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프로젝트’ 상영중단…“표현의 자유 침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영화인 단체들, 메가박스 상영 중단에 반발…진상위 발족

12개 영화인 관련 단체들이 천안함 침몰 사건을 다룬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메가박스 상영 중단 사태에 대한 진상 규명과 재상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영화인회의,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등 영화인들은 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 중단에 따른 대책기구인  ‘영화인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하고 이같이 요구했다.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는 지난 5일 멀티플렉스인 메가박스를 비롯해 전국 30개 상영관에서 개봉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22개 상영관에서 영화 상영을 제작한 메가박스는 해당 영화가 다양성영화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하는 등 반응이 괜찮자 상영 계획을 늘리는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지난 6일 “일부 단체의 강한 항의 및 시위에 대한 예고로 인해 관람객 간 현장 충돌이 예상돼 일반 관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배급사와 협의 하에 부득이하게 상영을 취소하게 됐다”며 돌연 상영을 중단했다.

▲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 중단과 관련해 12개 영화인 단체들은 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메가박스가 상영 중단한 배경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상영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PD저널

이에 등은 “메가박스가 단 하루 만에 이름을 밝힐 수 없다는 보수단체의 협박에 상영 중지를 결정했다. 우리 사회가 이런 식의 협박이 아무런 제재 없이 통하는 곳이 된다면 이는 삼류 사회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부러진 화살>, <남영동 1985>를 연출하고 <천안함 프로젝트> 기획을 맡은 정지영 감독은 “메가박스는 이러한 결정이 더 큰 파장을 가져올 지도 모르고 일을 벌인 건지 답답하다”며 “메가박스는 재상영을 결정하고, 어떤 단체가 압력을 가했는지 밝혀야 한다. 이 일은 대한민국의 수치로 기록되지 않도록 하루 빨리 수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안함 프로젝트>의 배급을 맡고 있는 제작사 아우라픽처스 정상민 대표는 “단순히 영화 상영과 배급의 문제로만 보지 않는다.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켜 영화계와 사회의 문제로 볼 수 있다”며 후속 조치를 요구했다. 연출을 맡은 백승우 감독도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 왜 종교 이상의 믿음을 강요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법원이 작품에 대한 진정성을 입증했는데도 강요하시는 분들은 궁극적으로 뭘 확인하려는 건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영화인들은 이례적으로 상영 중인 영화가 갑작스레 중단된 데 대해 표현의 자유 위축을 우려하는 동시에 중단 배경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이준익 한국영화감독조합 위원장은 “적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12세 관람가 조건으로 정상적인 상영관에 개봉해 관람객이 관람하는 와중에 특정 단체의 압력에 의해 상영 중단됐다. 법치국가에서 적법한 영화를 막는다는 게 불합리한 일”이라며 “앞으로 영화 기획 또는 찍을 때 특정 단체나 이슈에 대해서 표현의 자유를 스스로 검열하면서 영화를 찍어야 한다는 경종을 울리는 사건이 됐다”고 성토했다.

이은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회장은 “보수단체의 압력으로 상영이 중단된 진실을 이야기하는 게 천안함의 진실을 얘기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본다”며 “정치적 압력인지 보수단체 압력인지 규명해야 한다. 이번 사태가 법을 초월해서 영화 상영을 막는 전례로 남는다면 한국 사회에서 국민의 알 권리,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함 프로젝트>는 2010년 3월 26일 천안함 침몰에 대해 국방부가 발표한 보고서를 토대로 남겨진 의문점과 대한민국 사회의 소통의 부재를 꼬집는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영화는 지난 4월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상영돼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러나 지난 8월 초 해군과 유가족은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사유로 상영금지 가처분신청을 했고 법원은 영화 개봉 전날인 지난 4일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