대변해야 할 시청자위원회가 제대로 된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긴급하게 수신료 인상 논의를 마무리 지으려고 하고 있다”며 “(지금 KBS는) 절차적 민주주의조차 무시한 채 자신들만이 직접 당사자인 것처럼 알아서 결정하려 하고, 주인으로 모시겠다던 시청자에게는 결정해줄 테니 알아서 돈만 내라 말하고 있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 단체는 “방송계 자원 안정화와 KBS 종사자들의 복지를 우선한 수신료 인상이 아니라면 신뢰와 공감대를 높이는 방향에서 시청자를 설득하고 결정해도 늦지 않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