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밀양 송전탑 반대 시위 ‘통진당’ 부각
상태바
조중동, 밀양 송전탑 반대 시위 ‘통진당’ 부각
[미디어 클리핑]대화록 실종 검찰 중간 수사 발표 의도성 제기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3.10.0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실종 사건을 수사한 검찰이 지난 2일 회의록이 청와대 문서관리 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에 탑재된 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삭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히며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여권에서는 ‘국기문란’ 사태라며 회의록 실종 과정을 명백히 밝히고 문재인 의원 등 관련자들의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총공세를 펼쳤다. 반면 노무현 전 대통령 측과 민주당은 검찰 발표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벌써부터 검찰 발표를 기정사실화하는 듯 한 모습을 보이며 사설을 통해 이번 사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아직 잠정 결론일 뿐이며 애초 회의록을 무단공개한 새누리당과 국가정보원의 불법 공작이라는 사건의 본질이 흐려졌다고 지적했다.

조선·동아, 사실상 기정사실화…‘국기문란’·‘범법행위’ 비판

<조선일보>는 3면 “노측, 왕조실록 계승했다더니… 대화록 사적관리 했나” 기사에서 이번 검찰 발표에 대해 “‘대통령 기록물을 중시한다’며 정상회담 회의록을 포함한 모든 기록물을 대통령기록관에 이관했다고 주장해왔던 노무현 정부 인사들의 기존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노무현 청와대는 ‘이지원’과 2007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제정을 노 전 대통령의 업적으로 강조해왔다”며 “2008년 2월 노무현 청와대 비서실은 ‘참여정부 비서실, 이렇게 운영했습니다’라는 책자를 내고 ‘이제야 조선왕조실록 볼 낯이 선다’며 자화자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자기들이 만든 법을 스스로 어긴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31면 사설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누가 왜 빼돌렸나”에서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은 대통령 기록물을 없애거나 숨기거나 빼돌리거나 잃어버려 국가기록원에 넘기지 않으면 징역형이나 벌금형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검찰 수사에 따르면 노무현 청와대가 범법 행위를 저지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설은 “이런 정황을 보면 노 전 대통령이 대화록 한 부를 국정원에 넘긴 것도 그것을 보존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뭔가 다른 의도가 있었던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친노파는 그동안 검찰 조사를 집단적으로 거부해 왔다. 이제 이들의 범법 혐의가 명백해진 이상 검찰은 누가, 언제, 어떤 의도와 이유로 대화록을 빼돌렸는지 철저히 밝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도 27면 사설 “노무현 측은 봉하마을을 국가기록원으로 착각하나”에서 “검찰은 봉하이지원에서 초본으로 보이는 대화록이 삭제된 흔적도 확인해 복구했다”며 “대화록을 마치 개인 소유물처럼 취급한 것은 국법(國法) 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사설은 “이번 사건의 핵심은 국가기록원에 넘겼느냐, 안 넘겼느냐다. 참여정부 관계자들은 봉하마을을 국가기록원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인가”라며 “대화록이 국가기록원에 넘겨지지 않았음이 명백히 드러난 만큼 민주당과 문 의원은 응분의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 <조선일보> 2013년 10월 3일 3면.
<경향>, 검찰 발표에 의문 제기…<한겨레>, “본질은 여당·국정원의 ‘불법 공작’”

반면 <경향신문>은 이번 검찰 발표를 기정사실화하는 주장에 대해 3면 “참여정부 인사 조사 없이 서둘러 중간발표” 기사에서 “검찰의 수사 발표 내용은 그러나 대통령기록물 이관작업을 실제로 진행했던 참여정부 인사들에 대한 조사가 뒷받침되지 않은 잠정 결론”이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왜 회의록 초본의 삭제를 지시했고’ ‘수정본은 왜 이관되지 않았는지’ 등의 의문점들이 해소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검찰이 최종 수사 발표 전에 참여정부의 책임을 무겁게 본 중간 수사결론을 내놓은 의도가 따로 있는 것 아니냐’는 참여정부 인사 및 야권의 반발도 이런 맥락에서 제기되고 있다”며 “특히 ‘10월 말을 전후한 시점에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면서도 검찰이 이날 중간 수사 결과를 내놓은 것에 대해서도 의문이 생긴다”고 전했다. 오는 30일 경기 화성, 경북 포항 등 두 곳에서 보궐선거가 열린다.

<한겨레>는 31면 사설 “‘대화록 공작’ 수사, 실종 사건 못잖게 중요하다”에서 “돌이켜보면 애초 이번 사건의 본질은 대화록의 내용과, 이를 대선에 활용한 데 이어 무단 공개까지 한 새누리당과 국정원의 ‘불법 공작’ 여부였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설에서는 지난 8월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청문회에서 김무성·권영세씨에 대한 증인채택이 불발됨으로써 당시 새누리당 대선캠프와 국정원이 대화록을 대선에 이용했다는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는 이뤄지지 못했음을 설명하고 있다.

사설은 “그러나 새누리당 김무성·권영세·정문헌 등 전·현직 의원들과 남재준 원장을 대통령기록물법과 국정원법 위반 등 혐의로 민주당이 고발해놓은 사건은 검찰에 계류중”이라며 “검찰은 대화록 실종 사건과 함께 이에 대해서도 제대로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중동, 밀양 송전탑 공사 반대하는 통합진보당 강조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지난 2일 경남 밀양 765㎸ 송전탑 공사를 강행한 가운데 공사 반대 주민들의 접근을 막겠다며 공사가 진행되는 5곳에 경찰 20여개 중대 2000여명을 배치했다. 결국 주민들과 경찰 간에 충돌이 곳곳에서 발생하며 이에 부상자가 속출했고 국가인권위원회는 인권침해 파악에 나섰다. 이날 경찰은 불법행위를 엄단하겠다며 주민 6명을 공사 방해 혐의로 입건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무리한 공사 강행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나 보수신문은 통합진보당 관계자 등 좌파·진보 세력이 가세했음에 초점을 맞추는가 하면(<조선일보>)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가 적은 보상금 때문인 것처럼 보도하거나(<동아일보>), 공사장의 모습을 사진기사로만 처리했다(<중앙일보>).

<조선일보>는 1면 “밀양 송전탑 공사 막아선 통진당원들” 기사에서 “곳곳에서 ‘일부’ 주민이 공사 저지에 나서 경찰·한전 직원들과 충돌했다”며 “주민 외에 통합진보당 관계자 50여명 등 좌파·진보 세력들도 가세해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이어 8면 “밀양 시위 70명 중 주민은 15명가량(경찰 추산)… 나머진 통진당 등 외부세력” 기사에서도 “송전탑 공사 중단 등을 요구하는 경남공동대책위원회에는 민주노총 경남도본부, 통합진보당 경남도당, 정의당 경남도당, 마창진환경운동연합 회원 등이 포함돼 있었다”며 “경찰은 ‘이들이 송전탑 공사 진행을 막는 외부 세력들’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경찰과의 충돌로 60~80대인 주민들이 부상을 입고 3명은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조선일보>는 “공사 재개에 반대하는 주민과 경찰, 한전 직원들 사이의 충돌이 송전탑 현장 주변 곳곳에서 발생해 부상자가 잇따랐다”고 언급할 뿐이었다.

대신 <조선일보>는 “이날 오후 1시 10분쯤 행정대집행을 위해 밀양시청 공무원들이 움막 철거에 나섰다. 그러자 반대 주민이 던진 돌에 벌집이 맞았고, 벌떼가 몰려나오는 바람에 밀양시 공무원 이모(53·6급)씨 등 2명이 벌에 쏘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10면 “밀양 송전탑 공사 재개… 반대측 주민들과 곳곳서 충돌-대치” 기사에서 “20개 중대 2000여 명의 경찰이 배치된 가운데 반대 주민들의 저항은 격렬했다”며 “수녀, 통합진보당 간부, 환경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서로 팔을 걸고 저지했다”고 전했다.

주민들은 초고압 송전탑이 건설될 경우 강력한 전자파로 인체 암을 유발하는 것을 물론 환경파괴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에 공사를 반대하고 있다. 이유 중에는 재산피해도 있겠지만 <동아일보>는 다른 문제는 차치하고 ‘보상금’ 문제만 다루고 있다.

<동아일보>는 “상동면 도곡리에서 작업을 지켜보던 아주머니들은 ‘철탑이 들어서면 전자파도 문제지만 땅값이 폭락한다’며 ‘돈 몇 푼으로 주민들을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목청을 돋웠다”며 “이들은 ‘765kV 송전탑이 들어선 지역에선 땅값이 종전의 20∼30% 수준으로 떨어져 농협에서 담보를 잡아주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상동면은 씨 없는 납작 감인 반시의 주산지”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11면 “밀양 송전탑 공사 재개…통합진보당원도 반대 시위”라는 제목의 사진기사에서 “경남 밀양 송전탑 공사가 재개된 2일 경찰과 공무원들이 밀양시 단장면 미촌리 건설4공구 현장 앞에 설치된 공사 저지용 움막에 대한 철거 행정대집행에 나서자 통합진보당 당원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몸으로 막고 있다”며 통진당의 모습을 부각시켰다.

▲ <조선일보> 2013년 10월 3일 8면.
<한겨레> “경찰, 노인들과 몸싸움”…<경향신문> “한국, 송전탑 천지”

반면 <한겨레>는 9면 “경찰 수천명, ‘맨몸 저항’ 노인들과 몸싸움” 기사에서 공사를 반대하는 주민 대부분이 60~80대였고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의 대치 과정에서 부상자가 속출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경찰은 25개 중대 2300여명을 동원해 주민들의 공사 현장 접근 등을 저지했다”며 “대부분 60~80대인 주민들은 공사를 막으려고 현장 접근을 시도했고,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과 종일 크고 작은 마찰을 빚었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겨레>는 “4공구 야적장 앞 농성장을 지키던 이종숙(71) 산외면 보라마을 이장은 ‘평생 일군 전 재산을 빼앗길 판인데 왜 우리를 죄인 취급 하나. 경찰은 몇백만원 보상금 던져주고 내 전 재산을 앗아가려는 이들은 놔두고 왜 우리를 잡아가려 하느냐’며 울분을 터뜨렸다”며 “김아무개(79·여·상동면 도곡리)씨도 ‘집에서 30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송전탑이 들어선다는데 어떻게 두고만 보겠느냐. 내 주변에 보상금 받겠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지나치게 많은 송전탑이 설치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6면 “전국 4만기 ‘송전탑 천지’… 면적당 설비 미국의 7배” 기사에서 “과천변전소에서 의왕시 동안양변전소까지 연결되는 154㎸ 송전탑은 모두 21기나 된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한국전력의 국내 송전탑 현황 자료를 보면 8월30일 현재 전국에는 모두 4만1545기의 송전탑이 세워져 있다. 한국의 송전탑 숫자는 세계에서 전기소비량이 가장 많은 미국과 중국, 일본 등과 비교할 때도 가장 많은 수준”이라며 “발전설비 용량을 전체 면적으로 나눈 ‘발전설비 밀집도’로 따지면 한국은 0.82로 0.12인 미국의 6.6배”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핵심 발전시설들이 먼 거리에 떨어져 있고 대용량 발전인 화력과 원자력발전소에 집중하다 보니 그만큼 송전탑 비중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처장은 ‘원자력이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이건 한국만큼 발전소가 밀집돼 있는 나라가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765㎸ 송전탑에서 나오는 고압 전자파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소아백혈병과 같은 암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대형 송전탑을 세울 경우 수용 부지도 많이 필요하다. 건설 예정지역 주민들과의 분쟁이 잦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 2013년 10월 3일 9면.
MB가 4대강 수심 지시, 문건으로 확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4대강 수심을 운하용으로 적합한 5~6m가 되게 파라고 지시한 사실이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 비밀 문서를 통해 확인됐다. <경향신문> 2면 기사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민주당 4대강 불법비리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토부의 비공개 문서들을 공개했다. 문서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12월 국토균형발전위 위원장과 6개 부처 실·국장이 참석한 회의에서 “4대강 가장 깊은 곳의 수심이 5~6m가 되도록 굴착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당시 균형위에서는 4대강 수심을 2~3m 수준으로 굴착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09년 2월16일 비서실장과 국정기획비서관 등 청와대 비서관, 국토부 장차관이 함께한 자리에서도 “하상 준설(최소 수심)은 3~4m 수준으로 추진하라”고 한 것으로 확인됐다. 3~4m는 유람선이 다닐 수 있는 최소 수심이다. 이 전 대통령의 지시는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4대강의 최소 수심을 지시한 결정적 증거라고 민주당 측은 설명했다.

<경향신문>은 “국토부는 4대강 사업 계획을 수립하면서 뱃길 복원, 선박 운행 등 대운하 추진을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국토부가 4대강 사업이 당초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과 달리 수자원 확보와 수질개선 효과가 없다는 점을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도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국토부 4대강 살리기 기획단이 2009년 2월8일 작성한 ‘4대강 살리기 추진현황 보고’ 문건에는 “유람선 운행구간은 선박운행이 요구되는 수심(3m 내외)과 수로폭(50~100m) 확보”라고 명시하고 있는가 하면, 또 다른 문서에는 “보는 연중 일정 수심을 유지해야 하므로 실질적인 수자원 확보 효과는 거의 없음”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민주당 진상조사위 이미경 의원은 “문건의 내용을 보면 대통령이 직접 수심을 지시하고 차관이 각종 위법행위를 지시하는 등 조직범죄의 모의 현장을 보는 듯하다”며 “4대강 사업을 지시하고 추진한 책임자들에 대한 사법처리와 사업과정에서 조성된 비자금을 환수하기 위해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태 의원, KBS라디오에 나와 막말 “왜 그렇게 난리인지 모르겠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야당 여성 정치인 사이에 부적절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던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2일 자신의 발언을 문제삼는 민주당 쪽에 “왜 그렇게들 난리인지 모르겠다. 편협한 여성 동료의식을 버렸으면 좋겠다”고 또다시 ‘막말’을 던졌다. <한겨레> 6면 기사다.

<한겨레>에 따르면 김 의원은 오전 KBS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그런 이야기가 항간에 떠돌고 있었는데 최근 거기에 대한 제보를 받았다. 당사자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모 여성 정치인이라고만 표현했다. 현역인지, 어느 당 소속인지도 밝히지 않았다. 왜 그렇게들 난리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1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모 여성 정치인”을 거론하며 “이래서 민주당이 채 전 총장의 혼외아들 여부에 관심도 없는 것 같다”고 말해, 사실상 그 ‘여성 정치인’을 민주당 의원으로 지목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충분히 신빙성이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했다. 다 밝혀진다”며, 자신이 받았다는 제보가 사실임을 거듭 강조했다.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해 “일고의 가치가 없다. 무슨 여성에 대한 명예를 훼손했다고 자꾸 나온다. 편협한 여성 동료의식을 좀 버렸으면 좋겠다”고 했다.

전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방침을 밝혔던 민주당 의원들은 김 의원의 사퇴를 거듭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김 의원 발언 당시 국회 방청석에 있던 초등학생들을 선생님들이 급히 데리고 나가는 부끄러운 사태마저 벌어졌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는 김 의원 발언에 책임지고 여성 정치인을 모욕하는 발언에 대해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김 의원은 “어느 당 소속인지도 밝히지 않았는데 도둑이 제 발 저린다는 생각이 든다”며 자신의 발언을 거두지 않았다.

영국 보수신문 ‘매카시즘’ 논란…노동당 대표 ‘빨갱이 집안’ 호도

영국의 보수 신문인 <데일리메일>이 노동당 대표 에드 밀리반드의 부친 랄프 밀리반드(1924~1994)가 마르크스주의자로 ‘영국을 증오한 남자’라고 공격하는 기사를 게재하면서 ‘색깔론’ 논란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 10면 기사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데일리메일>은 지난달 28일 기사에서 랄프 전기에 실린 그의 17살 때 일기에서 “영국인은 과격한 국가주의자”로 “상황이 어떤지 보여주기 위해 영국이 (2차대전에) 패하는 것을 때때로 원할지 모른다”라는 대목을 인용했다. 그가 여왕과 교회, 군대와 같은 국가기관을 부정했다는 것도 ‘영국을 증오한’ 근거로 들었다.

밀리반드 대표는 “아버지가 영국을 미워했다는 말은 거짓”이라며 <데일리메일>에 사과를 요구하며 반박 기고문을 보냈다. 그는 “부친이 영국 해군에 복무했고, 나치에 대항한 싸움에서 영국을 위해 싸웠다”고 말했다.

<데일리메일>은 지난달 30일 사과를 거부하는 사설을 실은 뒤 반박 기고문을 게재했다. 사설은 ‘빨갱이 에드(Red Ed)’가 ‘망치와 낫’으로 언론의 자유를 파괴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빨갱이 에드’는 노조 친화적 정책을 추진하는 밀리반드 대표에게 보수 언론이 붙인 별명이다. 부친 랄프 전 런던정경대 교수가 저명한 마르크스주의 정치학자인 점도 한 이유였다.

보수당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와 자유민주당의 닉 클레그 부총리를 비롯해 영국 정계는 <데일리메일>이 ‘선을 넘었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보수당 잭 골드스미스 의원은 “1930년대 나치를 누구보다 열렬히 추종했던 <데일리메일>이 랄프를 비애국적이라고 비난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마틴 케틀 <가디언> 부편집장은 “<데일리메일>이 고전적 형태의 매카시즘을 보이고 있다”며 “랄프가 스탈린의 숙청과 굴락(집단수용소), 소련의 헝가리 침공을 비난한 일을 교묘히 빠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 <한국일보> 2013년 10월 3일 15면.
MBC ‘눈물시리즈’ 스타 PD가 뭉쳤다…시사 프로그램 ‘프로파일링’ 4일 첫방송

MBC ‘지구의 눈물’ 시리즈로 교양 프로그램으로는 드물게 공전의 히트를 친 허태정 PD와 김재영 PD, 민병선 PD가 교양 다큐멘터리의 스타 PD 세 명이 새로운 형식의 시사 프로그램에 도전한다. <한국일보> 15면 기사다.

이들이 오는 4일 10시 방송하는 파일럿 프로그램 <프로파일링>을 선보인다. 범죄자의 행동과 심리를 사건 현장의 단서나 범행 방법 등을 토대로 분석하는 프로파일링 기법을 이용해 미스터리한 인물과 사건,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프로그램이다. 심리학자, 정신분석학자, 인지과학자, 빅데이터 분석가들로 구성된 프로파일러가 프로그램을 이끄는 중심축이다.

허태정 PD는 지난 2일 서울 여의도동 MBC 본사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유형의 심리 분석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어떤 사건이나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심리 분석을 통해 추적하며 현안을 짚어본다는 것. 이를 위해 심리 실험, 관찰 카메라 등을 동원한다.

4일 방송은 ‘살인자의 목소리-용인 살인 사건의 재구성’, ‘강남, 부자일수록 공부를 잘할까’, ‘심리 실험-구타 유발 시선의 진실’ 세 가지 이야기를 담는다. 이 중 ‘구타유발 시선의 진실’은 최근 “뭘 쳐다봐”라는 말 한 마디에 촉발된 ‘지하철 하이힐 폭행녀’사건을 재조명했다. 제작진은 인간이 서로 다른 몸 상태에서 사물을 보는 태도와 심리 상태에 따라 행동도 달라진다는 실험을 통해 사안을 들여다 본다. 김재영 PD는 “최근 사건ㆍ사고ㆍ범죄를 다루는 시사 프로그램이 트렌드”라면서도 “기존 프로그램에서 지향하는 소재주의나 선정성을 탈피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