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공정성 특위 종료 D-6 “대국민 약속 지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 지배구조 개선 공정성 확보 합의 촉구

KBS· MBC 소속 언론인을 비롯한 현업언론인들이 활동 종료를 6일 앞둔 국회 방송공정성 특별위원회에 방송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지난 3월 정부조직법 개편 협상 타결 당시 여야가 6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한 방송 공정성 특위는 그동안 ‘공전 특위’ ‘공석 특위’ 라고 불릴만큼 유명무실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활동 시한 6일을 남겨 둔 시점까지 여야 위원들 간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보도·제작 자율성 확보 방안에 대해 이렇다 할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언론노조는 24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개월 동안 방송공정성 특위가 내놓은 성과는 아무것도 없다”며 “앞으로 6일 동안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공갈 특위’라는 꼬리표까지 따라붙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방송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꾸린 공정성 특위는 지난 6개월 동안 제대로 회의를 열지도 못했다”며 “특위가 이대로 활동을 접는다면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를 방송 장악을 유지하는 세력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 언론노조가 24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0일 활동이 끝나는 국회 방송 공정성 특위에 공정방송을 위한 대국민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언론노조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어제(23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이 5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시국미사를 진행했지만 공정방송은 한 곳도 보도를 하지 않았다”며 “‘권력의 주구’, ‘정권의 시녀’가 된 공영방송의 모습은 어제 오늘이 아니다“라고 공영방송의 보도 태도를 비판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방송 공정성 확보에 반대하면 방송공정성 특위가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데는 언론운동 진영에서도 반성이 필요하다. 절실한 각오과 투쟁이 필요하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지난 정부부터 언론 장악 논란으로 몸살을 앓아왔던 현업 언론인들은 식물 특위가 된 공정성 특위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김현석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지난해 19대 국회 개원 합의 사항이었던 ‘언론장악 청문회’와 정부조직법 협상에서 민주당은 얻은 게 무엇이냐”고 꼬집으면서 “무능력한 민주당, 소통하지 않는 박근혜 정부를 언제까지 봐야 하는지 언론인으로 국민의 한 사람으로 지겹다”고 성토했다.

남상석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언론환경 뿐만이 아니라 정치와 사회 전반이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는 것처럼 퇴보하고 있다”며 “언론인들이 최소한의 사명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이렇게 풀기 어려운 문제냐”고 반문했다.

이날 언론노조 기자회견을 지켜본 이상민 방송공정성 특위 위원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참석자들에게 “자문 교수단의 안을 토대로 여야 특위 위원들의 합의를 최대한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현재 여야가 동수로 추천한 자문교수단은 정체성에 대한 이견이 컸던 MBC를 제외한 KBS 이사 자격 기준 강화와 특별다수제 도입 등에 대해선 합의안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이르면 26일 방송공정성 특위 위원들에게 이 안을 제안하고 의견 조율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남은 활동 기간 동안 방송 공정성 특위에서 얼마나 진전된 논의가 이뤄질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전망이 지배적이다.

언론노조는 이날부터 방송 공정성 특위가 활동이 끝나는 30일까지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지속하기로 했다. 오는 26일에는 새누리당사 앞에서 여야 합의를 촉구하는 집회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