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공정성특위, 공정성 회복 요구에 답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인총연합회,해직언론인 복귀·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합의 촉구

방송현업인단체로 구성된 방송인총연합회가 활동 시한을 5일 남겨둔 국회 방송공정성특위에 “금쪽같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방송의 공정성에 관한 논의는 뒷전이었다”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특단의 합의를 이끌어내라”고 요구했다.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등 7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방송인총연합회는 25일 성명을 내고 “지난 3월 정부조직법 합의 과정에서 여야 합의를 통해 출범한 특위는 출범 당시에도 짧은 활동기간과 정치권의 의지부족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았다”며 “그런데 여당의 시간끌기와 힘겨루기로 인해 회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날들이 허다하다”고 6개월여 동안의 방송공정성특위 활동을 비판했다.

지난 4월 방송공정성 특위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방송의 제작·보도·편성 자율성 확보 방안, SO-PP의 공정한 시장 점유를 위한 장치 마련 등을 위해 꾸려졌지만 활동 종료일을 5일 앞둔 시점까지도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현장에서는 방송의 공정성과 제작의 자율성이 무참히 짓밟혀 탄식이 절로 나오고 있고, 정권이 바뀌었지만 징계와 해직의 고통은 사실이 되어 우리를 얽어매고 있다”며 “한가하게 여야 간의 입장 차이를 확인하며 시간을 보낸 상황이 아니다”고 방송공정성특위 위원들을 질타했다.

이어 이들은 “더 이상의 직무유기를 방송인들이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특위는 언론 자유를 위해 당초에 여야가 합의한 대로 ‘해직된 언론인 복귀 명예회복’, ‘공영방송사 지배구조 개선’,‘제작·편성 자율성 보장 등의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고 결론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