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청와대 참모진 개편 '구시대적 인사'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이 회사에 수백억원대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구속수감됐다. 언론사 사주가 구속된 건 2001년 탈세 혐의로 구속된 조선·동아·국민일보 사주에 구속된 지 12년 만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엄상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5일 “주요 범죄 혐의에 대해 소명이 되고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장 회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장 회장은 2006년 서울 중학동 <한국일보> 사옥을 ㄱ건설에 매각하면서 싼값에 새 건물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우선매수청구권)를 포기해 회사에 200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계열사인 서울경제신문 자금 약 130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 <경향신문> 8월 6일자 12면 기사.
이날 밤 11시30분쯤 서울구치소로 수감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오던 장 회장은 “혐의를 인정하느냐” “<한국일보> 기자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등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변을 하지 않았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권순범 부장검사)는 지난달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장 회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상원 <한국일보> 노조위원장은 “<한국일보>의 경영과 신문 지면을 망친 책임자에 대해 검찰과 법원이 적절한 판단을 내렸다고 본다”며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편집국 정상화와 신문 제작 정상화를 최우선 목표로 필요한 모든 법적 절차를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 회장은 현재 경영권이 박탈된 상태다. 서울중앙지법 파산2부(이종석 수석부장판사)는 지난 1일 한국일보에 대한 재산보전 처분과 보전관리인 선임을 결정했다. <한국일보>는 앞으로 채권단 협의 등을 거쳐 회생절차 개시 여부가 결정된다. 법원이 <한국일보>의 회생절차 개시를 선언하고 관리인의 회생계획안을 인가하면 정식으로 기업회생절차가 시작된다.

<한국일보>는 5일부터 기자들이 신문 제작에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인사권을 놓고 사측과 노조 비상대책위원회 측의 입장이 엇갈려 차질을 빚고 있다.

▲ <한겨레> 8월 6일자 1면 기사.
박근혜 대통령 靑참모진  ‘퇴행’ 인사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5개월만에 청와대 참모진을 대폭 교체했다. 허태열 비서실장을 경질하고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을 새 실장에 기용했다. 박준우 전 유럽연합 대사를 정무수석, 홍경식 전 서울고검장을 민정수석, 윤창번 전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를 미래전략수석, 최원영 전 보건복지부 차관을 고용복지수석 비서관에 임명했다. <한겨레> 1면 기사다.

김기춘 실장은 1992년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일어난 ‘초원복집 사건’의 당사자라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대선을 코앞에 둔 1992년 12월11일 전직 법무부 장관이던 그는 부산지역 기관장들을 불러 모아 김영삼 후보의 승리를 위해 지역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권 탄생의 일등 공신이 된 그는 1996년 거제에서 신한국당 공천을 받았고, 내리 3선을 했다. 2004년 국회 법사위원장 시절엔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의견서를 작성해 헌법재판소에 제출했다.

그는 1958년 서울법대에 들어가 5·16쿠데타 직전인 60년 10월 고등고시 사법과에 합격했다. 그 뒤 5·16장학회(정수장학회의 전신)가 주는 장학금을 받아 학업을 마쳤다. 이 인연으로 그는 나중에 정수장학회 장학생 출신들의 모임인 상청회 회장을 맡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과는 2005년 당시 한나라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장으로 발탁되면서 인연을 맺었다. 2007년에는 경선캠프 법률지원단장으로 활약했다. 김 실장은 원로모임 ‘7인회’의 멤버다. 또 지난 7월1일엔 박정희기념사업회의 초대 이사장을 맡았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현대사)는 “김기춘 실장은 정수장학회, 유신, 간첩조작, 지역감정 등 온갖 부정적인 요소의 화신으로 볼 수 있는 인물이다. 박 대통령이 역사를 거꾸로 되돌리겠다고 선언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반역사적 인사다”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과 김 실장을 다 잘 아는 인사는 “아무래도 대통령의 의식이 1970년대 어린 시절에 머물고 있는 것 같다. ‘대통령 심기만 살피는 비서실장’, ‘정치를 전혀 모르는 정무수석’을 앉힌 것을 보면 큰 걱정이다”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조선, 내각에 보내는 ‘경고’

<조선일보>는 이번 청와대 인사에 대해 “정부 각 부처에 보내는 '경고' 의미도 있다”고 분석했다. '창조경제'와 '고용률 70%' 달성을 책임졌던 최순홍(63) 전 미래전략수석과 최성재(67) 전 고용복지수석의 교체를 통해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이 취임 162일 만에, 그것도 휴가 기간이 끝나고 맞은 첫 월요일에 청와대를 새로 짠 것은 예상 밖”이라며 “그간 사람을 한번 쓰면 잘 바꾸지 않고 일을 맡겼던 박 대통령의 스타일에 비춰볼 때 문책(問責) 의미가 두드러진다”고 평가했다.

또 “박 대통령은 허태열 전 비서실장과 곽상도 전 민정수석에게 국정 관리 책임을 물으면서 청와대의 국정 사령탑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조기에 대수술을 택한 것”이라고 이번 인사 배경을 해석했다.

김기춘 신임 비서실장을 기용한 점에 대해선 “경륜과 실력, 박 대통령의 신임이란 측면에서 당·정·청을 아우를 수 있는 인물이지만 그의 이력엔 야당이 공격의 소재로 삼을 수 있는 구석이 적지 않다”고 보도했다.

남재준 “대북심리전단 확대, MB 재가 받았다”

국회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위가 5일 국회에서 개최한 국정원 기관보고 비공개 회의에서남재준 국정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없애자는 김정일의 발언에 동조했다”고 입장을 되풀이했다. <경향신문> 4면 기사다.

국정원 선거개입과 관련한 새로운 사실들이 드러났다. 남 원장은 선거 개입 댓글을 단 대북심리전단은 “2005년 3월 사이버 1개 팀으로 출발해 2009년 이후 세 차례에 걸쳐 4개 팀으로 확대개편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4개 팀으로 확대개편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재가한 것이냐”고 하자 남 원장은 “재가한 것이 맞다”고 확인했다.

<경향신문>은 “심리전단의 댓글 작업이 이 대통령의 인지하에 이뤄졌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부분”이라고 보도했다.

남 원장은 ‘국정원 직원이 노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댓글을 단 것’에는 “국정원 직원 신분이라기보다는 개인적 신분으로 단 것이지만 부적절한 일”이라고 밝혔다.

남 원장은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검찰 압색 당시 메인 서버가 압색 당했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당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남 원장은 “심리전단 자료 및 기타사항 등 78건을 압색당했다”고 말해 검찰 수사가 국정원의 선거개입 전모를 확인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

남 원장은 검찰의 공소 자체를 부정했다. 그는 “(댓글) 사건의 본질은 전직 국정원 직원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대선개입으로 호도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원세훈 전 원장의 혐의에 대해서는 “부인도 시인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방통위원장의 밥그릇 챙기기?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이 최근 일주일 사이에 두 차례나 기자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이 위원장의 거침없는 행보를 바라보는 방송업계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다. <서울신문> 18면 기사다.

5일 방통위 등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미국 출장을 전후한 지난달 23일과 31일 잇따라 출입기자단과 만나 민감한 현안들에 대한 개인적 소신을 개진했다. 첫 간담회에선 ‘KBS 수신료 인상’을 재공론화했다.

작심하고 필요성을 역설한 그는 “수신료를 인상하면 KBS에 쏠린 광고물량 가운데 2~3%가 종합편성채널로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KBS 수신료 인상안은 KBS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방통위에 계류 중이다. 방통위 심의를 거쳐 조만간 국회 논의에 들어가지만, 야당의 반대가 심해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두 번째 간담회에선 미래창조과학부가 주도하는 초고화질(UHD) 방송에 ‘브레이크’를 걸었다.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를 중심으로 한 UHD 정책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미래부가) 방통위와 상의했으면 좋을 뻔했다. (UHD는) SD에서 HD로 넘어갈 때처럼 의미 있는 서비스가 아니어서 미국에서도 도입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견제했다. 이 위원장은 또 “연말까지 재송신 규제 법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해 지상파와 케이블 업계의 가장 민감한 사안까지 건드렸다.

방송업계 안팎의 반응은 다소 부정적이다. 지난달 전국 규모의 UHD 시범방송을 시작한 케이블 업계의 관계자는 “UHD 방송은 미래부 출범 전 방통위의 협조를 얻어 추진해 오던 사안”이라며 “도대체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서울신문>은 “일각에선 미래부 출범 뒤 지상파와 종편, 보도전문채널로 업무 영역이 좁아진 방통위의 ‘밥그릇 챙기기’란 비판도 만만찮다”며 “‘미래 먹거리’와 관련된 MSO와 방송콘텐츠, 통신이 모두 미래부로 넘어간 상태에서 존재감을 키우기 위한 계획된 발언이라는 분석”이라고 보도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합의제 기구의 수장인 이 위원장이 내부 논의 없이 마치 결정된 사항인 양 (개인적 소신을) 공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이전 위원장들의 모습을 답습하는 듯이 보여 정치적 행위로 간주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 <국민일보> 8월 6일자 16면 기사.
‘뽀뽀뽀’ 32년 만에 막내린다

대표 어린이 프로그램 MBC TV ‘뽀뽀뽀 아이조아(뽀뽀뽀)’가 7일 마지막 방송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1981년 5월 25일 첫 방송된 ‘뽀뽀뽀’는 아동들이 동요와 율동 등을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도록 꾸며진 최초의 유아 프로그램으로 32년 동안 사랑을 받아왔다. <국민일보> 16면 기사다.

MBC는 5일 “‘뽀뽀뽀’를 보고 자라난 아이들은 이제 그 나이 또래의 아이를 가진 부모가 됐다. 그러나 교육 환경을 비롯한 삶의 전반이 다변화하면서 현행 유아 교육 프로그램도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할 단계에 접어들어 ‘뽀뽀뽀’ 종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MBC에 따르면 ‘뽀뽀뽀’는 오랜 역사만큼이나 숱한 진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장수 프로그램인 ‘전국노래자랑’(KBS1)보다는 1년 늦게 시작했지만 방송 횟수(종영일 기준 7754회)는 단연 으뜸이다. 총 방송 시간은 4000시간이 넘고 이 프로그램을 거쳐 간 PD 숫자는 100여명에 달한다. 방송에선 총 4만여 곡의 동요가 불려졌는데, ‘아빠가 출근할 때 뽀뽀뽀’로 시작되는 주제곡은 큰 사랑을 받았다.

프로그램 상징인 ‘뽀미언니’를 맡은 인물은 총 24명이다. ‘1대 뽀미언니’ 왕영은을 시작으로 최유라 장서희 이의정 조여정 등 방송인·배우 출신들이 ‘뽀미언니’로 분하며 사랑을 받았다.

김경화 이하정 양승은 나경은 등 아나운서 출신들도 ‘뽀미언니’ 자리를 거쳐 갔다. ‘뽀식이’ 캐릭터를 맡은 개그맨 이용식, ‘뽀병이’를 연기한 개그맨 김병조 등도 이 프로그램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한편 ‘뽀뽀뽀’ 폐지 소식이 전해지자 시청자들은 진한 아쉬움을 표시했다.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차트엔 이날 한때 ‘뽀뽀뽀’가 1위에 랭크됐다.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뽀뽀뽀’라는) 이름은 그대로 놔두고 방송 구성만 바꾸면 안 되느냐” “종영 결사반대” 같은 글이 잇달아 게시됐다.

‘뽀뽀뽀’ 후속으로는 이정민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똑?똑! 키즈스쿨(가제)’이 전파를 탄다. MBC는 ‘똑?똑! 키즈스쿨’과 관련, “TV를 통해 누구나 균등하게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자는 취지의 영·유아 영재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