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 주파수 어디로…미래부-방통위 공동연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자 편익· 미래 수요 등 연구 실무협의회 별도 구성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경재, 이하 방통위)가 700㎒ 대역 주파수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 연구반을 구성하고 본격 논의에 들어간다.

미래부와 방통위는 학계와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 18명으로 700㎒ 대역 활용 방안 공동연구반을 꾸리고 오는 10월 4일 킥오프 회의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공동연구반은 주파수의 사회 경제적 효과, 이용자 편익, 미래 주파수 수요, 국제적 이용추세, 기술개발·표준 동향 등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700㎒ 대역 활용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앞서 미래부와 방통위는 8월 21일 개최된 양 기관간 고위급 정책협력간담회에서 700㎒대역 활용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2012년 옛 방통위는 700㎒ 중 40㎒폭은 통신용으로 배정하면서 나머지 대역은 디지털 전환 및 융합기술의 발전 추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와 함께 통신·방송·공공분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별도의 실무협의회를 10월 중에 별도로 구성할 계획이다.

미래부와 방통위가 700㎒ 대역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700㎒ 대역 주파수를 놓고 벌어지고 있는 방송과 통신업계간의 사업자와 부처간 신경전도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700㎒대역 주파수 활용 현황 파악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고 돌아온 김충식 방통위 부위원장 등은 일본은 700㎒ 대역 중 60㎒를 이동통신사에 할당했다고 밝혀 지상파 방송사 모임인 한국방송협회가 이를 반박하기도 했다.

방송협회는 “일본이 통신용으로 주파수를 할당한 것은 전송방식(SFN,Single Frequency Network)이 방송용 주파수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가용주파수가 전혀 없기 때문에 700㎒ 대역 할당없이는 UHD 방송 구현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