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언론인 복직=공정성 회복? 절대 수긍 못해”
상태바
“해직언론인 복직=공정성 회복? 절대 수긍 못해”
이경재 위원장 8일 기자간담회…“종편 두 곳 재승인 탈락 가능성”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3.10.08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15일 예정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경재, 이하 방통위) 국정감사의 참고인으로 해직 언론인들과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을 불러 해직언론인 문제의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나, 정작 피감기관의 장인 이경재 위원장은 일련의 노력에 부정적인 모양새다.

그간 여러 차례 해직언론인 문제에 대해 ‘불개입’ 입장을 밝혀왔던 이 위원장이 8일 기자간담회에서 “해직 언론인들을 복직시키지 않으면 (방송·언론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는 논리에 ‘절대로’ 수긍하지 않는다”며 한층 더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나선 것이다.

이 위원장은 이날 정부과천청사 방통위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어떤 방송에선 (대선) 캠프에서 일했던 이를 (사장에) 임명한 것에 대해 낙하산이라고 반발할 수 있지만, 내부에서 임명했는데도 낙하산이라 반발하고 물리적인 행동을 보이며 파업을 하는 게 과연 공정성을 위한 것인지 여부에 대해선 판단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이 8일 오후 정부과청청사 방통위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방통위
이 위원장은 “회사로서는 이런 것들(파업 등)이 법적으로 잘못됐다 해서 해직시켰을 것이고, 보는 시각에 따라 공정성 투쟁이라 얘기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라며 “이런 부분을 (방통위가) 주관적으로 판단해 복직 여부를 말하는 건 (언론에) 개입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요즘 국회에서 (국감 증인으로) 현직 언론인(종합편성채널 보도본부장 등)을 부르는 것을 두고 언론을 바로잡는 것이냐, 아니면 언론에 대한 간섭이냐를 두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선 판단을 않겠지만, 언론의 공정성을 보는 잣대가 주관적으로 돼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선 이 위원장의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두 곳 재승인 탈락” 발언의 의미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세미나에서 “심사위원들이 평가하겠지만, 종편 4사 중 두 곳은 재승인이 안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세미나에서) ‘두 개 정도 탈락시킬 수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능성을 언급했을 뿐 재승인 심사를 주관하는 방통위 수장으로서의 가이드라인 제시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종편 출범 전 두 개 정도가 적당하다는 입장을 피력했었고, 요즘 종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 등을 얘기한 뒤 재승인 심사 기준을 엄격하게 만들었다고 말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라고 덧붙이며 “(종편 재승인) 심사위원장을 맡지 않는다”고 강조, 거듭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당초 종편은 콘텐츠 다양화 등의 목표를 설정한 후 출범했다. 하지만 현재 종편은 제작비 대비 시청률 성적이 좋은 보도프로그램으로 편성의 30~50%를 채워 최근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상황이다. 실제로 과거 보도채널이었던 MBN은 방통위에 제출한 사업계획에선 보도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을 22.7%로 적어냈으나 실제로는 편성의 절반이 넘는 51.5%를 보도에 할애했다. TV조선과 채널A도 보도 프로그램 편성비율을 각각 24.8%, 23.6%로 적어냈지만 실제 편성의 35.9%, 34.1%를 보도로 채웠다.

이 위원장은 “(종편 출범 이후) 새로운 장르가 나와서 재밌게 보고 있는 것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토론 프로그램 편성 비중이 너무 높고 토론 과정에서 나오는 우발적인 막말 등 방송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것도 있다”고 평가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YTN과 뉴스Y가 지난 7일 공동으로 방통위에 건의문을 내고 종편의 보도 프로그램 과잉편성을 시정해 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선 “재승인 심사에서 관련 부분 배점을 늘렸으니, 편성 균형성을 갖도록 하는 방향으로 심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