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뉴스Y, 종편 ‘뉴스채널 변질’ 정조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보도 편성 연일 비판… ‘엄격한 재승인 심사’ 촉구

보도전문채널 YTN과 뉴스Y가 재승인을 앞둔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에 대한 견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YTN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에서 쟁점으로 떠올랐던 종편 4곳의 과도한 보도 편성 문제를 연일 보도하면서 재승인 심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YTN은 지난 15일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만들겠다면서 출범한 종편이 보도채널과 구별이 안 되고 있다”
고 지적한 뒤 “종편채널들이 당초의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엄정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겠다”는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의 발언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지난 12일에도 ‘종편 보도 비율 89%…법 위반’ 리포트에서 TV조선과 채널A, MBN의 방송법 위반 문제를 꼬집었다.

▲ YTN 10월 15일자 보도.
지난 17일 YTN 라디오 <뉴스 정면승부>에서도 원전 비리를 주제로 진행한 유승희 민주당 간사와의 인터뷰에서 종편 증인 불출석 문제 등을 짚었다.

연합뉴스가 만든 보도전문채널인 뉴스Y도 방통위의 종편 재승인 기본계획 확정에 앞서 지난 9월 6일 ‘뉴스가 절반…무늬만 종합편성채널’리포트를 통해 “대부분의 종편채널들이 지나치게 뉴스와 보도 프로그램 위주로 편성을 하고 있어 ‘무늬만 종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종편의 과도한 보도 편성 문제를 다뤘다.

이같은 대응에는 종편이 ‘보도채널화’하면서 보도채널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이 반영되어 있다. 국회 미방위 소속인 노웅래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최근 5주간 종편의 보도(유사보도) 편성 비율은 89%에 달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YTN은 종편 개국 1년 만에 종편 4곳보다 시청률이 뒤쳐지는 직격탄을 입었다. 종편 4곳과 함께 승인을 받은 뉴스Y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앞서 YTN와 뉴스Y는 지난 7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종편 보도프로그램 과다 편성 금지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제출하기도 했다. 이들은 건의서를 통해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이후에 종편의 보도편성 비율은 더 높아지고 있다”며 “종편이 기존 보도채널의 혼란을 야기함을 물론 승인 취지에서 벗어난 사실상 보도채널로 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통위에 “종편사업자들의 재승인 심사에 앞서 당장 시정명령 불이행에 따른 즉각적인 추가 조사와 제재가 시급하다”며 “종편의 경우 오락 프로그램을 100분의 50 이하로 편성하라고만 되어 있는 보도 편성 비율 상한선을 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