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보도채널 전락”…제동 움직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박범계 의원 “이명박 정부서 대통령기록물 폐기 의혹”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의 보도채널화에 따른 막말 방송과 정치적 편향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보도전문채널들이 종편의 이런 행태를 규제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에 냈다. 이처럼 꾸준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종편채널의 편파성과 파행 운영, 이행 실적 등을 꼼꼼하게 따져 내년 초 재승인 심사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 <한겨레> 2013년 10월 18일자.

“종편, 보도채널 전락”…제동 움직임

<한겨레> 19면 기사에 따르면 YTN과 연합뉴스TV(이하 뉴스와이)는 7일 방통위에 낸 건의서에서 “TV조선·채널A·MBN 등 종편 3사의 주중 보도 프로그램 편성 비중은 전체 방송 시간에서 60~70%(올 8월 평일, 6시~24시 기준)에 육박한다”며 “종편들이 드라마나 교양 프로그램 투자는 뒤로 한 채 뉴스 생산에만 매달리면서 기존 보도채널의 광고 영업에 지장을 주고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방송은 이어 “종편이 사업 계획을 이행하지 않아 시정명령을 받았지만 이후에 종편의 보도·시사 프로그램 편성 비율이 더 높아지고 있다”며 종편 재승인 심사에 앞서 방통위의 엄정한 법 집행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보도 편성 비율의 상한선 명시 등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현행 방송법 시행령은 종편에 대해 오락 프로그램은 50% 이하로 편성해야 한다고 규정할 뿐 보도 편성 비율은 상한선이 없다”고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종편의 시사·보도 프로그램 과다 편성에 대한 비판은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됐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15일 방통위 국감에서 TV조선의 올해 보도 편성 비율은 48.1%, 채널A는 46.2%로 종편의 보도채널화 경향이 뚜렷하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노 의원은 이경재 방통위원장에게 “방송법에 따르면 종편은 보도·교양·오락을 조화롭게 편성해야 하는데, 이렇게 보도 편성 비율이 높다면 방송법상 종편이라 할 수 있는가”라고 따졌다. 같은 당 전병헌 의원도 “올 상반기 종편의 보도 프로그램 비율은 jtbc를 제외하곤 모두 40%를 넘겼다”며 “이들은 종편이 아니라 보도채널”이라고 지적했다.

“‘막장 종편’ 재승인 엄정히 가려내야”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의 “애초 종편 한 두 곳만 사업 승인을 하는 게 적정했다고 본다”라는 발언을 빗대어 “종편채널의 편파성과 파행운영에 대해서 새삼 지적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서울신문> 2013년 10월 18일자.

이에 서울은 “종편은 그동안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 공익을 위해 무엇을 해왔는가 되돌아보기 바란다. 종편4사의 지난해 콘텐츠 투자액은 애초 사업계획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7.4%에 불과하다”며 “글로벌 미디어그룹 육성과 방송경쟁력 강화라는 거창한 출범 취지가 무색하다. ‘막장’ 수준의 종편을 솎아내지 못하는 한 방송생태계의 발전은 요원하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서 대통령기록물 폐기 의혹”

이명박 정부가 재임 기간에 생산한 일부 전자기록물을 통째로 폐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야당은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기록물 폐기 의혹이라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경향신문> 12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17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정부 재임 기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각 정부부처 간의 문서 유통현황을 보여주는 시스템에서 단 한 건의 전자기록물도 생산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의 전자기록물 생산 시스템은 ‘위민시스템’ ‘온나라시스템’ ‘신전자문서시스템’ ‘개별업무시스템’ 등으로 구분된다. 박 의원은 “청와대의 온나라시스템과 신전자문서시스템에서 생산된 문건이 단 하나도 없다는 것은 정부부처 간 공식적인 문서 유통이 전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정부의 업무 수행상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2월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17대 대통령기록물 세부 이관내역을 보면 청와대 위민시스템이 생산한 전자기록물은 24만5209건 이관됐다. 반면 청와대 온나라시스템 및 신전자문서시스템에서 생산한 문건은 한 건도 이관되지 않았다.

박 의원은 “대통령기록물이 폐기된 정황이 발견된 만큼 수사가 필요하다”며 “법률적 검토를 한 뒤 고발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명박 정부가 다량의 외교문서를 폐기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지난 16일 “이명박 정부가 정권 교체기에 재임 기간 생산된 외교문서 5만여건을 집중적으로 파기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사이버사령부·국정원, 댓글 ‘연합작전’ 가능성

지난해 대선과 총선 당시 사이버사령부의 대북심리전 담당부서인 530단 요원들의 정치 댓글 의혹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개인적 차원의 일탈이라는 국방부나 사령부 해명과 달리 총선이나 대선 과정에서 군의 조직적 개입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일보> 3면 기사다.

▲ <한국일보> 2013년 10월 18일자.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은 530단 활동이 선거 개입 혐의로 기소된 국가정보원 심리전단과 유사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530단 소속 A씨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ekfflal)을 통해 국정원 직원의 트위터 계정(@taesan4, @go_eunbee)에 올라온 글 4건을 재전송했다.

한국은 “이는 대선과 총선에 앞서 제주 해군기지, 종북 문제 등 야당에 비판적인 글들을 집중적으로 퍼 나른 국정원 직원들의 행태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9월 국정원 계정들이 공개된 이후 다수의 게시물이 삭제됐거나 회원 탈퇴로 활동이 중단된 것들이 많다”며 “이번에 밝혀진 4건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말했다. 특히 사이버 사령부 요원과 연계 의혹이 있는 국정원 직원의 트위터 계정(@taesan4, @go_eunbee)은 2개지만, 뉴스타파가 자체 조사를 통해 추정한 대선 개입 의심 국정원 계정까지 합치면 12개나 된다.

이어 한국은 “이어 사이버사령부가 국정원으로부터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 것도 국정원 입김을 무시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한마디로 댓글 작업과 관련해 양측의 연합작전이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황 법무에 “떡값 의혹 벗으려면 스스로 감찰 받아야”

법무부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17일 국정감사에서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 아들 의혹’에 대한 감찰과 황교안 장관에게 제기된 이른바 ‘삼성 떡값 의혹’, ‘통합진보당 정당 해산 심판 청구’를 놓고 여야 의원들이 날 선 공방을 펼쳤다. <서울신문> 5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야당은 황 장관에 대한 감찰을 촉구하며 용퇴를 주장했고, 여당은 ‘정치적 공세’라고 맞받아치며 진보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 박지원·서영교 의원은 “(황 장관이) ‘나도 의혹이 제기되면 감찰받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황 장관은 채 전 총장의 혼외 아들 의혹보다 더 중요한 떡값 오명을 받고 있다”고 감찰을 촉구했다.

이에 황 장관은 “(특검 수사 결과) 당시 발표문에는 내 이름이 없었지만 조준웅 특검이 분명 내가 (조사 대상에) 포함돼 있고, 혐의가 없어 종결했다고 말했다”며 “제 사건은 감찰은 물론 수사까지 끝난 것이고 채 전 총장은 새로 제기된 거라 진상을 파악해봐야 할 일이었다. 명백한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2002년 2월 황 장관이 당시 공안2부장으로 있을 때 삼성의 설 명절 떡값 명단에 이름이 올라있었음을 확인했다”며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황 장관은 ‘사실무근’이라고 맞섰다.

국감에서는 법무부 간부들의 불성실 문제가 질타를 당하기도 했다. 감사 도중 졸고 있는 간부들의 모습이 포착돼 박영선 위원장은 “조는 분들이 많으니 의원들께서 다양한 질문을 해 달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또 “법무부의 자료 제출 불성실 문제가 해마다 반복된다. 장관이 개선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 <서울신문> 2013년 10월 18일자.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국감 한때 파행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국정감사장에 출석하고도 야당의 질문·답변 대상에서 제외됐다. 여당도 거의 질문을 하지 않아 김 사장은 증인석에서 ‘허수아비’처럼 앉아 있었다. <경향신문> 3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들은 17일 인천공항에서 열린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가 시작되자마자 김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증인선서를 거부했다.

민주당 이윤석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민주당은 김 사장에게 보고받지 않기로 했다”며 “김 사장은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의원들은 “용산참사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한다”면서도 김 사장 편을 들었다.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은 “용산참사로 김 사장은 도의적 책임을 지고 스스로 사퇴했다. 대법원에서 무혐의 판정을 받았다”며 “국감을 진행하자”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노트북에 ‘용산참사 책임자 김석기 사퇴’라는 커다란 글자를 붙여놓고 김 사장에게는 질의를 하지 않았다.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한국공항공사는 서울경찰청장이 3번이나 사장에 임명되는 등 서울경찰청장들의 노후대책본부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때문에 김 사장은 국감 증인석에 앉아 새누리당 의원들이 간간이 던진 질의에만 답변했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이날 김 사장에게는 거의 질의를 하지 않았다.

언론에 투자하는 美 갑부들

세계적인 온라인 경매업체 이베이를 창업한 미국의 피에르 오미디야르 회장이 인터넷 신문을 발행하는 언론사를 설립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 보도했다. <조선일보> 18면 기사다.

조선은 “제프 베조스 아마존닷컴 회장,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존 헨리 프로야구팀 보스턴레드삭스 구단주 등 미국 갑부들이 언론 산업에 뛰어드는 흐름에 오미디야르도 동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오미디야르는 포브스가 집계한 세계 부자 123위로, 재산은 85억달러(약 9조300억원)로 추산된다. 그가 만드는 언론사에는 영국 일간 가디언의 글렌 그린월드 기자가 참여한다.

그린월드는 미 중앙정보국(CIA) 전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의 제보를 바탕으로 국가안보국(NSA)의 비밀 정보수집 행위를 최초로 보도한 기자다. 미국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로라 포이트라스도 합류한다. 이라크, 옛 유고슬라비아, 나이지리아 등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한 분쟁 지역 전문 기자 제레미 스카힐도 참여를 확정했다.

기사 인터뷰에 따르면 오미디야르는 “지난 여름 워싱턴포스트 인수를 검토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인수보다는) 기업가로서 새로운 걸 시작해보기로 결정했다”면서 “기자들이 진실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울 생각”이라고 했다.

▲ <한겨레> 2013년 10월 18일자.

무도가요제, 임진각서 녹화 마쳐…26일 방송

MBC <무한도전> 무도가요제(부제 ‘자유로 가요제’)가 올해 4회째를 맞는다. 2년마다 개최되는 ‘무도가요제’는 2007년 ‘강변북로 가요제’를 시작으로 2009년 ‘올림픽대로 가요제’, 2011년 ‘서해안고속도로 가요제’를 거치며 사랑을 받아왔다. <한겨레> 24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무도 가요제에서는 ‘냉면’(박명수+제시카), ‘바람났어’(박명수+지드래곤)는 음원 차트 1위까지 오르는 등 화제의 곡들을 선사했다. 올해에는 유희열(유재석), 지드래곤(정형돈), 보아(길), 김C(정준하), 프로듀서 프라이머리(박명수),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하하), 장미여관(노홍철)이 함께 한다.

이번 가요제에 대해 유재석은 “찬 바람이 부는 계절적인 요인 때문에 올해는 R&B 열풍이 불지 않을까 싶다. 계속 2위를 했는데 조심스럽게 1위를 노려보겠다”고 말했다. 정형돈은 “유행곡 스타일이 아니라 듣는 분들이 낯설 수가 있지만 지드래곤의 능력으로 음원 1위를 예상한다”며 포부를 밝혔다.

‘무도가요제’ 노래들이 음원 상위권을 휩쓸면서 가요계에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는 것과 관련해 제작진은 “방송 이후 시청자들의 음원 공개 요청이 있어서 시청자 서비스 차원에서 음원을 출시했는데 생각보다 반향이 컸다. 음원 수익은 전부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17일 오후 임진각에서 녹화된 ‘무도가요제’는 26일 방송을 탄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