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SBS
▲ SBS <SBS 스페셜> / 8월 18일 밤 11시 15분

지난 2011년 7월. 제주도의 한 돌고래 쇼 공연업체가 돌고래를 불법포획하고 거래한 사실을 발표하면서 큰 충격을 주었다.

관람객들에게 귀여운 재롱을 떨고,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기쁨과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주었던 돌고래들이 불법 포획되었고, 또 거래되었다는 사실이 돌고래 쇼를 한없이 즐겁게만 바라보았던 우리 사회에 숙제를 던져준 것이다.

동물자유연대, 핫핑크돌핀스,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의 돌고래쇼 중단 요구가 빗발쳤고 남방큰돌고래들을 야생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여기에 2012년 3월 12일 서울시 박원순 시장의 전격적인 제돌이 귀향 결정으로 우리 사회의 ‘동물 복지권’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누구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던 남방큰돌고래 제돌이의 자연 방류 프로젝트!

아시아 최초로 진행된 이번 방사 프로젝트를 진행한 최재천 시민위원장은 “단순히 돌고래 한 마리를 방류하는 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대공원의 수족관을 떠나 해상 가두리 훈련장으로 가던 날 제돌이가 보여준 눈물, 그 눈물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본 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에는 가수 이효리씨가 내레이터로 참여해, 신혼집이 될 제주도의 앞바다에서 살아갈 돌고래 제돌이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